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특공(Hot War, 1999)

미국 CIA에서 비밀리에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세명의 과학자 독고(정이건 분)와 회란(진혜림 분) 그리고 송수(진소춘 분)는 어린 시절부터 함께 해온 친구들이다. 그들이 연구 중인 ‘가상 전사 프로그램’은 인간의 잠재 의식을 이용, 단기간에 최상의 전사를 만들어내는 프로젝트로 오랜 실험은 완성을 앞두고 있다.

마지막 실험만을 남겨둔 후 송수는 사람들의 축복 속에 결혼식을 올리는데, 그때 잠재 의식 연구를 노리던 악명 높은 테러분자 ‘광룡’ 일당이 식장에 잠입해 신부를 죽이고 회란을 납치해간다. 그러나 CIA가 회란을 구출하는데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자, 독고와 송수는 죽어간 신부의 복수를 위해, 회란을 구출하기 위해 부작용의 위험을 무릅 쓰고 가상 전사 프로그램의 첫 번째 실험 대상이 된다.

단 7일만에 최강의 전사가 된 독고와 송수는 광룡 일당의 본거지에 잠입, 회란을 구출하는데 성공하지만 광룡은 그들의 음모가 담긴 컴퓨터 파일을 파괴시킨 후 그곳을 빠져나간다. 신부의 복수를 위해 끝까지 광룡을 쫓던 송수는 결국 그를 잡는데 실패하고, 독고 일행은 남겨진 파일 속에서 사건의 단서를 발견한다. 잠재 의식을 연구하는 전세계 과학자들을 납치해 온 광룡 일당의 목적은 폭동 잠재파를 송출시켜 동남아 일대에 폭동을 일으킨 후, 교란된 증권 시장을 이용해 거액을 손에 놓으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었던 것이다.

다시 만난 세 사람은 광룡의 음모를 저지하기 위해 작전을 구상하고, 독고와 회란은 서로에 대한 사랑을 더욱 깊이 확인하지만 두 사람 곁에서 송수는 죽은 신부를 떠올리며 다시 광룡에 대한 복수심을 불태운다. 독고와 회란을 남겨둔 채 사건을 파헤치던 송수는 광룡 일당과 맞닥뜨리고, 그때 가상 전사 프로그램의 부작용인 ‘과잉 폭력 증상’이 송수에게 나타난다.

CIA 본부는 가상 전사 프로그램에 부작용이 발생한 것을 발견하고 독고와 회란, 송수에게 귀환할 것을 명령한다. 그러나 송수는 이를 거부하고, CIA 요원과의 총격전을 벌이던 중 부작용 증세로 인해 회란을 죽이고 도망간다. 사랑하는 여인을 가장 사랑하는 친구의 손에 잃어버린 독고의 절규를 뒤로 한 채.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