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전 비호대(S.D.U.-Mission in Mission, 1994)

SDU의 페이 대장은 대원들을 이끌고 무장강도를 덮치기 위해 한 건물에 잠입, 문을 부수고 들어간다. 그러나 놀랍게도 그 강도들은 끔찍하게 살해되어 있었다. 페이의 상관은 이를 비밀에 붙이고 내사에 들어간다. 자신의 팀 대원의 헌터, 유트, 만능 재주꾼, 챈 맹 컷 등을 데리고 친구인 월 후, 스프링 아이스를 만난다. 스프링 아이스는 그동안 타이의 한 사원에서 은둔 생활을 해왔다며 행복하다고 했지만 페이는 왠지 안쓰러운 생각이 든다.

얼마 후 페이는 어떤 잔안한 살인자와 대치 상황에 있었는데 한 신비의 사나이가 나타나 그 살인자를 죽여버린다. 페이는 그 신비의 사나이가 SDU에 대한 모든 것을 아는 자임을 직감한다. 페이는 상관으로부터 그 신비의 사나이를 잡기위한 특별임무를 발동하라는 제안을 받는다. 이 제안을 받아들인 페이는 네명의 대원을 소집, 특수훈련에 들어간다. 그러나 유트가 훈련 규칙을 따르지 않자 페이는 심하게 꾸짖으며 화를 낸다.

페이가 그렇게 화를 내는것을 처음 본 대원들은 무척 놀랍게 생각한다. 훈련이 끝난 후 페이는 대원들에게 3년전 일을 이야기한다. 당시 용의자를 쫓던 스프링 아이스가 자신의 성질에 못이겨 그 용의자를 잔인하게 죽이자 페이는 이를 상관에 보고, 상사는 스프링 아이스의 정신적인 면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해고했던 것이다. 이 이야기를 들은 대원들은 그 신비의 사나이가 어쩌면 스프링 아이스일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함께 페이가 그날 심하게 화를 낸 이유는 잠재해있던 스프링 아이스에 대한 우정과 걱정이 반영된 것이라는 추측을 한다. 결국 이들은 그 신비의 사나이가 위험인물이라는 결론을 내린다.

메이를 만난 페이는 스프링 아이스가 오랫동안 윈드 글라이드를 타러 오지 않았다는 것과 함께 그가 메이에게 한 이야기를 듣고 다음 희생자에 대한 추측을 해본다. 한사람을 죽임으로써 다른 많은 사람들을 살린다는 말을. 그날 유명한 부동산 사업가인 하 만 랍은 한 건물의 철거장면을 지켜보고 있다. 신비의 사나이는 매처럼 아주 높은 곳에서 그 희생자를 기다리고 있었지만 그때 마침 페이와 네명의 대원이 도착하여 살인을 막는다. 거기서 그 사나이가 스프링 아이스라는 사실이 밝혀지는데.

동경 올림픽(Tokyo Olympiad, 1965)

1964년 여름. 동경 올림픽의 개막식부터 폐막식까지 경기에 참가했던 선수들의 투혼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로 승리를 한 선수들보다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올림픽에 참여한 선수들의 식사, 연습, 전력을 다한 뒤 지친모습 등 다양한 상황을 감각적이고 시적으로 그렸냈다.

도그 스타 맨(The Art Of Vision, 1965)

1960년대의 실험 영화를 대표하는 독립영화로 스탠을 가장 유명하게 만든 작품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필름 위에 직접 채색을 하고,고의로 렌즈를 왜곡시키어 발생된 이미지와 이들의 현란한 편집은 소리를 대신한 훌륭한 연기자와 같은 역할을 보여준다. 자신의 아이들을 출산하는 부인의 그림과 함께 다중 노출된 […]

지중해(Mediteranee, 1963)

장 다니엘 폴렛 감독의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영화다. 나이만큼이나 오래된 배의 노를 젓고 있는 노인, 거울을 보며 머리를 땋는 소녀, 피라미드의 미이라, 파도, 수술대 위에 누워있는 소녀, 투우장면 등 무수한 정지된 화면과 짧은 영상들이 짧게 때론 길게 불규칙하게 반복된다.

검은 집(The House Is Black, 1963)

1962년 가을, 파로허저드는 타브리즈의 나병환자 수용소에서 12일에 걸쳐 나병환자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검은 집]은 나병이 신에 의해 걸리게 된다는 사람들의 믿음과, 기도를 통해 치료하려는 그들의 상태를 살펴본다. 종교적 맹신이 나병을 확산시키는 현실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파로허저드는 이 작업을 통해서 나병환자들의 신뢰를 […]

몬도가네-문명과 원시의 부조화(Mondo Cane, 1962)

우리가 존재하고 있는 이 시대에 전혀 상상치도 못할만큼 끔찍한 일들이 자행되고 있다. 문명과 원시의 공존이 너무도 상이한 양면성이 공존하는 두 세계를 비교하면서 우리는 우리인간 내면의 허위성과 발달해가는 문명에 비해 오히려 역행되어 가고있는 인간의 도덕성을 생생히 고발한다. 문명의 끝없는 파행을 위해 […]

어느 여름날의 연대기(Chronicle of a Summer, 1961)

1960년 여름, 인류학자 장 로슈(Jean Rouch)는 아프리카의 부족 문화를 연구하던 중 사회학자 에드가 모랭(Edgar Morin)과 함께 파리 젊은이들의 일상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행복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두사람은 독일 망명인 마셀린 이벤스(Marceline Loridan Ivens), ‘카이에 뒤 시네마’의 이탈리아인 마리유 파롤리니(Marilù […]

신들린 제사장들(The Mad Masters, 1955)

하루만에 촬영된 이 다큐멘터리는 지역 고유의 종교 의식을 보여준다. 니제르 아크라 출신인 하우카 신도들은 일 년에 한 번씩 모여 의식을 거행한다. 의식을 집전하는 사제의 거친 호흡, 떨림은 신이 내리기 시작하는 신호이다. 의식은 개의 희생으로 끝나고, 신들린 신도들이 개를 먹으면서 식민지 […]

밤안개(Night and Fog, 1955)

유대인 대학살(홀로코스트)를 다루었다. 2차대전 중 유태인들의 아우슈비츠수용소 생활과 독일 병사들의 모습, 그리고 수용소의 학살 후 흔적과 학살된 모습을 실제필름을 섞어가면서 프랑스인의 시각으로 파헤친 다큐멘터리.

루이지애나 스토리(Louisiana Story, 1948)

‘알렉산더 나폴레옹 율리시스 라투르’라는 긴 이름의 12세 케이전 소년, 그가 루이지애나 하류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는 악어가 우글거리지만 조심해서 물고기사냥도 하면서 놀고 있다. 하지만 순수한 소년의 마음은 아버지가 석유회사와 임대계약에 서명하려하자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석유회사가 원유시굴에 필요한 유정탑을 설치하려하기 때문이다.

산 피에트로의 전투(The Battle Of San Pietro, 1945)

존 휴스턴 감독의 2차세계대전 기록영화로 군대의 선전용으로 만들어졌다. 큰 스케일이 아닌 한 보병부대가 이탈리아의 산 피에트로라는 마을을 독일군에게서 탈환하는 과정의 전투 상황을 제3자입장에서 자세하고도 리얼하게 수록한 다큐멘터리다. 일부 연출한 장면도 포함되어 있지만 전쟁의 공포와 혼란을 잘 담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