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쿠스 : 갓 오브 아레나(Spartacus: Gods of the Arena, 2011)

1회: TPAST TRANSGRESSIONS(음모의 서막)
로마의 카푸아, 바티아투스는 신분 상승의 욕망에 사로잡힌 검투사 양성사이다. 하지만 라이벌이자 눈엣가시 같은 애송이 베티우스에게 밀려 빛을 못 보고 있다. 바티아투스는 지방관과 함께 카푸아의 권력을 쥐고 있는 툴리우스의 환심을 사고자, 그의 노예 크릭서스를 비싼 값에 사들인다. 그리고 베티우스를 약올려 그의 검투사와 맞붙을 기회를 얻는다. 하지만 바티아투스의 말실수 때문에 그의 검투사, 가니커스는 안대를 한 상태로 목숨을 걸고 경기에 임하게 되는데…

2회: SMISSIO(반전)
툴리우스 일당에게 곤죽이 되도록 맞은 바티아투스는 이를 갈며 복수를 꿈꾼다. 하지만 툴리우스의 제안을 거절하면 자신뿐이 아니라 절친한 벗인 솔로니우스마저 경기에서 제명될 위기에 처한다. 하지만 그런 바티아투스에게도 기회는 찾아오고, 로마의 힘 있는 재력가 바루스를 집으로 불러들이는데 성공한다. 그리고 바티아투스에게 객식구로 취급받던 가이아가 바루스와의 친분을 이용해 그의 환심을 사는데…

3회: PATERFAMILIAS(아버지의 귀환)
바티아투스 양성소의 진짜 주인인 아버지 타이투스가 솔로니우스의 전갈을 받고 갑자기 돌아온다. 일급 검투 무대 진출권을 따낸 바티아투스와 루크레티아는 아버지께 인정받길 기대하지만, 타이투스는 툴리우스와의 관계가 틀어진 것만 책망하며 그를 찾아가 바루스와의 뒷거래를 무효로 만든다. 결국 툴리우스의 요구대로 일급 무대 진출권도 뺏기고, 아버지 밑에서 기를 못쓰는 바티아투스는 하루빨리 아버지가 시칠리아로 돌아갈 날만 기다리는데…

4회: BENEATH THE MASK(희생)
툴리우스에게 밉보인 바티아투스는 계속 불이익을 당하지만, 아버지는 자업자득이라며 그를 탓한다. 하지만 야망과 복수에 불타는 바티아투스는 또 다른 로마의 유력자 페트로니우스를 접대해, 새 경기장의 개막 경기 출전권을 따려는 계획을 세운다. 아버지까지 따돌린 바티아투스의 집은 은밀한 쾌락을 기대하는 손님들을 맞을 준비를 완벽히 마친다. 하지만 불청객 툴리우스가 찾아와 긴장감을 조성하자, 가이아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데…

5회: RECKONING(달콤한 포도주의 진실)
아버지에게 결혼 생활을 청산하지 않으면, 집에서 나가라는 최후 통첩을 받은 바티아투스는 아내와 양성소 사이에서 고민한다. 가이아의 복수를 꿈꾸던 루크레티아는 시아버지 손에 쫓겨나게 생긴다. 한편, 가이아를 죽인 툴리우스는 뻔뻔하게 타이투스를 찾아와, 새 경기장의 개막 경기 출전권을 줄 테니 가니커스를 달라고 제안한다. 멜리타에 대한 마음을 접지 못해 괴로워하던 가니커스는 중대한 결심을 하는데…

6회: THE BITTER END(최후)
툴리우스가 아버지를 죽였다고 생각하는 바티아투스는 솔로니우스와 함께 그를 끝장 낼 계획을 세운다. 베티우스를 협박해 아무런 의심도 사지 않고 툴리우스를 없앤 바티아투스는 꿈에 그리던 새 경기장의 개막 경기에 출전한다. 하지만 원하는 걸 다 손에 얻었다고 생각한 순간, 뜻밖의 장애물이 그의 앞을 가로막는데…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