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리어스 시즌 1(Alias, 2001)

EPISODE 1(Truth Be Told)
시드니 브리스토는 대학생으로 위장한 CIA의 SD-6 부서 요원. 시드니는 약혼자에게 자신의 진짜 신분을 말하지만 그는 다음날 바로 살해당하고 만다. 그리고 같은 날, 시드니의 아버지는 딸에게 자신이 CIA에 소속된 이중스파이이며, 시드니의 약혼자를 죽인 것은 바로 SD-6라고 고백한다. 시드니는 법의 정의와 개인의 복수심 가운데서 과연 무엇을 택할 것인가

EPISODE 2(So It Begins)
시드니는 CIA와 SD-6 조직의 이중스파이로 일하게 되고, 러시아 마피아가 연루된 핵폭탄을 찾기 위한 작전에 투입된다. 하지만 시드니는 약혼자의 죽음에 대해 더 깊이 알고 싶어하는데…

EPISODE 3(Parity)
SD-6 조직은 마드리드에 16세기에 완성된 일급기술이 숨겨져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시드니에게 기술을 훔치도록 명령한다. 그러나 시드니의 라이벌인 안나 또한 같은 임무가 주어지고, 그녀는 CIA가 눈치채지 못하게 일을 처리해야 한다. 한편 시드니는 그녀 아버지의 비밀을 캐내려고 하는데…

EPISODE 4(A Broken Heart)
스페인의 한 교회에서 미션을 마친 시드니는 다음 작전을 위해 모로코로 향한다. 그녀는 산업스파이로 분하여 조사하던 중, 과거 그녀의 작전을 방해하고 병원신세를 지게 한 경호원과 맞붙게 된다. 한편 마이클은 시드니의 약혼자의 죽음과 관련된 단서를 찾아내는데…

EPISODE 5(Doppelganger)
시드니는 상파울로의 외교 회견장에서 일어날 뻔 한 폭파사건을 무사히 막아내고, 한 과학자가 만든 백신을 습득하기 위해 독일로 향한다. 그러나 CIA가 사건을 접수해 과학자를 과학자와 닮은 꼴의 다른 사람으로 바꿔치기한다. SD-6가 이 사실을 눈치채기 시작하자 시드니는 SD-6가 모르게 CIA의 작전이 성공하도록 두 기관을 교란시켜야 하는데…

EPISODE 6(Reckoning)
시드니는 독일에서의 작전 수행 중 CIA 요원 한 명을 잃고 크게 상심한다. 시드니는 다음 작전을 위해 딕슨과 함께 런던으로 가고, 둘은 유전자 식별 장치를 SD-6가 채가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 한편 윌은 케이트 존스에 관한 조사를 계속하던 중 그녀의 진짜 이름이 엘로이즈 커츠라는 것을 알아내지만 그녀는 윌에게 사실을 말하길 거부한다.

EPISODE 7(Color Blind)
루마니아의 정신병원에서 정체가 탄로난 피셔는 K 스파이단의 요원인 크레슈닉 박사에게 살해당하고, 시드니는 전기 고문을 당한다. 크레슈닉 박사는 파커쇼프가 매장된 곳을 알아내면 시드니를 살려주겠다고 말하고 시드니는 셰퍼드를 설득해 함께 병원을 탈출한다. 셰퍼드는 자신이 세뇌 당해서 살인을 저질러 왔다는 것을 기억하고 괴로워하고, 기억을 떠올리는 과정에서 시드니는 약혼자인 대니를 살해했던 사람이 다름 아닌 셰퍼드라는 것을 알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시드니는 무사히 LA로 돌아오고, SD-6에는 셰퍼드가 자살했다고 거짓 보고를 한다.

EPISODE 8(Time Will Tell)
회수한 램발디의 작품이 연구를 위해 옥스포드대학에 맡겨졌다는 정보를 입수한 SD-6는 시드니를 보내 작품을 빼내오도록 지시한다. 애나와 거의 동시에 도착한 시드니는 애나를 따돌리고 램발디가 제작 의뢰한 시계를 찾아오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컴퓨터 이상을 통해 이중 첩자가 있음을 의심하게된 SD-6는 보안 전문가인 드레이어를 불러들여 모든 직원에게 거짓말 탐지기 테스트를 실시하게 된다.

EPISODE 9(Mea Culpa)
시드니는 완벽한 테스트 결과로 인해 오히려 의심을 받게 된다. 드레이어는 당장 시드니를 처치할 것을 제안하지만, 슬론은 시드니를 시험하기 위해 CIA가 도청하고 있는 서버를 통해 시드니 처벌 명령을 내린다. 시드니는 SD-6를 배반한 하산을 벌하기 위한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하산의 회계사의 집에 잠입해 컴퓨터 하드 디스크를 복사해 온다. 시드니가 정보를 전달하는 순간 암살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 본은 시드니를 구출하기 위한 작전을 펼치려 하는데…

EPISODE 10(Spirit )
제네바에서 CIA로 송신한 것이 발각되어 감옥에 갇힌 시드니… SD-6는 시드니의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함께 있었던 러섹을 공범으로 몰아 죽이려는 것처럼 위장해 러섹을 시드니에게 접근시킨다. 한편, 시드니가 위험에 처한 것을 알게된 아버지는 위험을 무릅쓰고 통신 기록을 조작하여 러섹에게 혐의를 씌운다.

EPISODE 11(The Confession )
시드니는 결국 아버지를 구해내고 힘을 합해 하산의 죽음을 위장하고 그를 CIA에 넘기는 데 성공한다. 시드니는 이 일을 통해 아버지의 능력에 감탄하고 새삼 아버지와 가까워진 느낌이 든다.

EPISODE 12(The Box : Part 1)
본의 아버지를 죽인 KGB 요원이 아버지가 아니라 엄마였다는 사실을 알게된 시드니는 더 이상 위장된 삶은 살 수 없다고 주장하며 SD-6를 그만 두겠다고 한다. 시드니는 그간의 행동으로 보아 슬론이 자기를 죽이지 않을 것이라고 믿지만, 헐레벌떡 달려온 아버지는 그럴 경우, 슬론을 지휘하는 앨리언스에서 슬론과 시드니뿐 아니라 친구들까지 모두 죽일 거라고 알려준다.

EPISODE 13(The Box : Part 2)
시드니가 추적 당하자 아버지가 나타나 대신 추적자들에게 잡혀간다. 시드니는 아버지가 남긴 지도를 보며 지하실에 설치된 폭약을 제거하기 시작한다. 한편 SD-6의 정체를 모르는 딕슨은 자신의 PDA로 CIA 본부에 구조를 요청한다. 메시지를 받은 본은 당장 구조팀을 파견하려고 하지만…

EPISODE 14(The Coup)
정체를 알 수 없는 단체의 침입을 물리친 SD-6는 같은 날 경쟁자인 FTL도 침입을 당해 완전히 와해되고 최고 책임자까지 처형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SD-6는 또한 그 미지의 단체가 공격 당시 SD-6의 금고에서 사라진 램발디의 유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자고 K-스파이단에 제안한 것을 알게 된다.

EPISODE 15(Page 47)
시드니는 딕슨과 함께 도난당한 램발디의 책을 찾기 위해 투니지아 해안으로 향한다. 한편 윌 티폰은 정체를 알 수 없는 한 남자로부터 SD-6에 관한 수사를 종용할 것을 강요당하는데…

EPISODE 16(The Prophecy)
램발디의 그림에 시드니의 얼굴이 나타나면서 내용의 해독을 통해 램발디의 예언이 밝혀진다. 이 사건은 CIA의 손을 떠나 연방 정부의‘특별 수사부’가 담당하게 된다. 이 특별 수사부는 초자연적인 현상을 연구하는 기관이다. 이들은 과연 시드니가 그림에서 지목하는 여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갖가지 방법으로 조사하는데, 순순히 조사에 응하던 시드니는 신체검사는 거부한다.

EPISODE 17(Q & A)
램발디의 예언을 해독한 결과, 그림의 여인이 막강한 나라를 완전히 패망시킬 여인이라는 점이 드러나고, 결국 초자연적 현상을 연구하는 연방 특별 수사부가 시드니를 조사하게 된다. 결국 램발디의 예언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고 시드니의 신병이 FBI로 넘어간다.

EPISODE 18(Masquerade)
시드니와 딕슨은 러시아 대사관으로부터 카지노프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비엔나로 향한다. 시드니는 작전 중 SD-6의 치명적인 약점을 발견하고 이를 얻기 위해 시베리아까지 가게 되는데…

EPISODE 19(Snowman)
노아와 시드니는 가까스로 테이프를 손에 넣는다. 거기에는 카시나우에 대한 정보가 없었지만 오히려 자동차 사고 이후 시드니의 어머니 모습이 녹화되어 있었다. 노아는 은행에 숨겨놓은 돈이 있다며 시드니에게 함께 도망치자고 제안한다. 그러나 시드니는 어머니를 찾는게 먼저라며 이를 거절한다.

EPISODE 20(The Solution)
시드니는 캐시노를 잡기 위해 맥케너스 콜이 훔치려다 실패한 램발디의 용액을 미끼로 사용할 계획을 제안하고, 데블린은 이 작전을 승인한다. 익명의 제보자에게서 ‘잭 브리스토’라는 이름을 들은 윌은 시드니의 서랍에 있는 잭의 사진을 본 뒤 자신을 납치했던 사람이 그였음을 확신한다. 시드니는 병세가 악화된 에밀리를 만나 그녀가SD-6에 대해 알고 있다는 사실을 듣고 매우 놀란다. 이 대화는 비밀리에 녹음되어 앨리언스에도 보고되고 에밀리를 암살할 계획이 수립된다. 한편 작전에 성공한 시드니와 본은 캐시노로부터 암시장을 통해 램발디의 용액을 살 용의가 있다는 연락을 받는다.

EPISODE 21(Rendezvous)
딕슨은 휴가에서 돌아온 시드니가 덴파사르의 스파이에게 입힌 상처와 똑같은 부위에 상처입은 것을 보고, 아르헨티나 임무에서 시드니가 ‘프리랜서’라는 낯선 암호명을 사용했던 것을 기억해내 그녀를 의심한다. 한편 제보자와 파리에 있는 캐시노의 클럽에서 만나기로 한 윌은 갑자기 나타난 괴한들에게 이끌려 가고 시드니는 이를 보고 놀라 뒤를 쫓는다. 그녀가 윌을 구출해 CIA의 안전가옥으로 인도하지만 SD-6를 따돌린 사크가 나타나 그를 납치해가는데.. 한편 통증이 심해진 에밀리는 오히려 병세가 호전되고 있다는 좋은 소식을 듣게 된다.

EPISODE 22(Almost 30 Years)
사크가 파리에서 훔친 램발디의 페이지와 용액을 모두 내놓지 않으면 윌을 죽이겠다고 시드니를 협박하자 잭과 시드니, 본은 타이페이로 향한다. 잭이 램발디의 페이지와 윌을 교환하는 동안 시드니와 본은 캐시노의 연구실에 잠입하여 원주를 찾아내 폭파시키고, 본은 원주에서 쏟아져 나온 엄청난 양의 물에 휩쓸려 사라진다. 그를 구하려다 정신을 잃은 시드니는 의자에 묶인 채 깨어나고, 드디어 ‘The Man’의 정체를 알게 되는데..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