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행천하(The Master,1989)

덕사부는 홍콩에서 무술관을 운영하다가 현재 미국 LA에서 한의원을 경영한다. 어느날 옛 제자였던 쿵후계의 보스로 부각되고 있는 존이라는 인물이 그에게 나타나 도전장을 제시한다. “중국 무술은 결코 사부를 배신하지 않는다.” “그러난 여기는 미국땅이다.” 그와의 결투를 회피한 덕사부에게 존은 자신이 권위있는 쿵후의 전수자들을 어김으로서 일인자로서 승격돼야 한다며 그를 꺽기위해 몇 년간을 기다렸다고 한다.

순순히 물러서지 않는 존을 피해 집으로 가던 덕사부는 한의원을 부수는 존을 말리기 위해 할 수 없이 그의 도전을 받아들이지만 비열한 존과의 싸움은 죽음 직전까지 몰고 간다. 그때 미국소녀 안나가 우연히 이 장면을 목격하고 덕사부를 구출, 자신의 은신처를 데려간다.

한편 아건은 여행비자로 덕사부를 만나기 위해 LA로 온다. 그러나 덕사부의 한의원은 폐쇄가 되어 부동산의 관리인 아미가 그곳을 인수하러온 현장을 목격하게 될 뿐이다. 연고지라고는 그의 사부밖에 없던 순진한 아건은 소매치기 소년들의 도움으로 덕사부를 찾기 시작한다. 사부가 남기고간 한의원을 지켜야지만 사부와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 아건은 부동산 관리인 아미와 자주 싸우게 되고 결국 경찰관에게 끌려가기도 한다.

어느날, 아건은 덕사부의 상처에 바를 약을 찾으러 온 안나와 마주치게 되지만, 안나는 아건을 덕사부를 괴롭히던 악당일원으로 생각하여 필사적으로 도망친다. 우여곡절끝에 아미는 아건과 서로에게 관심을 갖게 되고 존은 덕사부의 행방을 찾는 아건과 마주치게 되는데. 안나는 아건의 신분을 알게 되며 덕사부와 재회하게 해주지만, 덕사부는 아건에게 고향으로 돌아갈것을 명령한다.

덕사부의 강직한 말때문에 홍콩으로 갈것을 결심한 아건. 마지막으로 한의원을 깨끗이 정리한후 이별을 고한 아건은 공항으로 떠난다. 그때, 한통의 전화가 걸려온다. “안나는 내손에 있다. 결투장을 받아들여라” 덕사부에게 또다시 결투장을 보내온 존은 음흉한 계략을 준비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아건은 사부의 안녕을 빌며 공항에 도착한다.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