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네짱바라 : 더 무비 보르텍스(Oneechanbara – Vortex, 2009)

서기 20XX년. 생명공학기업인 D3 코퍼레이션의 창시자이자 수수께끼의 과학자 스키다 박사는 죽은 사람을 소생하는 기술을 개발했고, 이로 인해 전세계는 광란의 소용돌이에 삼켜진다. 거리에는 스키다 박사에 의해 만들어진 좀비가 넘쳐 돌아다니고 있었고, 그런 가운데 황폐한 세계를 구원하기 위해 일본도를 한쪽 손에 들고 비키니 수영복 차림으로 다니는 여자 검객 아야는 거침없이 좀비를 쓰러뜨리면서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이복 여동생 사키에게 복수하기 위해 그 행방을 쫓고 있다. 그리고 아야와 항상 함께하는 또 한 명의 동반자는 여동생을 스키다 박사에게 유괴당한 가츠.

어느 날 두 사람은 좀비를 사냥하던 중 역시 딸을 좀비에 의해서 잃고, 그 원흉인 스키다 박사에게 복수하려는 샷건의 명수인 또 한 명의 좀비 사냥꾼 레이코와 만나게 된다. 그녀의 입으로부터 아야의 여동생 사키가 스키다 박사의 밑에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이들 좀비 사냥꾼 3명은 의기투합하여 스키다의 연구소를 찾아가 모든 것을 파괴하려는 것을 공동목표로 하고, 눈 앞에 등장하는 좀비 무리를 쓰러뜨려 그곳으로 향한다.

우여곡절 끝에 좀비들의 본거지인 스키다의 연구소에 도착하지만 그들 앞을 막아서는 것은 좀비 사냥꾼 아야만큼 최강의 무술실력과 내공을 보유한 아야의 여동생 사키. 전사의 숙명을 타고난 종족의 후예인 아야와 사키는 오직 살아남는 최후의 승자가 종족의 숙명을 잇는다는 운명 때문에 최후의 결전을 벌이게 되는데…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