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은 그대 곁에(Always, 1989)

산불이 자주 일어나는 지역에는 산불진화를 전문으로 하는 항공기와 진화반이 항상 대기하고 있다. 피트(리차드 드레이퍼스 분)는 L-26 항공기에 소화액을 싣고 화재 현장에 출동하여 산불을 진화하는 조종사로, 저공비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화염과 늘 싸워야 하는 위험한 직업에 종사하는 인물. 피트는 능숙한 조종술로 일을 훌륭히 해내지만 언제나 아슬아슬한 곡예로 애인 도린다(홀리 헌터 분)의 속을 태운다. 도린다는 관제탑에 근무하는 생기발랄한 여자로 성격이 때론 야성적이며 저돌적일 때도 있다.

언제나 피트의 곡예비행 때문에 두 사람은 다툰다. 도린다는 피트에게 소방학교의 교관 자리가 있으니 그곳에 가서 지상 근무를 하라고 권한다. 하지만 자신의 일을 좋아하는 피트는 그녀를 달랠 뿐이다. 그날 밤, 화재 신고가 들어와 도린다를 두고 출동하게 된 피트는 같이 출동한 앨(존 굿맨 분)의 비행기 엔진에 불이 붙은 것을 보고 꺼주게 되지만 자신의 비행기는 폭발하게 된다.

천국으로 가는 길목에서 피터는 천사장 햅(오드리 헵번 분)을 만나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신참 비행관 테드 베이커(브래드 존슨 분)에게 전수해야 될 임무를 받게 된다. 그의 수호천사로 다시 태어나게 된 것. 그런데 테드는 전에 화재 진화 항공 조종사를 지원하러 왔다가 피트와 춤을 추는 도린다를 보고 한눈에 반했던 단순하고 순박한 사람이다. 그 일이 있은 후 몇 달이 흐른 후, 엘은 소화 반장으로 승진되고, 도린다는 피터를 잊지 못해 슬픔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한편 도린다를 잊지 못하던 테드는 다시 소방 진화 훈련을 받으며 도린다를 만난다. 도린다 역시 잘생기고 착하고 순진한 테드를 만나고부터 점차 생활의 활기를 되찾아간다. 하지만 피트는 자신이 가르키는 조종사가 도린다와 점차 가까워지는 것을 보면서 괴로워한다.

어느덧 테드도 피트만큼의 조종술을 익히게 되는데, 어느날 산불 진화반 대원들이 산불에 갇히는 사태가 벌어진다. 강으로 갈 수 있는 대피 통로를 만들어 주어야 구조될 수 있는데 항공기만이 그런 통로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테드가 출동하게 되는데 도린다가 테드의 비행기를 몰래 타고 사고 현장으로 간다. 보이지는 않지만 옆에는 피트가 앉아서 도린다의 조종을 도운 끝에 마침내 도린다는 조난 대원들을 무사히 구출한다.

아름다운 밤 하늘을 비행하는 도린다에게 이제 피트는 도린다의 마음속에서 말한다. 이때 비행기 압력이 떨어지고 강으로 비상 착륙을 하게 된다. 기체에 물이 쏟아지고 물속에 잠긴 도린다는 물 속에서 피터를 보게 된다. 피터의 손에 이끌려 밖으로 나온 도린다는 앞으로는 죽은 자기 생각은 말고 새생활을 시작하라는 속삭이는 피터의 말을 뒤로 하고 테드의 품에 안긴다. 미소를 지으며 둘의 모습을 바라보던 피터도 자신의 길을 떠난다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