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 올(Grey Owl, 1999)

1934년 캐나다의 어느 때묻지 않은 숲, 그레이 올(피어스 브로스넌 분)은 숲속에서 사냥꾼으로 전통 인디언으로서의 생활을 살고 있다. 그러면서 사냥, 여행가이드와 “전원생활”이라는 영국잡지에 글을 쓰는 것으로 주업을 삼고있다. 그는 또한 사냥터에서 관광객들에게 강연도 빼놓지 않는다.

어느 날, 그곳의 웨이트리스로 20세나 어린 모호크족 여인 포니를 만나는데, 그녀의 아버지는 인디언식의 삶을 버리고 캐나다 국민으로서의 삶을 권유하지만 그녀는 선조들의 문화를 알기를 원한다. 현대식 인디언 여인인 포니는 매력적으로 숲속의 생활을 느끼고 그의 생활에 동참한다.

그는 낮에는 생존을 위해 비버 등을 사냥하고 밤에는 책을 쓰는데, 이런 그에게 아나히에로는 매력을 느끼고 그에게 빠져든다. 그가 혼혈임을 알고 난후에도 그녀는그를 떠나지 않고 운명적인 사랑을 한다. 얼음처럼 냉소적인 그에게도 변화가 일고 서서히 그녀와 사랑에 빠진다.

야생동물의 위험 등 야생생활에서의 두려움을 보이지 않고 동물을 죽여 옷을 해 입어야하는 살벌한 생활 속에서 그들의 사랑은 두려움이 없어 보인다. 캐나다 원주민들처럼 그는 생존을 위해서 비버를 사냥한다. 그러나 백인들이 점차로 들어와 생존이 아닌 돈때문에 사냥을 한다.

하지만 포니는 멸종위기에 몰린 비버를 잡는 것을 혐오스럽게 생각한다. 그런 그녀의 각별한 비버 사랑에 그레이 올은 사냥을 그만두게 된다.

그녀는 그레이 올의 인생을 바꿔놓았다. 그녀는 덫을 놓는 행위를 증오했고, 결국 그의 인생을 비버를 잡는데서 자연보호론을 소개하고, 결국 그것으로 유명해진다. 포니의 열정으로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 그는 시대의 스타 환경운동가로 만들어진다.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