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인 마틴(My Favorite Martian, 1999)

천지를 울리는 굉음, 무서운 바람, 찬란한 불빛과 함께 비행물체 한 대가 바닷가에 불시착한다.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던 방송기자 팀 오하라(Tim O’Hara: 제프 다니엘스 분)는 이 놀라운 장면을 목격하고 당장에 달려간다. 하지만 그곳엔 비행기의 잔해도, 살려달라고 외치는 사람도 없었다. 다만 아담한 싸이즈의 우주선 모형이 달랑 남겨졌을 뿐이다. 의아히 여긴 팀은 우주선 모형을 집어들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런데, 이 우주선은 보통 우주선이 아니었다. 진짜로 화성에서 날아온 UFO인 것이다. 화성인이 자신과 우주선의 정체를 들키지 않으려고 레이저 빔을 쏘아 축소시켜놓았을 뿐이다. 그렇다면 화성인은 어디있을까? 그는 잠시 투명인간으로 변신하여 몰래 팀의 자동차 트렁크에 올라타고 그의 집까지 따라왔다.

집안에서 화성인을 발견하고 깜짝 놀란 팀은 어떻게든 그의 정체를 만천하에 드러내어 기사거리를 만들고 이 기회에 위태로운 직장에서의 위신을 세워보려 한다. 하지만 화성인은 겉모습을 바꿔주는 화성제 껌으로 완벽히 탈바꿈했을 뿐 아니라, 사물을 마음대로 부릴 줄 알아서 그 정체를 폭로하기란 결코 쉽지 않았다.

작전을 바꾼 팀은 우주선 고치는 걸 도와준다는 명목 하에 일단 화성인을 자신의 집에 붙들어 놓았다. 함께 지내다가 그들이 눈치채지 못하는 틈을 타서 우주선과 화성인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놓으려는 것이다. 주변 사람들에겐 그를 마틴 삼촌(Uncle Martin: 크리스토퍼 로이드 분)이라고 소개하여 일단 눈가림을 해 놓았다.

같이 지내기로 한 이상, 먼저 해야할 일은 마틴에서 지구인다운 옷을 사주는 일이었다. 그의 우주복 주트는 지능도 높고 말도 할 줄 알며, 혼자 움직일 수도 있었지만, 일반인들이 보기엔 너무나 튀는 옷이었다. 새로운 옷을 사 입히고, 우주선을 고치기 위한 부품도 몇 개 구입한 후, 마틴으로서는 난생 처음 먹어보는 아이스크림도 사주었다.

건조하기 짝이 없는 화성에서만 살다가 푸른 바다와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아이스크림을 맛본 마틴은 지구의 아름다움과 팀의 친절에 감탄해 마지않는다. 하지만, 마틴은 모르고 있었다. 마틴이 아이스크림에 한 눈을 팔고 있는 사이, 팀이 방송국으로부터 몰래 카메라 장치를 빌려왔다는 사실을. 장비를 갖춘 팀은 마틴의 일거수일투족을 녹화하기 시작한다.

주트가 세탁기 안에서 거품 세탁을 즐기는 모습, 거대한 우주선, 그리고 화성인의 모습으로 돌아간 마틴의 목욕장면까지 모든 것이 녹화되었다. 그런데, 화성인이 뒤를 쫓는 이는 팀만이 아니었다. 외계인의 존재를 입증하는데 평생을 바쳐온 콜리 박사와 그의 연구팀이 정보의 힘을 등에 업고, 마틴의 뒤를 추적하고 있었다.

우연히 이 사실을 알게 된 팀의 옛 동료이자, 방송국 사장 딸인 미모의 브레이스 또한 여기에 가담하여 팀을 찾아온다. 특종을 노린 방송국과 콜리 박사의 연구팀이 몰려드는 가운데, 함께 지내면서 정이 들어버린 팀은 오히려 마틴의 탈출을 도와주기로 마음먹는다. 쫓고 쫓기는 추격전 끝에 붙잡힌 마틴은 연구소로 끌러가는데…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