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령옥(The Actress, 1991)

완령옥은 1910년 상해에서 태어나 16세에 영화계에 데뷔, 19세에 상해의 영화사 연화에 입사했다. 그녀의 섹시한 매력과 기품있는 미모는 감독들의 눈에 띄었으며 영화에 출연 후 스타덤에 올랐다. 그녀는 비극의 여주인공 역을 주로 맡았다. 그러나 인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인 25세에 자살하고 말았다. 그리고 그녀는 절설적인 존재가 되고 만다. 완령옥은 자산가의 아들 장달민과 친밀한 관계였다. 그러나 달민 부모의 반대로 결혼은 하지 못했다.

전쟁의 불안과 긴장이 중국일대에 널리 펴져 있을 때 홍콩에 연화촬영소 일행과 함께 있던 완령옥은 상해에서 기다리고 있는 모친과 양녀 소옥을 걱정했다. 그때 그녀를 위로 해 주었던 사람이 당계산 이었다. 완령옥은 자신이 하고싶은 배역이 있으면 어떻게 해서든지 하고마는 끈질긴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3개 마등여성”도 그녀의 끈질긴 교섭으로 배역을 얻어내었던 것이다. 완령옥은 자신이 연기했던 배역과는 대조적으로 여려서 상처받기 쉬운 성격이었다. 그녀는 당계산을 사랑하고 그에게 의지했지만 그가 그녀를 사랑하면서도 부인과는 이혼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알고 절망했다. 그녀는 당과 동거생활을 시작한지 1년만에 자살하고, 당은 후년 대만에서 사업에 실패하고 노쇠하여 죽는다.

장달민도 39세에 폐렴으로 사망하고 완령옥을 둘러싼 당과 장과의 삼각관계는 극화되어 상해에서 상연되기도 했다. 장달민은 완령옥과의 관계를 정리하는데 합의하고 당계산은 완령옥을 위해서 집을 장만하고 그녀의 모친과 소옥에게도 극진히 한다. 그러다가 완령옥은 ‘신여성’이라는 영화에 출연하게 되는데, 그 영화가 신문자들 사이에서 반발과 비난을 받았고 이에 그치지 않고 완령옥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려 완령옥과 당계산을 고소하기까지 이른다. 이는 장달민이 두사람을 시기해서 일어난 일이었다.

그녀는 삶의 의미를 더이상 찾을 수 없었고 죽는 것도 두렵지 않았으나 자신이 죽으면 죄책감에 의해 죽었다고 행각할 것이 틀림없었다. 당도 엄격한 사회적 규탄을 받을것이고 어머니와 어린 소옥도 걱정이었다. 완령옥은 두 사람을 당에게 부탁하고 목숨을 끊는다.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