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드 : 전설의 영웅(El Cid, The Legend, 2003)

카스티야 왕국의 귀족 성주의 아들인 로드리고는 핸섬하고 유머러스한 청년이다. 게다가 용감하기까지 하니…미래가 창창한 이 청년은 영웅의 조건을 두루 갖춘 미래가 인기만점의 청년기사이다. 그런 로드리고는 국왕인 페르난도의 맏아들이자 왕위을 계승받을 산쵸와 죽마고우로 뒷배경도 든든하다. 그는 고메즈 백작의 딸인 히메나와의 아름다운 사랑을 꿈꾸지만, 고메즈 백작은 히메나를 왕의 사촌인 오도네즈와 결혼시키려 하고 그로 인해 로드리고와 히메나의 사랑은 위기에 빠지는데…

한편, 로드리고 섬기던 페르난도 국왕이 전투에서 죽게 되자, 로드리고의 호화롭고 멋진 생활은 사라진다. 이 틈을 타 사악하고 영리한 우라카 공주는 왕위계승자인 큰 오빠 산쵸를 몰아낼 음모를 꾸미는데, 결국 그 함정에 빠져 산쵸는 죽게 되고, 산쵸의 나약한 동생인 알폰소가 왕좌에 오르게 된다.

그 무렵 로드리고는 무어족 족장들을 스페인 국민이라는 이유로 석방시켜주고 ‘엘시드’라는 영웅칭호를 얻지만, 이 일 때문에 반역죄로 몰리게 되고 명예회복을 위해 사랑하는 여인 히메나의 아버지이자 반대파의 수장인 고메즈와 결투를 벌인다. 로드리고를 탐탁치않게 생각하던 고메즈는 그와 딸의 사랑을 허락하지 않고 로드리고는 실수로 그만…..고메즈를 죽이게 된다.

국왕과 고메즈 백작의 죽음으로 실의에 빠진 로드리고는 순식간에 모든 것을 잃게 된다. 부와 명예는 물론 자신의 둘도 없는 친구 왕위계승자 산쵸의 죽음과 사랑하는 여인 히메나까지….결국 그는 살인자라는 누명을 쓰고 카스티야 왕국에서 추방당한다.

고향을 떠나 방황하던 로드리고는 자기를 따르는 몇몇의 친구들과 아랍왕자 알무타민의 도움을 받아 그들의 잃었던 영토를 되찾고, 사람들로부터 승리자란 칭송을 들으며 ꡐ엘시드ꡑ로 불리운다. 그리고 그 여세를 몰아 새로운 왕의 적군이자 페닌슐라 공격을 선언한 밴 유서프에 대항하여 전쟁을 시작한다. 전쟁을 승리로 이끌면서 승승장구한 로드리고는 왕과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영웅으로 추앙받게 된다.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