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티컷 풍자극(Titicut Follies, 1967)

메사츄세츠주의 브릿지 워터에 있는 주립 정신병원에 있는 죄수, 교도관, 정신분석가 등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다루고 있다. 그 주립 정신병원은 정신병원과 감옥의 중간 형태, 즉 정신병으로 인하여 범죄를 저지른 죄수를 수용하고 있다. 제목인 <티티컷 폴리스>는 그 병원에서 해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연례공연의 이름이다.

<티티컷 폴리스>는 와이즈먼이 미국의 병원, 고등학교, 법원 등과 같은 제도화된 기관에서의 사람들의 삶을 다룬 스물 일곱 편의 영화 중 첫 번째 영화이다. 1967년 가을 뉴욕영화제의 “미국에서의 사회적 변화” 프로그램에서 초연 되었던 이 영화는 그 안에 담고 있는 카메라의 시선과 터부시되는 주제에 대한 조심성 없는 접근 때문에 많은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그러나 동시에 이 영화는 ‘모자이크 구조’를 지닌 표현적 편집, 다이렉트 시네마에서는 금기시 되었던 비연대기적 서술방식, 퍼포먼스를 사용한 대상에 대한 접근, 이성과 광기, 정상과 비정상에 대한 아이러니의 수사학, 그리고 개인(관객)이 삶의 다른 영역에 대해 사고할 수 있는 열린 방식의 결말 등을 통해서 다큐멘터리의 표현 영역을 확장시킨 관찰적 영화로 기록된 작품이기도 하다.

<티티컷 폴리스>는 존 그리어슨과 마찬가지로 사회적인 개혁과 시민권 투쟁을 위한 잠재적 정보의 원천으로 다큐멘터리를 보았던 와이즈먼의 정치적 비전과 독자적인 스타일을 가장 ‘요령 없이’ 노골적으로 드러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1967년 만하임 국제 필름주간 최우수상(Best Film, Mannheim International Filmweek, 1967) / 1967년 포폴리 영화제(이탈리아 피렌체) 최우수인권영화상(Best Film Dealing with the Human Condition, Festival dei Popoli, Florence, 1967)

로스트 시티(The Lost City, 2022)

전설의 트레저를 차지하기 위해 재벌 페어팩스(다니엘 래드클리프)는 유일한 단서를 알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 로레타(산드라 블록)를 납치하게 된다. 어쩔 수 없는 비지니스 관계로 사라진 그녀를 찾아야만 하는 책 커버모델 앨런(채닝 테이텀)은 의문의 파트너(브래드 피트)와 함께 위험한 섬에서 그녀를 구하고 무사히 탈출해야만 […]

앵커(Anchor, 2022)

“제 죽음이 정세라 앵커의 입을 통해 보도되면 너무 기쁠 것 같아요”    생방송 5분 전, 방송국 간판 앵커 `세라`(천우희)에게 자신이 살해될 것이라며 죽음을 예고하는 제보전화가 걸려온다. 장난전화로 치부하기에는 찝찝한 마음을 감출 수 없는 `세라`. 진짜 앵커가 될 기회라는 엄마 `소정`(이혜영)의 […]

뮤지컬 킹키부츠 라이브(Kinky Boots: The Musical, 2020)

폐업 위기의 구두공장을 물려받은 `찰리`는 우연히 하나부터 열까지 자신과 다른 `롤라`를 만나 공장을 일으켜 세울 빅 아이디어를 얻는다. 많이 찍어서 싸게 파는 보통 구두 대신 적게 만들어 비싸게 파는 틈새시장 공략! 80cm 남성용 부츠 `킹키부츠`가 바로 그 아이템이다. 둘은 `킹키부츠`를 […]

닥터 스트레인지 : 대혼돈의 멀티버스(Doctor Strange in the Multiverse of Madness, 2022)

지금껏 본 적 없는 마블의 극한 상상력!  5월, 광기의 멀티버스가 깨어난다!  끝없이 균열되는 차원과 뒤엉킨 시공간의 멀티버스가 열리며 오랜 동료들, 그리고 차원을 넘어 들어온 새로운 존재들을 맞닥뜨리게 된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 속, 그는 예상치 못한 극한의 적과 맞서 싸워야만 하는데….

범죄도시 2(The Roundup, 2022)

“느낌 오지? 이 놈 잡아야 하는 거”  가리봉동 소탕작전 후 4년 뒤, 금천서 강력반은 베트남으로 도주한 용의자를 인도받아 오라는 미션을 받는다.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와 ‘전일만’(최귀화) 반장은 현지 용의자에게서 수상함을 느끼고, 그의 뒤에 무자비한 악행을 벌이는 ‘강해상’(손석구)이 있음을 알게 된다. ‘마석도’와 금천서 […]

민스미트 작전(Operation Mincemeat, 2022)

제2차 세계대전의 판도를 바꿀 단 한 번의 기회!  우리는 이 전쟁의 승기를 잡을 것이다!  사상 최대의 인명 피해를 낳은 제2차 세계대전, 연합군과 추축군은 전쟁을 승리로 이끌 교두보 시칠리아를 두고 팽팽한 대립을 펼친다. 하지만, 추축군 독일의 위세가 상당해 시칠리아에는 이미 추축군 […]

공기살인(TOXIC, 2022)

“알고 있었죠, 사람이 죽을 수도 있다는 거”   봄이 되면 나타났다 여름이 되면 사라지는 죽음의 병. 공기를 타고 대한민국에 죽음을 몰고 온 살인무기의 실체를 밝히기 위한 그들의 사투. 증발된 범인, 피해자는 증발되지 않았다!

더 컨트랙터(The Contractor, 2022)

국가를 위해 극비 작전에 뛰어든 남자  특수부대 중사 출신 ‘제임스 하퍼’는 전역을 명 받고  법의 테두리 밖에서 국가에 충성하는 극비 조직에 합류한다. 그에게 주어진 첫번째 미션은, 전세계를 혼란에 빠뜨릴 바이러스 테러를 막는 것. 그러나, 미션 수행 도중 거대한 음모에 휘말리게 […]

더 배트맨(The Batman, 2022)

영웅이 될 것인가 악당이 될 것인가  운명을 결정할 선택만이 남았다 지난 2년간 고담시의 어둠 속에서 범법자들을 응징하며 배트맨으로 살아온 브루스 웨인. 알프레드와 제임스 고든 경위의 도움 아래, 도시의 부패한 공직자들과 고위 관료들 사이에서 복수의 화신으로 활약한다. 고담의 시장 선거를 앞두고 […]

내가 처음으로 사랑한 소녀(The First Girl I Love, 2021)

“그 시절 사랑했던 너와 나”  12년 내내 여학교를 다니며 학생대표를 해오던 윙(담선언), 그리고 그녀의 유일한 친구 실비아(양시영). 두 사람은 어느 순간 친구 이상의 감정을 느끼고 특별한 시간들을 보내며 미래를 약속하지만, 곱지 않은 주변의 시선과 상황들로 결국 둘은 이별을 택한다. 몇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