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딧세이(The Odyssey, 1997)

이타카 언덕. 이타카의 왕 오디세우스(아만드 아산테)는 부인 페넬로페(그레타 스카치)가 아들 텔레마쿠스를 낳는 것을 돕는다. 그날 저녁 아가멤논 왕이 궁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에 합류하기로 한다. 오디세우스의 엄마 안티클레이아(아이린 파파스)는 전쟁이 임박했음을 직감한다. 오디세우스는 비탄에 잠긴다. 새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 무의미한 전쟁에서의 죽음을 예견한다. 헬렌의 구조가 아닌 트로이의 금을 위한 싸움인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살아오지 못할 수 있음을 알고 부인에게 얘기한다. ‘내 아들의 얼굴에 수염이 자랄 때까지 날 보지 못하거나 소식을 듣지 못하면 다른 남자와 재혼하고 우리 아들에게 왕국을 넘겨주시오’. 페넬로페는 마지못해 동의한다.

아테네(이사벨라 로셀리니)는 오디세우스 앞에 나타난다. ‘전쟁을 하는 것이 너의 운명이다’라고 말한다. ‘영원히 살기 위해 네 이름이 자손들의 입에 올라야 한다. 시간이 흘러도 넌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또한 그녀는 말한다. ‘나는 네가 두렵다. 넌 용감해야 한다, 나의 오디세우스여’ 그리스의 위대한 영웅 아킬레스를 비롯한 병사들이 트로이 해변에 진을 친다. 오디세우스는 성벽에 서있는 적군 프라이엄 왕과 점술가 라쿤, 용장 헥터를 발견한다.

피비린내나는 잔인한 전쟁이 10년 동안 이어진다. 병사들은 몸으로 싸우고, 화살과 창이 날아다니고 마차들이 부딪힌다. 아킬레스가 죽자 신은 그리스를 버리고 트로이에 승리를 안겨준 듯 보인다.
오디세우스는 음모를 꾸민다. 그리스에서 프라이엄 왕에게 거대한 목마를 선물로 보내기로 한다. 그날밤 오디세우스와 그의 병사들이 말에서 나와 트로이 군을 물리친다.

그리스 병사들은 해변으로 돌아가고, 오디세우스는 해변을 달리며 승리에 취해 자신의 운명이 될 말을 입에 담는다. ‘보라, 바다와 하늘의 신들아. 트로이를 정복한 건 나다. 나, 오디세우스! 나약한 인간이! 난 당신들이 필요없었어! 인간도 뭐든 할 수 있어!’

오디세우스는 핏빛 바다의 신 포세이돈에게 도전한 것이다. 포세이돈은 말한다. ‘인간은 신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잊었구나’ 오디세우스에게 영원히 바다를 떠돌며 이타카 해변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며 저주를 내린다. 다른 그리스 전사들은 육지에 도착하지만 오디세우스와 부하들은 바다에서 길을 잃는다. 페넬로페와 10살이 된 그의 아들 텔레마쿠스는 왕이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드디어 오디세우스의 바다가 험준한 해변에 도착하고, 부하들은 사람들을 찾아 지하동굴로 들어간다. 그곳에서 사이클로프스인 폴리페모스를 만난다.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사이클로프스를 술에 취하게 만들어 잠자는 거인의 눈에 창을 던지고 도망친다.

오디세우스는 궁으로 간다. 그곳에서 매력적인 마녀 써시(버나데트 피터스)를 발견한다. 마녀는 자신과 자주면 병사들을 인간으로 돌려놓겠다고 말한다. 오디세우스는 써시의 침대에서 눈을 뜬다. 하지만 5일이라고 생각했던 며칠은 5년이 되어있다. 키르케의 궁에서는 시간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와주지 않으면 써시를 죽이겠다고 협박한다. 써시는 방법은 하나 뿐임을 알고 있다. 하데스로 들어가 죽은 예언자 티레시아스를 만나야 하는 것이다.

이타카의 오디세우스의 궁. 그가 트로이를 떠난지 15년이 흘렀다. 유리클레아는 페넬로페를 설득하고 오디세우스의 엄마 안티클레이아는 바다로 걸어들어간다. 페넬로페가 그녀의 죽음을 막으려 하지만, 안티클레이아는 더 이상 아들을 기다릴 수 없다며 ‘넌 강하다. 혼자야. 죽음의 땅에서도 내가 함께 있음을 느낄 것이다’라고 말하고 바다 속으로 들어간다.

이타카의 귀족들은 페넬로페를 차지하려는 생각으로 궁에 모여든다. 사악한 안티누스와 유리마커스를 비롯한 구혼자들을 당당히 만나는 페넬로페는 자신에게 맹세한다. ‘저들에게 오디세우스의 것을 빼앗기지 않겠다. 그의 운명도, 그의 부인도’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짙은 연기를 내뿜는 검은 화산에 도착한다. 배가 거대한 석문을 지나 화산으로 들어간다. 사자의 신전은 뜨거운 용암과 죽은 자들의 영혼으로 둘러싸여 있다. 티레시아스의 영혼이 집으로 가는 길을 찾는 법을 말해주며 앞에 놓인 위험을 경고한다. 동굴이 무너지고 오디세우스의 어머니 안티클레이아의 영혼이 그를 안전한 곳으로 이끈다.

동경 올림픽(Tokyo Olympiad, 1965)

1964년 여름. 동경 올림픽의 개막식부터 폐막식까지 경기에 참가했던 선수들의 투혼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로 승리를 한 선수들보다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올림픽에 참여한 선수들의 식사, 연습, 전력을 다한 뒤 지친모습 등 다양한 상황을 감각적이고 시적으로 그렸냈다.

도그 스타 맨(The Art Of Vision, 1965)

1960년대의 실험 영화를 대표하는 독립영화로 스탠을 가장 유명하게 만든 작품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필름 위에 직접 채색을 하고,고의로 렌즈를 왜곡시키어 발생된 이미지와 이들의 현란한 편집은 소리를 대신한 훌륭한 연기자와 같은 역할을 보여준다. 자신의 아이들을 출산하는 부인의 그림과 함께 다중 노출된 […]

지중해(Mediteranee, 1963)

장 다니엘 폴렛 감독의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영화다. 나이만큼이나 오래된 배의 노를 젓고 있는 노인, 거울을 보며 머리를 땋는 소녀, 피라미드의 미이라, 파도, 수술대 위에 누워있는 소녀, 투우장면 등 무수한 정지된 화면과 짧은 영상들이 짧게 때론 길게 불규칙하게 반복된다.

검은 집(The House Is Black, 1963)

1962년 가을, 파로허저드는 타브리즈의 나병환자 수용소에서 12일에 걸쳐 나병환자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검은 집]은 나병이 신에 의해 걸리게 된다는 사람들의 믿음과, 기도를 통해 치료하려는 그들의 상태를 살펴본다. 종교적 맹신이 나병을 확산시키는 현실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파로허저드는 이 작업을 통해서 나병환자들의 신뢰를 […]

몬도가네-문명과 원시의 부조화(Mondo Cane, 1962)

우리가 존재하고 있는 이 시대에 전혀 상상치도 못할만큼 끔찍한 일들이 자행되고 있다. 문명과 원시의 공존이 너무도 상이한 양면성이 공존하는 두 세계를 비교하면서 우리는 우리인간 내면의 허위성과 발달해가는 문명에 비해 오히려 역행되어 가고있는 인간의 도덕성을 생생히 고발한다. 문명의 끝없는 파행을 위해 […]

어느 여름날의 연대기(Chronicle of a Summer, 1961)

1960년 여름, 인류학자 장 로슈(Jean Rouch)는 아프리카의 부족 문화를 연구하던 중 사회학자 에드가 모랭(Edgar Morin)과 함께 파리 젊은이들의 일상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행복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두사람은 독일 망명인 마셀린 이벤스(Marceline Loridan Ivens), ‘카이에 뒤 시네마’의 이탈리아인 마리유 파롤리니(Marilù […]

신들린 제사장들(The Mad Masters, 1955)

하루만에 촬영된 이 다큐멘터리는 지역 고유의 종교 의식을 보여준다. 니제르 아크라 출신인 하우카 신도들은 일 년에 한 번씩 모여 의식을 거행한다. 의식을 집전하는 사제의 거친 호흡, 떨림은 신이 내리기 시작하는 신호이다. 의식은 개의 희생으로 끝나고, 신들린 신도들이 개를 먹으면서 식민지 […]

밤안개(Night and Fog, 1955)

유대인 대학살(홀로코스트)를 다루었다. 2차대전 중 유태인들의 아우슈비츠수용소 생활과 독일 병사들의 모습, 그리고 수용소의 학살 후 흔적과 학살된 모습을 실제필름을 섞어가면서 프랑스인의 시각으로 파헤친 다큐멘터리.

루이지애나 스토리(Louisiana Story, 1948)

‘알렉산더 나폴레옹 율리시스 라투르’라는 긴 이름의 12세 케이전 소년, 그가 루이지애나 하류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는 악어가 우글거리지만 조심해서 물고기사냥도 하면서 놀고 있다. 하지만 순수한 소년의 마음은 아버지가 석유회사와 임대계약에 서명하려하자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석유회사가 원유시굴에 필요한 유정탑을 설치하려하기 때문이다.

산 피에트로의 전투(The Battle Of San Pietro, 1945)

존 휴스턴 감독의 2차세계대전 기록영화로 군대의 선전용으로 만들어졌다. 큰 스케일이 아닌 한 보병부대가 이탈리아의 산 피에트로라는 마을을 독일군에게서 탈환하는 과정의 전투 상황을 제3자입장에서 자세하고도 리얼하게 수록한 다큐멘터리다. 일부 연출한 장면도 포함되어 있지만 전쟁의 공포와 혼란을 잘 담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