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딧세이(The Odyssey, 1997)

이타카 언덕. 이타카의 왕 오디세우스(아만드 아산테)는 부인 페넬로페(그레타 스카치)가 아들 텔레마쿠스를 낳는 것을 돕는다. 그날 저녁 아가멤논 왕이 궁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에 합류하기로 한다. 오디세우스의 엄마 안티클레이아(아이린 파파스)는 전쟁이 임박했음을 직감한다. 오디세우스는 비탄에 잠긴다. 새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 무의미한 전쟁에서의 죽음을 예견한다. 헬렌의 구조가 아닌 트로이의 금을 위한 싸움인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살아오지 못할 수 있음을 알고 부인에게 얘기한다. ‘내 아들의 얼굴에 수염이 자랄 때까지 날 보지 못하거나 소식을 듣지 못하면 다른 남자와 재혼하고 우리 아들에게 왕국을 넘겨주시오’. 페넬로페는 마지못해 동의한다.

아테네(이사벨라 로셀리니)는 오디세우스 앞에 나타난다. ‘전쟁을 하는 것이 너의 운명이다’라고 말한다. ‘영원히 살기 위해 네 이름이 자손들의 입에 올라야 한다. 시간이 흘러도 넌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또한 그녀는 말한다. ‘나는 네가 두렵다. 넌 용감해야 한다, 나의 오디세우스여’ 그리스의 위대한 영웅 아킬레스를 비롯한 병사들이 트로이 해변에 진을 친다. 오디세우스는 성벽에 서있는 적군 프라이엄 왕과 점술가 라쿤, 용장 헥터를 발견한다.

피비린내나는 잔인한 전쟁이 10년 동안 이어진다. 병사들은 몸으로 싸우고, 화살과 창이 날아다니고 마차들이 부딪힌다. 아킬레스가 죽자 신은 그리스를 버리고 트로이에 승리를 안겨준 듯 보인다.
오디세우스는 음모를 꾸민다. 그리스에서 프라이엄 왕에게 거대한 목마를 선물로 보내기로 한다. 그날밤 오디세우스와 그의 병사들이 말에서 나와 트로이 군을 물리친다.

그리스 병사들은 해변으로 돌아가고, 오디세우스는 해변을 달리며 승리에 취해 자신의 운명이 될 말을 입에 담는다. ‘보라, 바다와 하늘의 신들아. 트로이를 정복한 건 나다. 나, 오디세우스! 나약한 인간이! 난 당신들이 필요없었어! 인간도 뭐든 할 수 있어!’

오디세우스는 핏빛 바다의 신 포세이돈에게 도전한 것이다. 포세이돈은 말한다. ‘인간은 신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잊었구나’ 오디세우스에게 영원히 바다를 떠돌며 이타카 해변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며 저주를 내린다. 다른 그리스 전사들은 육지에 도착하지만 오디세우스와 부하들은 바다에서 길을 잃는다. 페넬로페와 10살이 된 그의 아들 텔레마쿠스는 왕이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드디어 오디세우스의 바다가 험준한 해변에 도착하고, 부하들은 사람들을 찾아 지하동굴로 들어간다. 그곳에서 사이클로프스인 폴리페모스를 만난다.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사이클로프스를 술에 취하게 만들어 잠자는 거인의 눈에 창을 던지고 도망친다.

오디세우스는 궁으로 간다. 그곳에서 매력적인 마녀 써시(버나데트 피터스)를 발견한다. 마녀는 자신과 자주면 병사들을 인간으로 돌려놓겠다고 말한다. 오디세우스는 써시의 침대에서 눈을 뜬다. 하지만 5일이라고 생각했던 며칠은 5년이 되어있다. 키르케의 궁에서는 시간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와주지 않으면 써시를 죽이겠다고 협박한다. 써시는 방법은 하나 뿐임을 알고 있다. 하데스로 들어가 죽은 예언자 티레시아스를 만나야 하는 것이다.

이타카의 오디세우스의 궁. 그가 트로이를 떠난지 15년이 흘렀다. 유리클레아는 페넬로페를 설득하고 오디세우스의 엄마 안티클레이아는 바다로 걸어들어간다. 페넬로페가 그녀의 죽음을 막으려 하지만, 안티클레이아는 더 이상 아들을 기다릴 수 없다며 ‘넌 강하다. 혼자야. 죽음의 땅에서도 내가 함께 있음을 느낄 것이다’라고 말하고 바다 속으로 들어간다.

이타카의 귀족들은 페넬로페를 차지하려는 생각으로 궁에 모여든다. 사악한 안티누스와 유리마커스를 비롯한 구혼자들을 당당히 만나는 페넬로페는 자신에게 맹세한다. ‘저들에게 오디세우스의 것을 빼앗기지 않겠다. 그의 운명도, 그의 부인도’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짙은 연기를 내뿜는 검은 화산에 도착한다. 배가 거대한 석문을 지나 화산으로 들어간다. 사자의 신전은 뜨거운 용암과 죽은 자들의 영혼으로 둘러싸여 있다. 티레시아스의 영혼이 집으로 가는 길을 찾는 법을 말해주며 앞에 놓인 위험을 경고한다. 동굴이 무너지고 오디세우스의 어머니 안티클레이아의 영혼이 그를 안전한 곳으로 이끈다.

슬픔과 동정(The Sorrow And The Pity, 1969)

프랑스의 마르셀 오펄즈라는 좀 생소한 감독이 만들었고 프랑스, 스위스, 서독의 공동 자본으로 만든 작품인데, 특이한 점이라는 것은 다큐멘타리와 픽션이 혼합된 일종의 다이렉트 시네마라는 점이다. 영화의 주요 내용은 세계 제2차대전 당시 독일군 점령하의 프랑스가 배경이며 거기에서 활동했던 레지스탕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

세일즈맨(Salesman, 1969)

세일즈맨은 미국 자본주의의 최전선에서 뛰고 있는 사람들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파고들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때론 만들어내기도 한다. 세상에서 팔지 못할 것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신조이다. 의 등장인물들은 집집마다 방문하여 성경을 판매하는 사람들이다. 네 명이 한 조로 이 도시 저 도시를 떠돈다. […]

하이 스쿨(High School, 1968)

필라델피아에 있는 백인중산층 학생들을 위한 공립학교인 노스이스트 고등학교를 다큐멘터리 같은 시각으로 바라본다. 교사과 관리의 권위주의와, 학교가 학생에게 자기표현과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지 못하고 성적지상주의와 취업에만 열을 올린다. 학교가 무의미한 겉치레와 형식만 강조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분명히 드러낸다.

돼지의 해(In the Year of the Pig, 1968)

영화는 공산주의의 침투로부터 세계를 보호한다는 명목하에 미국이 동남아 정세에 개입하여 식민화 시키려는 의도를 보여준다. 식민화의 싸움에서 중국이 가장 먼저 물러나고 뒤이어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열강들이 손을 뗀다. 또한 영화는 베트남 전쟁이 결코 피할 수 없었던 전쟁도 아니었을뿐만 아니라 미국의 주장대로 […]

불타는 시간의 연대기(The Hour of the Furnaces, 1968)

제3세계 영화를 언급함에 있어 절대 빠질 수 없는, 기념비적 다큐멘터리. 1966~7년 아르헨티나의 정치·사회·문화에 대한 종합보고서인 이 작품은, 서구의 경제와 문화에 잠식된 라틴아메리카의 현실을 신식민지라 칭하며 보는 이에게 투쟁 의식을 고취시키는 프로파간다다. 뉴스릴·오페라·프란츠 파농과 피델 카스트로의 연설·인터뷰들이 나열되고 상업광고기법을 과감히 도입하는 […]

리포트(Report, 1967)

존 F. 케네디가 저격된 날부터 TV로 방영된 암살장면들을 슈퍼8미리 흑백필름으로 기록하여 4년동안 편집의 편집을 거쳐 13분의 길이로 세상에 내놓았다. 암살된 직접적인 장면들보다는 그 후에 재생산된 이미지와 음향들을 모아 또 다른 장면을 재현내 낸다.

티티컷 풍자극(Titicut Follies, 1967)

메사츄세츠주의 브릿지 워터에 있는 주립 정신병원에 있는 죄수, 교도관, 정신분석가 등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다루고 있다. 그 주립 정신병원은 정신병원과 감옥의 중간 형태, 즉 정신병으로 인하여 범죄를 저지른 죄수를 수용하고 있다. 제목인 는 그 병원에서 해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연례공연의 이름이다. […]

돌아 보지 마라(Don’t Look Back, 1967)

1965년 봄, 23살의 반골 음유시인, 밥 딜런은 3주 동안 영국에서 머물게 된다. 펜네베이커는 공항에서 복도까지, 호텔방에서 기자 회견실까지, 그리고 인터뷰와 콘서트까지 따라다니면서 그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밥 딜런이 사운드 트랙 “Subterranean Homesick Blues”에 맞춰 가사를 보여주는 오프닝 장면부터 딜런의 장난기 […]

파장(Wavelength, 1967)

<파장>은 구조영화라는 실험영화에 있어서 하나의 대표적 경향성을 널리 알린 마이클 스노우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고정된 카메라로 빈 방을 비추며, 마치 한 번의 테이크로 촬영한 듯, 벽에 붙은 물결의 사진을 향해 45분간 아주 천천히 줌인한다. 줌 인 되는 동안 […]

전쟁게임(The War Game, 1965)

흑백화면임에도 불구하고 보기 힘들 정도로 핵전쟁의 위험과 그 후의 처참함을 담고 있어 제작을 했던 BBC조차도 방송금지 판정을 내렸다. 영국의 뉴스 제작팀이 촬영한 것으로 설정된 페이크 다큐멘터리로 대량 학살로 인해 산 사람이 죽은 사람을 부러워할 만큼 리얼하게 상황을 있는 그대로 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