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좀주소(Thirsty, 2008)

인정 많고 오지랖 넓은 채권추심원 구창식은 억대연봉 추심왕을 꿈꾸며 발바닥에 불이 나게 뛰어 다니지만 3개월 연속 지점 꼴찌이다. 요리조리 피하는 채무자가 문제인지, 법보다는 정이 앞서는 본인의 성격이 문제인지. 구창식의 실적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데 차를 담보로 빌린 사채의 만기일자도 다가오고, 하루하루 버티기가 힘든 창식이지만 항상 즐겁게 살기 위해 노력한다.

창식은 골치 아픈 채무자들과 돈 달라고 협박하는 초보 수금남 사이에서 괴로운 날들을 보낸다. 부도난 중소기업의 사장인 ‘조을상’은 시치미 떼기에 명수로 배짱으로 버티고 있다. 또 스물 두 살 나이에 맞지 않게 카드 돌려 막기의 천재인 ‘곽선주’는 핸드폰 꺼놓기는 기본이고 잠적에도 타고난 기술을 가지고 있어 창식은 그녀를 찾아 내는 것이 일이다. 돈 받으러 다니기도 벅찬데 ‘심수교’란 사채 수금업자는 돈 내놓으라고 닦달이다. 얼마 되지도 않는 돈 가지고 고시원이며 직장이며 시도 때도 없이 쫓아다닌다.

세 인간 때문에 바람 잘 날 없는 창식에게 어느 날 ‘조을상’이 부도 직전 집 명의를 딸 앞으로 돌려놓은 사실을 알게 된다. 일이 잘 풀릴 것 같은 예감이 든 창식. 곽선주 채무 건까지 해결해보려고 선주의 집에 찾아가는데… 우연히 아기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선주의 모습을 보게 된다. 대책 없이 사는 것처럼 보이던 선주가 어린 생명을 책임지고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는 묘한 연민을 느끼게 되는 창식. 빤히 보이는 거짓말을 하는 선주가 왠지 싫지 않다.

선주와의 만남이 잦아질수록 일에서도 의욕을 불태우는 창식! 채무자 조사장은 배 째라고 덤비고, 사채업자 심수교는 돈을 내놓으라며 찐드기처럼 달라붙고… 앞도 뒤도 콱 막힌 현실 속에서 그나마 위안이 되는 건 선주뿐이다. 정글 같은 세상에서 어떻게든 살아가려는 선주를 보며 그녀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싶은 창식.

며칠 후, 창식은 조사장이 딸 명의로 집을 돌려놓은 것은 불법이라는 법원의 판결문을 받는다. 경매가 끝나고 돈이 입금되려면 아직 멀었지만 어쨌든 창식의 인생에도 서광이 비춘 것이다. 그런데,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부풀어 있던 어느 날, 선주가 사라져버린다. 돈 때문에, 빚 때문에…

창식은 선주와 함께 새로운 미래를 찾을 수 있을 것인가?
구창식, 곽선주, 조을상, 심수교… 네 사람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