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쿠스 시즌 2 : 복수의 시작(Spartacus: Vengeance, 2012)

1회 : 도망자 (FUGITIVUS)
바티아투스의 검투사 양성소는 몰락하고 노예와 검투사들을 데리고 탈출한 스파르타쿠스는 카푸아 주변에 머물며 기회를 엿본다. 크릭서스는 내이비아를 찾기 위해 매음굴을 습격해 그녀가 있는 곳을 알아내고 남쪽으로 떠날 채비를 한다. 아우렐리아를 아들에게 보낸 스파르타쿠스는 법무관으로 승진한 글라버가 군사를 이끌고 카푸아로 온다는 소식에 회심의 미소를 짓는데…

2회 : 오직 한 곳 (A PLACE IN THIS WORLD)
남부로 떠난 스파르타쿠스 일행은 저택을 급습하고 그 집의 노예들을 해방시키지만 이 집의 가복이었던 티베리우스는 호락호락 넘어오지 않는다. 오이노마우스는 주인을 배신한 데 대한 죄책감으로 구덩이에서 악마같은 싸움을 하며 과거를 회상한다. 한편 스파르타쿠스를 찾는데 혈안이 된 가이우스는 신의 축복을 받았다는 루크레티아에게 의식을 열도록 허락하고 루크레티아는 시장에서 의문의 남자에게 쪽지를 건네받는데…

3회 : 대의를 위한 거짓말 (The Greater Good)
길에서 노예상의 마차를 습격한 스파르타쿠스 일행. 노예상이 내이비아의 행방을 말하지만 아그론은 그를 죽이고 크릭서스에게는 내이비아가 죽었다고 한다. 크릭서스는 미친 듯이 괴로워하고 진실을 아는 티베리우스는 갈등한다. 한편 글라버에게 충성을 다짐한 아슈르는 오이노마우스가 침묵을 지키자 속이 타고 어떻게든 스파르타쿠스 무리가 있는 곳을 알아내려 하는데…

4회 : 빈 손 (Empty Hands)
스파르타쿠스와 검투사들은 계속되는 로마군의 추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연이은 소규모의 전투로 피해를 입게 된다. 검투사들도 하나 둘 목숨을 잃는 가운데, 세피우스는 자신의 오누이 세피아에게 욕정을 드러내고, 일리시아는 바리니우스를 유혹하는데 성공한다. 루크레시아 역시 알바니우스를 유혹하며 든든한 지원군을 얻게 되고, 일리시아는 자신에게 파멸을 안겨 줄 지도 모르는 루크레시아를 계속 경계하며 제거할 기회를 노린다.

5회 : 노예에서 해방된 자유인 (Libertus)
크릭서스 구출 작전을 위해 스파르타쿠스는 아레나를 붕괴시키고, 이 과정에서 알바니우스는 글래버에 의해 제거된다. 그로 인해 일리시아는 결국 글래버와 파혼 할 수 없게 된다. 크릭서스 구출작전이 성공하고 가이우스도 합류하게 된다. 한편 아그론과 나쉬르는 동성애에 빠지게 되는데…

6회 : 선택한 길(Chosen Path)
크릭서스는 스파르타쿠스와 한편이 되기로 마음 먹고, 나에비아도 자신의 과거를 벗어나기 위해 전사가 되는 길을 선택한다. 글래버 역시 세피우스를 죽이고 그의 군사를 빼앗으며 자신의 야욕을 확실히 드러낸다. 아쉬르는 글래버의 신임을 얻으며 자신이 모시던 루크레시아를 벗어나며, 그녀를 겁탈하기까지 하며 전세를 역전 시킨다. 일리시아아 역시 아버지가 죽고, 업신여겼던 자신의 남편에게 환심을 사기위해 노력하는 처지가 된다. 루크레시아와 일리시아는 결국 자신들이 뭉쳐야만 살 수 있음을 깨닫고, 둘의 관계는 돈독해진다.

7회 : 맹세(Sacramentum)
스파르타쿠스와 그의 동료들은 세력을 키우기 위해 로마의 정복 전쟁에서 노예가 된 전사들을 해방시키는 것으로 반란군의 수를 늘려간다. 로마군의 노예선을 탈취해 그들을 탈출시키고 크릭서스와 스파르타쿠스의 은신처에 합류시킨 것이다. 하지만 두 집단 간에 크고 작은 마찰이 발생한다. 결국 유혈사태가 발생하고, 많은 희생 끝에 화합을 이루게 된다. 이제 그들은 스파르타쿠스에게 충성을 맹세한다. 한편 루크레티아는 남편이 양성했던 전직 검투사들 중 한사람인 가니쿠스를 고용하려 애쓰는데…
 
8회 : 균형(Balance)
로마가 점령당한 틈을 타 스파르타쿠스는 드디어 복수의 기회를 엿본다. 하지만 스파르타쿠스는 대의를 희생하면서 자신의 욕망을 충족하는 것에 만족하게 될 것인가? 글래버와 그를 둘러싼 여인들의 음모는 점점 더 깊어져 가고, 가니쿠스에게 납치당해 끌려온 일리시아는 스파르타쿠스 앞에 서게 되는데…
 
9회 : 괴물들(Monsters)
로마군 복장을 한 무장군 3명이 스파르타쿠스 일행의 신전 담을 넘는다. 모든 노예 검투사들은 잠들어 있고, 경비는 허술하기만 하다. 자신들의 신전 방어가 취약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스파르타쿠스, 가니쿠스, 크릭서스가 로마군 복장을 하고 침투한 것이다. 스파르타쿠스의 아이를 임신한 채 살아돌아온 일리시아는 루크레시아와 함께 세피아를 이용해 가이우스를 제거할 계획을 세운다. 한편 스파르타쿠스는 격투 게임을 통해 일행들의 사기를 높이고, 목적의식을 심어 준다. 드디어 로마군과 스파르타쿠스 일행의 신전 전투가 시작 되는데…
 
10회 : 신의 분노 (Wrath of the Gods)
로마군과의 전투에서 스파르타쿠스는 많은 동료를 잃게 된다. 로마군의 공격에 밀려 산 위로 도망친 스파르타쿠스의 군대는 추위와 배고픔에 떨게 된다. 특공대를 조직해 로마군을 기습한 스타르타쿠스는 로마군의 베이스캠프를 초토화시킨다. 한편 일리시아는 예정보다 일찍 출산을 하게 되고, 루크레시아의 음모가 도사리고 있다. 로마군과의 정면 대결에서 과연 스파르타쿠스는 마지막 까지 남아 승리를 이끌게 될 것인가…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