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산(The Witches, 1922)

덴마크의 선구적인 영화감독 벤야민 크리스텐센의 악명 높은 다큐멘터리로 장르를 분명히 규정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기이한 작품. 악마에 대한 옛 사람들의 공포가 정신질환에 대한 오해에서 기인함을 설명하는 탐구로도 이해할 수 있고 동시에 오싹한 공포영화로도 볼 수 있다.

유령마차(The Phantom Carriage, 1921)

새해 전날 밤, 부인에 대한 증오심으로 자기파괴적 성향을 지니게 된 다비드 홀름(빅토르 쉬오스트롬)은 공동묘지에서 술을 마시며 저승사자에 대한 전설을 떠들다 싸움이 붙어 동료에게 살해당한다. 저승의 규칙에 따라 새로 유령마차를 끌게 된 이 남자는 지난 해의 마부에게 자신의 운명에 얽힌 두 […]

폭풍 속의 고아들(Orphans of the Storm, 1921)

앙라에트의 가난한 아버지는 딸을 교회에 버리러 갔다가 루이즈를 발견하고 연민을 느껴 두 소녀를 함께 집으로 데려와 자매로 키우게 된다. 부모가 페스트로 세상을 떠나자 두소녀는 어린 나이에 고아가 되고, 페스트로 시력을 잃은 루이즈를 치료하기 위해 파리로 갔다가 그곳에서 헤어지고 만다. 앙리에트는 […]

동부 저 멀리(Way Down East, 1920)

젊은 처녀 애너 무어는 어머니와 가난한 생활을 꾸려간다. 어느 날, 부유한 사촌네에 생활비를 꾸러 갔던 애너는 레녹스라는 호색한의 꼬임에 넘어가 위장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갖지만 버림받는다. 아기가 죽은 후 절망에 빠진 애너는, 떠돌아다니다 청교도 집안인 배럿 가에서 일하게 된다. 그녀는 […]

우리 문안에서(Within Our Gates, 1920)

미국 미시시피주 랭킨카운티의 자치구인 파이니 우즈에 살고 있는 아프리카계 흑인인 실비아 랜드리(에블린 프리어). 그녀는 학교에 필요한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북부에 살고 있는 사촌 알마의 집으로 여행을 떠난다. 그곳은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이 남부보다 덜한 곳이기 때문이다.  실비아는 그녀의 약혼자인 콘래드를 걱정스럽게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The Cabinet of Dr. Caligari, 1920)

북독일의 시골에서 온 칼리가리 박사는 케사르라고 하는 남자에게 최면술을 걸어 예언자라고 하여, 동네를 돌게 한다. 그는 몽유병자인 케사르를 커다란 상자속에 넣고 다니면서 사람들에게 죽음을 예언하고, 그 예언을 적중시키기 위해 살인을 저지른다. 계속되는 살인 사건에 프란시스는 칼리가리 박사를 의심한다. 칼리가리가 케사로를 […]

짓밟힌 꽃(Broken Blossoms, 1919)

권투선수인 아버지에게 매일 매일 폭력에 시달리며 한번도 웃어본 적이 없는 소녀 루시 버로우(릴리언 기시 Lillian Gish). 태어나서 처음 받아보는 친절에도 입술 양 끝을 올려야 하는 그녀. 그리고 백인의 외형을 가진 동양인 옐로우맨은 런던까지 건너와 우연히 본 이 소녀를 사랑하게 되지만 […]

인톨러런스(Intolerance, 1916)

서로 다른 시기에 발생한 이야기를 동시에 진행한, 구성이 매우 복잡한 흑백 작품으로, 20세기 초 미국 젊은이들의 고민, 16세기 유럽 종교개혁 시기의 위그노 학살, 예수의 생애에 대한 에피소드, 고대의 바빌로니아 이야기가 동시에 등장한다. 선구자적인 이런 시도는 다음 세대 영화인에게 영감의 원천이 […]

국가의 탄생(The Birth of a Nation, 1915)

남북의 대립 이전부터 친교를 갖고 있던 북과 남의 훌륭한 두 백인 가문의 스톤맨가와 카메론가의 가족들이 남북 전쟁을 전후로 하여 겪게 되는 사랑과 갈등, 치열한 삶과 죽음의 곡예, 그리고 이들의 정치적대립과 의식의 변화과정을 당시의 역사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사실적으로 촬영되었다. 북의 […]

뱀파이어(The Vampires, 1915)

1915년부터 1916년까지 제작된 총 10편의 무성영화 시리즈로 당시에 대중적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작품. 주인공인 민완 신문 기자 필립 게랑드는 전직 범죄자인 마자메트와 함께 범죄 집단인 ‘뱀파이어’ 일당을 추적한다. 프리츠 랑, 알프레드 히치콕, 알랭 레네, 자크 리베트, 데이비드 린치의 영화에 영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