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딧세이(The Odyssey, 1997)

이타카 언덕. 이타카의 왕 오디세우스(아만드 아산테)는 부인 페넬로페(그레타 스카치)가 아들 텔레마쿠스를 낳는 것을 돕는다. 그날 저녁 아가멤논 왕이 궁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에 합류하기로 한다. 오디세우스의 엄마 안티클레이아(아이린 파파스)는 전쟁이 임박했음을 직감한다. 오디세우스는 비탄에 잠긴다. 새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 무의미한 전쟁에서의 죽음을 예견한다. 헬렌의 구조가 아닌 트로이의 금을 위한 싸움인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살아오지 못할 수 있음을 알고 부인에게 얘기한다. ‘내 아들의 얼굴에 수염이 자랄 때까지 날 보지 못하거나 소식을 듣지 못하면 다른 남자와 재혼하고 우리 아들에게 왕국을 넘겨주시오’. 페넬로페는 마지못해 동의한다.

아테네(이사벨라 로셀리니)는 오디세우스 앞에 나타난다. ‘전쟁을 하는 것이 너의 운명이다’라고 말한다. ‘영원히 살기 위해 네 이름이 자손들의 입에 올라야 한다. 시간이 흘러도 넌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또한 그녀는 말한다. ‘나는 네가 두렵다. 넌 용감해야 한다, 나의 오디세우스여’ 그리스의 위대한 영웅 아킬레스를 비롯한 병사들이 트로이 해변에 진을 친다. 오디세우스는 성벽에 서있는 적군 프라이엄 왕과 점술가 라쿤, 용장 헥터를 발견한다.

피비린내나는 잔인한 전쟁이 10년 동안 이어진다. 병사들은 몸으로 싸우고, 화살과 창이 날아다니고 마차들이 부딪힌다. 아킬레스가 죽자 신은 그리스를 버리고 트로이에 승리를 안겨준 듯 보인다.
오디세우스는 음모를 꾸민다. 그리스에서 프라이엄 왕에게 거대한 목마를 선물로 보내기로 한다. 그날밤 오디세우스와 그의 병사들이 말에서 나와 트로이 군을 물리친다.

그리스 병사들은 해변으로 돌아가고, 오디세우스는 해변을 달리며 승리에 취해 자신의 운명이 될 말을 입에 담는다. ‘보라, 바다와 하늘의 신들아. 트로이를 정복한 건 나다. 나, 오디세우스! 나약한 인간이! 난 당신들이 필요없었어! 인간도 뭐든 할 수 있어!’

오디세우스는 핏빛 바다의 신 포세이돈에게 도전한 것이다. 포세이돈은 말한다. ‘인간은 신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잊었구나’ 오디세우스에게 영원히 바다를 떠돌며 이타카 해변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며 저주를 내린다. 다른 그리스 전사들은 육지에 도착하지만 오디세우스와 부하들은 바다에서 길을 잃는다. 페넬로페와 10살이 된 그의 아들 텔레마쿠스는 왕이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드디어 오디세우스의 바다가 험준한 해변에 도착하고, 부하들은 사람들을 찾아 지하동굴로 들어간다. 그곳에서 사이클로프스인 폴리페모스를 만난다.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사이클로프스를 술에 취하게 만들어 잠자는 거인의 눈에 창을 던지고 도망친다.

오디세우스는 궁으로 간다. 그곳에서 매력적인 마녀 써시(버나데트 피터스)를 발견한다. 마녀는 자신과 자주면 병사들을 인간으로 돌려놓겠다고 말한다. 오디세우스는 써시의 침대에서 눈을 뜬다. 하지만 5일이라고 생각했던 며칠은 5년이 되어있다. 키르케의 궁에서는 시간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와주지 않으면 써시를 죽이겠다고 협박한다. 써시는 방법은 하나 뿐임을 알고 있다. 하데스로 들어가 죽은 예언자 티레시아스를 만나야 하는 것이다.

이타카의 오디세우스의 궁. 그가 트로이를 떠난지 15년이 흘렀다. 유리클레아는 페넬로페를 설득하고 오디세우스의 엄마 안티클레이아는 바다로 걸어들어간다. 페넬로페가 그녀의 죽음을 막으려 하지만, 안티클레이아는 더 이상 아들을 기다릴 수 없다며 ‘넌 강하다. 혼자야. 죽음의 땅에서도 내가 함께 있음을 느낄 것이다’라고 말하고 바다 속으로 들어간다.

이타카의 귀족들은 페넬로페를 차지하려는 생각으로 궁에 모여든다. 사악한 안티누스와 유리마커스를 비롯한 구혼자들을 당당히 만나는 페넬로페는 자신에게 맹세한다. ‘저들에게 오디세우스의 것을 빼앗기지 않겠다. 그의 운명도, 그의 부인도’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짙은 연기를 내뿜는 검은 화산에 도착한다. 배가 거대한 석문을 지나 화산으로 들어간다. 사자의 신전은 뜨거운 용암과 죽은 자들의 영혼으로 둘러싸여 있다. 티레시아스의 영혼이 집으로 가는 길을 찾는 법을 말해주며 앞에 놓인 위험을 경고한다. 동굴이 무너지고 오디세우스의 어머니 안티클레이아의 영혼이 그를 안전한 곳으로 이끈다.

마돈나 : 라이크 어 버진(Madonna : Like A Virgin, 2008)

1983년 혜성같이 등장한 원조 팝 아이콘!데뷔 시절의 엇갈린 평가 속에서 전 세계 음반 판매 1위의 디바로 우뚝 서기까지! 1집 앨범 [Madonna]의 관심과 2집 [Like A Virgin]의 성공으로 팝 계의 신데렐라가 된 ‘마돈나’의 데뷔 초 풋풋한 모습과 함께 불후의 명곡 〈Like […]

앤빌의 헤비메탈 스토리(Anvil! The Story of Anvil, 2008)

80년대의 전설적인 헤비메탈 밴드앤빌의 현재를 다룬 다큐멘터리. 단짝 친구 스티브‘립스’커들로와 롭 라이너가 결성한 캐나다의 헤비메탈밴드 앤빌은 1982년에 발표한 데뷔 앨범‘메탈 온 메탈(Metal on Metal)’로 메탈리카, 슬레이어, 앤스랙스 등의 밴드에게 큰 영향을 주었으나 그들의 성공은 오래 가지 못했다. 이제는 생활고에 시달리는 […]

시대정신 : 어덴덤(Zeitgeist : Addendum, 2008)

원초적인 인간존엄성을 위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정신이 ‘이노센스(innocence)’라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이를 가로막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인간에 대한 편견이고, 다른 하나는 시장을 지배하는 화폐경제이다. 이 두 가지가 인간이 추구할 정신의 위대함을 저속한 물질과 편견으로 얽어맨 세상까지 끌어내리는 것이다. […]

미안하다 독도야(Sorry, Dokdo, 2008)

독도에 홀로 살고 있는 김성도 할아버지 부부의 사람 냄새 나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와 초등학생부터 80대 노인까지 독도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전개된다.

선라이즈 선셋(Sunrise/Sunset. Dalai Lama 14, 2008)

모두가 알고 있는 ‘달라이 라마’ 그러나 아무도 알지 못했던 그의 특별하고 위대한 하루가 시작된다. 새벽 3시 기상, 런닝 머신으로 시작하는 일상, 신성하고 경건한 오체투지 기도와 명상, 우리 나라를 비롯해 전세계에서 그를 보기 위해 몰려 온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전하는 달라이 라마의 […]

워낭소리(Old Partner, 2008)

평생 땅을 지키며 살아온 농부 최노인에겐 30년을 부려온 소 한 마리가 있다. 소의 수명은 보통 15년, 그런데 이 소의 나이는 무려 마흔 살. 살아 있다는 게 믿기지 않는 이 소는 최노인의 베스트 프렌드이며, 최고의 농기구이고, 유일한 자가용이다. 귀가 잘 안 […]

로큰롤 인생(Young at Heart, 2007)

“평균 나이 81세, 하지만 십팔번은 신나는 Rock&Roll?!”세상을 즐겁게 만드는 코러스밴드 ‘영앳하트’와 함께 흥겨운 비트(Beat)를 즐겨라!‘마음은 청춘’이라는 뜻의 영앳하트(Young@Heart)는 73세부터 93세까지 미국 노스햄튼 출신의 실버족으로 구성된 특별한 코러스밴드다. 라디오헤드, 콜드플레이, 롤링스톤즈 등 세계적 밴드들의 곡을 영앳하트 스타일로 재탄생시켜 뜨거운 반응을 얻고 […]

서프와이즈(Surfwise, 2007)

건강옹호자이자 섹스의 권위자인 도리안 박사. 그는 85 세로 여전히 서핑을 즐기며 노익장을 자랑한다. 두번의 이혼을 겪고 세번 째 부인인 지금의 부인인 줄리엣과 아홉 자녀들은 해변의 작은 캠프에서 엄격한 다이어트와 야성적인 생활을 지키며 자란다. 오직 서핑을 즐기는 그의 가족의 감동과 격동의 […]

시대정신(Zeitgeist, 2007)

미국에서 2007년 인터넷에 공개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던 다큐멘터리.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의 음모론을 다루고 있다. 특정 집단의 이윤을 위해 전세계를 움직이는 집단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사람들을 쉽게 움직이기 위해 미디어나 종교를 통해 전세계에 걸쳐 만들어놓은 허상을 ‘시대정신’이라 칭하고 있다.

무용(Useless, 2007)

덥고 습기 찬 날의 광동: 의류공장, 여자들은 천둥같이 시끄러운 재봉틀 소음 속에서 묵묵히 일한다. 만들어진 옷들은 곧 그들이 알지 못하는 낯선 고객들에게 실려 갈 것이다. 마치 작업라인을 가득 매운 사람들의 흐린 미래처럼. 바람이 많이 부는 파리: 중국 디자이너인 마케는 2007F/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