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녀전쟁(2013)

“니네 요즘 상상으로 연애 하니?”
허영끼 가득한 그녀들의 섹시하고 음란한 망상 배틀~


여고 동창 사인방 주연, 소진, 현미, 선희. 어릴 적부터 친하게 지냈지만 서로에게 속내를 잘 들어내지 않는 친구들이다. 평범한 오피스걸 주연, 공무원 시험 4수생 소진, 모태솔로 현미, 그리고 소식이 끊긴 선희는 어느 날 한 의 장미꽃 사진을 받게 되고, 오랜만에 모임을 갖게 된다. 여자 셋이 모이면 접시가 깨진다고 했던가. 아직 선희가 오지 않았지만 먼저 도착한 주연, 소진, 현미는 그 동안 참고 있었던 허영이 발동한다.

먼저 물꼬를 튼 것은 명품 가방으로 기선제압을 마친 주연. “안해 봤으면 말을 하지 마. 니네들이 뭐 혈기왕성한 스무살이랑 만나봤어?” 사무실에 아르바이트생으로 들어온 띠 동갑 연하와의 연애를 밝힌다. 아직 경제력이 없는 남친이라 패스트푸드를 먹을 때가 있지만 잠자리만은 환상 그 자체. 대한민국 남성 평균 시간인 삼십 분을 훌쩍 뛰어넘어 무려 세 시간 동안 이어지는 잠자리는 안해 본 사람은 절대 알 수 없는 일!

이에 질세라 4년 동안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로 피폐한 생활을 보내고 있는 소진이 무리수를 던진다. “저번에 오빠랑 얘기했는데, 오빠는 그냥 몸만 와도 된다 그랬어” 현재 2년 동안 연애를 하고 있는 남자친구는 다름아닌 벤처기업 이사로 작은 수영장까지 갖춘 53층 펜트하우스에 살지만 재벌가 자식은 아니라고 소개한다. 어릴 적부터 안 팔아 본 것 없이 다 팔면서 스스로 이루어낸 업적이라는 것. 일체의 혼수 없이 그냥 몸만 와도 된다는 청혼을 받고 결혼을 생각 중이라는 고민을 털어 놓는다.

노안의 모태솔로 현미도 부러웠는지 기어이 끼어들고 만다. “드러내 놓고 만나지 못하는 거. 진짜 스트레스다. 그 사람도 그게 미안했는지 어찌나 잘하려고 노력했는지 아냐?” 지인의 부탁으로 찾은 영화 촬영장. 그 곳에서 운명의 상대를 만났으니 그것은 다름아닌 만인의 연인이자 최고의 한류스타 장우준. 사람들의 눈을 피해 외곽의 모텔에서 사랑을 나누고 잠시 뿐인 사랑을 아쉬워하며 동영상 촬영도 서슴지 않는다고. 드러내 놓고 만나지 못하는 스트레스에 어쩔 수 없이 이별했다는 현미의 고백에 주연과 소진은 선희의 존재도 잊은 채 그저 아쉬울 뿐이다.

여자들의 수다는 끝이 없는 건가? 서로의 허영이 마무리 될 즈음 아직 나타나지 않은 선희에게로 화제가 옮겨가고 기다렸다는 듯 하나 둘씩 선희의 험담을 늘어놓기 시작한다. 어릴 적 얼굴이 못생겼다는 이유로 늘 소외 당했던 선희. 한동안 소식이 끊겨 어떻게 살고 있는지 조차 모르는 그녀. 그때 완전히 다른 모습의 선희가 이들 앞에 나타난다. 그리고 오자마자 날려버리는 초강력 원퍼치 스트레이트. 과연 그녀가 준비한 허영 가득한 망상은 무엇이길래~

슬픔과 동정(The Sorrow And The Pity, 1969)

프랑스의 마르셀 오펄즈라는 좀 생소한 감독이 만들었고 프랑스, 스위스, 서독의 공동 자본으로 만든 작품인데, 특이한 점이라는 것은 다큐멘타리와 픽션이 혼합된 일종의 다이렉트 시네마라는 점이다. 영화의 주요 내용은 세계 제2차대전 당시 독일군 점령하의 프랑스가 배경이며 거기에서 활동했던 레지스탕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

세일즈맨(Salesman, 1969)

세일즈맨은 미국 자본주의의 최전선에서 뛰고 있는 사람들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파고들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때론 만들어내기도 한다. 세상에서 팔지 못할 것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신조이다. 의 등장인물들은 집집마다 방문하여 성경을 판매하는 사람들이다. 네 명이 한 조로 이 도시 저 도시를 떠돈다. […]

하이 스쿨(High School, 1968)

필라델피아에 있는 백인중산층 학생들을 위한 공립학교인 노스이스트 고등학교를 다큐멘터리 같은 시각으로 바라본다. 교사과 관리의 권위주의와, 학교가 학생에게 자기표현과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지 못하고 성적지상주의와 취업에만 열을 올린다. 학교가 무의미한 겉치레와 형식만 강조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분명히 드러낸다.

돼지의 해(In the Year of the Pig, 1968)

영화는 공산주의의 침투로부터 세계를 보호한다는 명목하에 미국이 동남아 정세에 개입하여 식민화 시키려는 의도를 보여준다. 식민화의 싸움에서 중국이 가장 먼저 물러나고 뒤이어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열강들이 손을 뗀다. 또한 영화는 베트남 전쟁이 결코 피할 수 없었던 전쟁도 아니었을뿐만 아니라 미국의 주장대로 […]

불타는 시간의 연대기(The Hour of the Furnaces, 1968)

제3세계 영화를 언급함에 있어 절대 빠질 수 없는, 기념비적 다큐멘터리. 1966~7년 아르헨티나의 정치·사회·문화에 대한 종합보고서인 이 작품은, 서구의 경제와 문화에 잠식된 라틴아메리카의 현실을 신식민지라 칭하며 보는 이에게 투쟁 의식을 고취시키는 프로파간다다. 뉴스릴·오페라·프란츠 파농과 피델 카스트로의 연설·인터뷰들이 나열되고 상업광고기법을 과감히 도입하는 […]

리포트(Report, 1967)

존 F. 케네디가 저격된 날부터 TV로 방영된 암살장면들을 슈퍼8미리 흑백필름으로 기록하여 4년동안 편집의 편집을 거쳐 13분의 길이로 세상에 내놓았다. 암살된 직접적인 장면들보다는 그 후에 재생산된 이미지와 음향들을 모아 또 다른 장면을 재현내 낸다.

티티컷 풍자극(Titicut Follies, 1967)

메사츄세츠주의 브릿지 워터에 있는 주립 정신병원에 있는 죄수, 교도관, 정신분석가 등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다루고 있다. 그 주립 정신병원은 정신병원과 감옥의 중간 형태, 즉 정신병으로 인하여 범죄를 저지른 죄수를 수용하고 있다. 제목인 는 그 병원에서 해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연례공연의 이름이다. […]

돌아 보지 마라(Don’t Look Back, 1967)

1965년 봄, 23살의 반골 음유시인, 밥 딜런은 3주 동안 영국에서 머물게 된다. 펜네베이커는 공항에서 복도까지, 호텔방에서 기자 회견실까지, 그리고 인터뷰와 콘서트까지 따라다니면서 그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밥 딜런이 사운드 트랙 “Subterranean Homesick Blues”에 맞춰 가사를 보여주는 오프닝 장면부터 딜런의 장난기 […]

파장(Wavelength, 1967)

<파장>은 구조영화라는 실험영화에 있어서 하나의 대표적 경향성을 널리 알린 마이클 스노우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고정된 카메라로 빈 방을 비추며, 마치 한 번의 테이크로 촬영한 듯, 벽에 붙은 물결의 사진을 향해 45분간 아주 천천히 줌인한다. 줌 인 되는 동안 […]

전쟁게임(The War Game, 1965)

흑백화면임에도 불구하고 보기 힘들 정도로 핵전쟁의 위험과 그 후의 처참함을 담고 있어 제작을 했던 BBC조차도 방송금지 판정을 내렸다. 영국의 뉴스 제작팀이 촬영한 것으로 설정된 페이크 다큐멘터리로 대량 학살로 인해 산 사람이 죽은 사람을 부러워할 만큼 리얼하게 상황을 있는 그대로 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