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쿠스 시즌 2 : 복수의 시작(Spartacus: Vengeance, 2012)

1회 : 도망자 (FUGITIVUS)
바티아투스의 검투사 양성소는 몰락하고 노예와 검투사들을 데리고 탈출한 스파르타쿠스는 카푸아 주변에 머물며 기회를 엿본다. 크릭서스는 내이비아를 찾기 위해 매음굴을 습격해 그녀가 있는 곳을 알아내고 남쪽으로 떠날 채비를 한다. 아우렐리아를 아들에게 보낸 스파르타쿠스는 법무관으로 승진한 글라버가 군사를 이끌고 카푸아로 온다는 소식에 회심의 미소를 짓는데…

2회 : 오직 한 곳 (A PLACE IN THIS WORLD)
남부로 떠난 스파르타쿠스 일행은 저택을 급습하고 그 집의 노예들을 해방시키지만 이 집의 가복이었던 티베리우스는 호락호락 넘어오지 않는다. 오이노마우스는 주인을 배신한 데 대한 죄책감으로 구덩이에서 악마같은 싸움을 하며 과거를 회상한다. 한편 스파르타쿠스를 찾는데 혈안이 된 가이우스는 신의 축복을 받았다는 루크레티아에게 의식을 열도록 허락하고 루크레티아는 시장에서 의문의 남자에게 쪽지를 건네받는데…

3회 : 대의를 위한 거짓말 (The Greater Good)
길에서 노예상의 마차를 습격한 스파르타쿠스 일행. 노예상이 내이비아의 행방을 말하지만 아그론은 그를 죽이고 크릭서스에게는 내이비아가 죽었다고 한다. 크릭서스는 미친 듯이 괴로워하고 진실을 아는 티베리우스는 갈등한다. 한편 글라버에게 충성을 다짐한 아슈르는 오이노마우스가 침묵을 지키자 속이 타고 어떻게든 스파르타쿠스 무리가 있는 곳을 알아내려 하는데…

4회 : 빈 손 (Empty Hands)
스파르타쿠스와 검투사들은 계속되는 로마군의 추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연이은 소규모의 전투로 피해를 입게 된다. 검투사들도 하나 둘 목숨을 잃는 가운데, 세피우스는 자신의 오누이 세피아에게 욕정을 드러내고, 일리시아는 바리니우스를 유혹하는데 성공한다. 루크레시아 역시 알바니우스를 유혹하며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되고, 일리시아는 자신에게 파멸을 안겨 줄 지도 모르는 루크레시아를 계속 경계하며 제거할 기회를 노린다.

5회 : 노예에서 해방된 자유인 (Libertus)
크릭서스 구출 작전을 위해 스파르타쿠스는 아레나를 붕괴시키고, 이 과정에서 알바니우스는 글래버에 의해 제거된다. 그로 인해 일리시아는 결국 글래버와 파혼 할 수 없게 된다. 크릭서스 구출작전이 성공하고 가이우스도 합류하게 된다. 한편 아그론과 나쉬르는 동성애에 빠지게 되는데…

6회 : 선택한 길(Chosen Path)
크릭서스는 스파르타쿠스와 한편이 되기로 마음 먹고, 나에비아도 자신의 과거를 벗어나기 위해 전사가 되는 길을 선택한다. 글래버 역시 세피우스를 죽이고 그의 군사를 빼앗으며 자신의 야욕을 확실히 드러낸다. 아쉬르는 글래버의 신임을 얻으며 자신이 모시던 루크레시아를 벗어나며, 그녀를 겁탈하기까지 하며 전세를 역전 시킨다. 일리시아아 역시 아버지가 죽고, 업신여겼던 자신의 남편에게 환심을 사기위해 노력하는 처지가 된다. 루크레시아와 일리시아는 결국 자신들이 뭉쳐야만 살 수 있음을 깨닫고, 둘의 관계는 돈독해진다.

7회 : 맹세(Sacramentum)
스파르타쿠스와 그의 동료들은 세력을 키우기 위해 로마의 정복 전쟁에서 노예가 된 전사들을 해방시키는 것으로 반란군의 수를 늘려간다. 로마군의 노예선을 탈취해 그들을 탈출시키고 크릭서스와 스파르타쿠스의 은신처에 합류시킨 것이다. 하지만 두 집단 간에 크고 작은 마찰이 발생한다. 결국 유혈사태가 발생하고, 많은 희생 끝에 화합을 이루게 된다. 이제 그들은 스파르타쿠스에게 충성을 맹세한다. 한편 루크레티아는 남편이 양성했던 전직 검투사들 중 한사람인 가니쿠스를 고용하려 애쓰는데…
 
8회 : 균형(Balance)
로마가 점령당한 틈을 타 스파르타쿠스는 드디어 복수의 기회를 엿본다. 하지만 스파르타쿠스는 대의를 희생하면서 자신의 욕망을 충족하는 것에 만족하게 될 것인가? 글래버와 그를 둘러싼 여인들의 음모는 점점 더 깊어져 가고, 가니쿠스에게 납치당해 끌려온 일리시아는 스파르타쿠스 앞에 서게 되는데…
 
9회 : 괴물들(Monsters)
로마군 복장을 한 무장군 3명이 스파르타쿠스 일행의 신전 담을 넘는다. 모든 노예 검투사들은 잠들어 있고, 경비는 허술하기만 하다. 자신들의 신전 방어가 취약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스파르타쿠스, 가니쿠스, 크릭서스가 로마군 복장을 하고 침투한 것이다. 스파르타쿠스의 아이를 임신한 채 살아돌아온 일리시아는 루크레시아와 함께 세피아를 이용해 가이우스를 제거할 계획을 세운다. 한편 스파르타쿠스는 격투 게임을 통해 일행들의 사기를 높이고, 목적의식을 심어 준다. 드디어 로마군과 스파르타쿠스 일행의 신전 전투가 시작 되는데…
 
10회 : 신의 분노 (Wrath of the Gods)
로마군과의 전투에서 스파르타쿠스는 많은 동료를 잃게 된다. 로마군의 공격에 밀려 산 위로 도망친 스파르타쿠스의 군대는 추위와 배고픔에 떨게 된다. 특공대를 조직해 로마군을 기습한 스타르타쿠스는 로마군의 베이스캠프를 초토화시킨다. 한편 일리시아는 예정보다 일찍 출산을 하게 되고, 루크레시아의 음모가 도사리고 있다. 로마군과의 정면 대결에서 과연 스파르타쿠스는 마지막 까지 남아 승리를 이끌게 될 것인가…

슬픔과 동정(The Sorrow And The Pity, 1969)

프랑스의 마르셀 오펄즈라는 좀 생소한 감독이 만들었고 프랑스, 스위스, 서독의 공동 자본으로 만든 작품인데, 특이한 점이라는 것은 다큐멘타리와 픽션이 혼합된 일종의 다이렉트 시네마라는 점이다. 영화의 주요 내용은 세계 제2차대전 당시 독일군 점령하의 프랑스가 배경이며 거기에서 활동했던 레지스탕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

세일즈맨(Salesman, 1969)

세일즈맨은 미국 자본주의의 최전선에서 뛰고 있는 사람들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파고들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때론 만들어내기도 한다. 세상에서 팔지 못할 것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신조이다. 의 등장인물들은 집집마다 방문하여 성경을 판매하는 사람들이다. 네 명이 한 조로 이 도시 저 도시를 떠돈다. […]

하이 스쿨(High School, 1968)

필라델피아에 있는 백인중산층 학생들을 위한 공립학교인 노스이스트 고등학교를 다큐멘터리 같은 시각으로 바라본다. 교사과 관리의 권위주의와, 학교가 학생에게 자기표현과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지 못하고 성적지상주의와 취업에만 열을 올린다. 학교가 무의미한 겉치레와 형식만 강조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분명히 드러낸다.

돼지의 해(In the Year of the Pig, 1968)

영화는 공산주의의 침투로부터 세계를 보호한다는 명목하에 미국이 동남아 정세에 개입하여 식민화 시키려는 의도를 보여준다. 식민화의 싸움에서 중국이 가장 먼저 물러나고 뒤이어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열강들이 손을 뗀다. 또한 영화는 베트남 전쟁이 결코 피할 수 없었던 전쟁도 아니었을뿐만 아니라 미국의 주장대로 […]

불타는 시간의 연대기(The Hour of the Furnaces, 1968)

제3세계 영화를 언급함에 있어 절대 빠질 수 없는, 기념비적 다큐멘터리. 1966~7년 아르헨티나의 정치·사회·문화에 대한 종합보고서인 이 작품은, 서구의 경제와 문화에 잠식된 라틴아메리카의 현실을 신식민지라 칭하며 보는 이에게 투쟁 의식을 고취시키는 프로파간다다. 뉴스릴·오페라·프란츠 파농과 피델 카스트로의 연설·인터뷰들이 나열되고 상업광고기법을 과감히 도입하는 […]

리포트(Report, 1967)

존 F. 케네디가 저격된 날부터 TV로 방영된 암살장면들을 슈퍼8미리 흑백필름으로 기록하여 4년동안 편집의 편집을 거쳐 13분의 길이로 세상에 내놓았다. 암살된 직접적인 장면들보다는 그 후에 재생산된 이미지와 음향들을 모아 또 다른 장면을 재현내 낸다.

티티컷 풍자극(Titicut Follies, 1967)

메사츄세츠주의 브릿지 워터에 있는 주립 정신병원에 있는 죄수, 교도관, 정신분석가 등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다루고 있다. 그 주립 정신병원은 정신병원과 감옥의 중간 형태, 즉 정신병으로 인하여 범죄를 저지른 죄수를 수용하고 있다. 제목인 는 그 병원에서 해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연례공연의 이름이다. […]

돌아 보지 마라(Don’t Look Back, 1967)

1965년 봄, 23살의 반골 음유시인, 밥 딜런은 3주 동안 영국에서 머물게 된다. 펜네베이커는 공항에서 복도까지, 호텔방에서 기자 회견실까지, 그리고 인터뷰와 콘서트까지 따라다니면서 그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밥 딜런이 사운드 트랙 “Subterranean Homesick Blues”에 맞춰 가사를 보여주는 오프닝 장면부터 딜런의 장난기 […]

파장(Wavelength, 1967)

<파장>은 구조영화라는 실험영화에 있어서 하나의 대표적 경향성을 널리 알린 마이클 스노우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고정된 카메라로 빈 방을 비추며, 마치 한 번의 테이크로 촬영한 듯, 벽에 붙은 물결의 사진을 향해 45분간 아주 천천히 줌인한다. 줌 인 되는 동안 […]

전쟁게임(The War Game, 1965)

흑백화면임에도 불구하고 보기 힘들 정도로 핵전쟁의 위험과 그 후의 처참함을 담고 있어 제작을 했던 BBC조차도 방송금지 판정을 내렸다. 영국의 뉴스 제작팀이 촬영한 것으로 설정된 페이크 다큐멘터리로 대량 학살로 인해 산 사람이 죽은 사람을 부러워할 만큼 리얼하게 상황을 있는 그대로 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