사자성어(Four-Letter Words, 2002)

원적외선
사! 독수공방 님 그리워 밤마다 눈물짓는 한 낭자.. 하늘이 그 신세를 가엽게 여겼는지 홀연 총각 귀신 나타나, 뼈 속까지 새겨진 한을 낭자와 풀어내기 시작하는데..
자! 자나깨나 귀신 잊지 못해 소매자락 눈물 적시던 낭자, ‘에잇! 사내가 너 뿐 이더냐! ‘ 소복 차림으로 길을 떠나는데… 산중을 걷던 낭자 돌연 홀아비를 만나 수작을 거는데, 과부와 홀아비, 그 이름 옹녀와 강쇠라…
성! 옛날 ‘색 성일 땐 성녀요, 거룩한 성일땐 성녀’인 한 계집이 살았으니, 성이라! 성춘향이구나! 근데 어찌된 일인지 춘향이 변사또 잔등에 올라타 있는데, 춘향 교태에 변사또 녹아나는구나. 한양 떠난 이 도령 보고싶은 맘이야 변함 없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님은 님일 뿐 인 것을..
어! 어,어,어, 어사출두요! 암행어사 출두요! 이게 웬 날벼락인가? 허둥대던 춘향 변사또 등지고 이도령 앞으로 뛰어나가는데… 고개를 갸웃거리던 이 도령, 배시시 웃기만 하던 춘향 한마디에 얼굴이 활짝 피는구나.. 그 한마디 ‘샤넬 No.5 .. 샤넬 넘버 파이브??!!’
에잇! 몹쓸 것들.. 질펀한 사내 계집의 놀음에 늙은 사설꾼만 쓸쓸하구나…

마초 사냥꾼들
젠더로서의 성 정체성-헤이! 마초맨, 뒤통수 조심해라!!!
대한민국의 모든 건장한 남성은 군대를 다녀와야 한다. 여자마초까지 등장하는 조폭이야기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폼나는 의리, 패밀리의 복수를 위해 장렬히 산화하는 TV 속 영웅들, 수직이 뚜렷한 위계질서, 정해진 자리를 벗어나면 세상 망하는 줄 아는 중증 결벽증을 앓고 있는 마초사회
여기 온갖 성적 소수자들이 이런 마초들의 응징에 나섰다. 밥 10시에만 오픈되는 성적소수자와 약자들을 위해 이 시대 마초들을 심판하는 안티마초닷컴 사이트, ‘마초 사냥꾼’ 사이트. 레즈비언 미현, 페미니스트 수희, 드렉 퀸 마리, 게이 기영과 영무는 이 사이트의 사냥꾼들이다. 그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엽기스런 마초 심판!

Body
그녀와 그녀… 서글픈 육체의 따뜻한 교감
는 두 여자가 만나서 서로를 이해하고 위안 받아 가는 과정을 몸을 통해서 보여준다.
소아마비로 뼈만 앙상한 소녀는 앞집에 살고 있는 40대의 뚱뚱한 창녀를 훔쳐보며 자위를 한다. 그리고 창녀는 자신을 바라보는 소녀를 느끼지만 오늘도 몸을 판다. 자신이 앞으로 섹스를 할 수 있을지 조차 의문인 소녀에게 섹스는 환상과 두려움이고, 트럭에서 몸을 파는 창녀에게 섹스는 생활 수단일 뿐이다. 이렇게 오늘도 어제같은 하루를 살아가던 그녀들이 목욕탕에서 만났다. 그녀와 그녀는 서로의 몸을 보듬어가며, 서로의 몸을 씻어주며, 서로의 상처도 지워나간다.

하지
맞선에서 만난 너무나 평범한 남자와 여자. 서로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차를 마시고 식사를 하는 그들은 최소한의 예의를 아는 사람들이다. 식사를 마친 뒤, 그들은 지루한 섹스를 시작한다. 섹스를 하면서 여자는 남자의 직업을 묻고, 부모님께 전화를 건다. 중국집 주인 아저씨가 건네준 채찍을 사용해도 섹스는 여전히 지루하기만 하다.

1년 뒤, 서울 한복판의 공원에서 다시 만난 그들은 서로를 알아보지 못한다. 하지만 여자는 남자의 지퍼를 열고 성기를 만진다. 그리곤 아무렇지도 않게 다시 인사를 하고 헤어진다. 헤어지는 둘을 뒤로하고 공원에서 수많은 남녀들이 섹스를 한다.

동경 올림픽(Tokyo Olympiad, 1965)

1964년 여름. 동경 올림픽의 개막식부터 폐막식까지 경기에 참가했던 선수들의 투혼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로 승리를 한 선수들보다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올림픽에 참여한 선수들의 식사, 연습, 전력을 다한 뒤 지친모습 등 다양한 상황을 감각적이고 시적으로 그렸냈다.

도그 스타 맨(The Art Of Vision, 1965)

1960년대의 실험 영화를 대표하는 독립영화로 스탠을 가장 유명하게 만든 작품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필름 위에 직접 채색을 하고,고의로 렌즈를 왜곡시키어 발생된 이미지와 이들의 현란한 편집은 소리를 대신한 훌륭한 연기자와 같은 역할을 보여준다. 자신의 아이들을 출산하는 부인의 그림과 함께 다중 노출된 […]

지중해(Mediteranee, 1963)

장 다니엘 폴렛 감독의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영화다. 나이만큼이나 오래된 배의 노를 젓고 있는 노인, 거울을 보며 머리를 땋는 소녀, 피라미드의 미이라, 파도, 수술대 위에 누워있는 소녀, 투우장면 등 무수한 정지된 화면과 짧은 영상들이 짧게 때론 길게 불규칙하게 반복된다.

검은 집(The House Is Black, 1963)

1962년 가을, 파로허저드는 타브리즈의 나병환자 수용소에서 12일에 걸쳐 나병환자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검은 집]은 나병이 신에 의해 걸리게 된다는 사람들의 믿음과, 기도를 통해 치료하려는 그들의 상태를 살펴본다. 종교적 맹신이 나병을 확산시키는 현실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파로허저드는 이 작업을 통해서 나병환자들의 신뢰를 […]

몬도가네-문명과 원시의 부조화(Mondo Cane, 1962)

우리가 존재하고 있는 이 시대에 전혀 상상치도 못할만큼 끔찍한 일들이 자행되고 있다. 문명과 원시의 공존이 너무도 상이한 양면성이 공존하는 두 세계를 비교하면서 우리는 우리인간 내면의 허위성과 발달해가는 문명에 비해 오히려 역행되어 가고있는 인간의 도덕성을 생생히 고발한다. 문명의 끝없는 파행을 위해 […]

어느 여름날의 연대기(Chronicle of a Summer, 1961)

1960년 여름, 인류학자 장 로슈(Jean Rouch)는 아프리카의 부족 문화를 연구하던 중 사회학자 에드가 모랭(Edgar Morin)과 함께 파리 젊은이들의 일상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행복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두사람은 독일 망명인 마셀린 이벤스(Marceline Loridan Ivens), ‘카이에 뒤 시네마’의 이탈리아인 마리유 파롤리니(Marilù […]

신들린 제사장들(The Mad Masters, 1955)

하루만에 촬영된 이 다큐멘터리는 지역 고유의 종교 의식을 보여준다. 니제르 아크라 출신인 하우카 신도들은 일 년에 한 번씩 모여 의식을 거행한다. 의식을 집전하는 사제의 거친 호흡, 떨림은 신이 내리기 시작하는 신호이다. 의식은 개의 희생으로 끝나고, 신들린 신도들이 개를 먹으면서 식민지 […]

밤안개(Night and Fog, 1955)

유대인 대학살(홀로코스트)를 다루었다. 2차대전 중 유태인들의 아우슈비츠수용소 생활과 독일 병사들의 모습, 그리고 수용소의 학살 후 흔적과 학살된 모습을 실제필름을 섞어가면서 프랑스인의 시각으로 파헤친 다큐멘터리.

루이지애나 스토리(Louisiana Story, 1948)

‘알렉산더 나폴레옹 율리시스 라투르’라는 긴 이름의 12세 케이전 소년, 그가 루이지애나 하류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는 악어가 우글거리지만 조심해서 물고기사냥도 하면서 놀고 있다. 하지만 순수한 소년의 마음은 아버지가 석유회사와 임대계약에 서명하려하자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석유회사가 원유시굴에 필요한 유정탑을 설치하려하기 때문이다.

산 피에트로의 전투(The Battle Of San Pietro, 1945)

존 휴스턴 감독의 2차세계대전 기록영화로 군대의 선전용으로 만들어졌다. 큰 스케일이 아닌 한 보병부대가 이탈리아의 산 피에트로라는 마을을 독일군에게서 탈환하는 과정의 전투 상황을 제3자입장에서 자세하고도 리얼하게 수록한 다큐멘터리다. 일부 연출한 장면도 포함되어 있지만 전쟁의 공포와 혼란을 잘 담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