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The Gift, 2000)

숲이 우거진 늪지대에 위치한 조지아주의 작은 마을 브릭스톤, 정적마저 감도는 외딴 집에 젊은 미망인 애니가 그녀의 세 아들과 살고 있다. 영적 투시력을 통해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재능을 지닌 애니는 생계를 위해 마을사람들의 미래를 점쳐주고 자신의 도움을 구하는 이웃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사려깊은 성격의 소유자인 애니는 특히 불우한 유년시절의 기억으로 괴로워하며 자신을 의지하는 자동차 정비공 버디에게 따뜻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 한편 남편인 도니의 잦은 폭력으로 고통받는 발레리에게 남편을 떠날 것을 충고하는데, 이 사실을 전해들은 도니로부터 심한 협박을 받게 된다.

얼마 후, 자신의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를 찾은 애니는 그 곳에서 교장인 웨인 콜린스와 뛰어난 외모와 재력으로 마을사람들의 주목을 받고있는 그의 약혼녀인 제시카를 대면하게 된고 자신의 영적 투시력을 통해 제시카의 끔찍한 죽음을 예감한다.

자상한 웨인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는 애니는 얼마 후 제시카의 실종사건을 전해 듣게 되고, 자신의 영적세계를 통해 보여진 제시카의 불행이 현실로 다가오자 괴로워한다. 평온하던 마을은 일순 공포에 휩싸이게 되고 마을사람들은 질시와 반목속에 서로에게 무언의 폭력을 일삼는다. 사건에 대한 일말의 실마리도 찾지 못하던 수사진은 급기야 애니의 주술적 힘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도움을 요청한다.

계속되는 악몽과 영감을 통해 애니는 수사진을 도니 소유의 호수로 이끌고, 그곳에서 제시카의 싸늘한 주검이 발견되자 도니는 살인범으로 체포된다. 도니의 재판일, 참고인으로 출석한 애니는 제시카가 실종되던 밤 두사람이 함께 있었다고 증언하고 결국 도니는 수감된다.

도니의 수감으로 평온을 되찾은 듯한 작은 마을 브릭스톤은 이후에도 끊임없는 폭력과 잦은 시비로 불신의 벽을 높여만 간다. 특히 버디는 애니의 충고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아버지에게 폭력을 행사하다가 급기야 수감되고 만다. 한편 도니가 수감된 후에도 계속되는 악몽에 고통스러워 하던 애니는 진짜 살인범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그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된다. 보이지 않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현실세계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애니의 영적인 힘만이 마을과 자기자신을 구원할 유일한 희망이 되는데….

슬픔과 동정(The Sorrow And The Pity, 1969)

프랑스의 마르셀 오펄즈라는 좀 생소한 감독이 만들었고 프랑스, 스위스, 서독의 공동 자본으로 만든 작품인데, 특이한 점이라는 것은 다큐멘타리와 픽션이 혼합된 일종의 다이렉트 시네마라는 점이다. 영화의 주요 내용은 세계 제2차대전 당시 독일군 점령하의 프랑스가 배경이며 거기에서 활동했던 레지스탕스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 […]

세일즈맨(Salesman, 1969)

세일즈맨은 미국 자본주의의 최전선에서 뛰고 있는 사람들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파고들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때론 만들어내기도 한다. 세상에서 팔지 못할 것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신조이다. 의 등장인물들은 집집마다 방문하여 성경을 판매하는 사람들이다. 네 명이 한 조로 이 도시 저 도시를 떠돈다. […]

하이 스쿨(High School, 1968)

필라델피아에 있는 백인중산층 학생들을 위한 공립학교인 노스이스트 고등학교를 다큐멘터리 같은 시각으로 바라본다. 교사과 관리의 권위주의와, 학교가 학생에게 자기표현과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지 못하고 성적지상주의와 취업에만 열을 올린다. 학교가 무의미한 겉치레와 형식만 강조하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분명히 드러낸다.

돼지의 해(In the Year of the Pig, 1968)

영화는 공산주의의 침투로부터 세계를 보호한다는 명목하에 미국이 동남아 정세에 개입하여 식민화 시키려는 의도를 보여준다. 식민화의 싸움에서 중국이 가장 먼저 물러나고 뒤이어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열강들이 손을 뗀다. 또한 영화는 베트남 전쟁이 결코 피할 수 없었던 전쟁도 아니었을뿐만 아니라 미국의 주장대로 […]

불타는 시간의 연대기(The Hour of the Furnaces, 1968)

제3세계 영화를 언급함에 있어 절대 빠질 수 없는, 기념비적 다큐멘터리. 1966~7년 아르헨티나의 정치·사회·문화에 대한 종합보고서인 이 작품은, 서구의 경제와 문화에 잠식된 라틴아메리카의 현실을 신식민지라 칭하며 보는 이에게 투쟁 의식을 고취시키는 프로파간다다. 뉴스릴·오페라·프란츠 파농과 피델 카스트로의 연설·인터뷰들이 나열되고 상업광고기법을 과감히 도입하는 […]

리포트(Report, 1967)

존 F. 케네디가 저격된 날부터 TV로 방영된 암살장면들을 슈퍼8미리 흑백필름으로 기록하여 4년동안 편집의 편집을 거쳐 13분의 길이로 세상에 내놓았다. 암살된 직접적인 장면들보다는 그 후에 재생산된 이미지와 음향들을 모아 또 다른 장면을 재현내 낸다.

티티컷 풍자극(Titicut Follies, 1967)

메사츄세츠주의 브릿지 워터에 있는 주립 정신병원에 있는 죄수, 교도관, 정신분석가 등의 다양한 삶의 양태를 다루고 있다. 그 주립 정신병원은 정신병원과 감옥의 중간 형태, 즉 정신병으로 인하여 범죄를 저지른 죄수를 수용하고 있다. 제목인 는 그 병원에서 해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연례공연의 이름이다. […]

돌아 보지 마라(Don’t Look Back, 1967)

1965년 봄, 23살의 반골 음유시인, 밥 딜런은 3주 동안 영국에서 머물게 된다. 펜네베이커는 공항에서 복도까지, 호텔방에서 기자 회견실까지, 그리고 인터뷰와 콘서트까지 따라다니면서 그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다. 밥 딜런이 사운드 트랙 “Subterranean Homesick Blues”에 맞춰 가사를 보여주는 오프닝 장면부터 딜런의 장난기 […]

파장(Wavelength, 1967)

<파장>은 구조영화라는 실험영화에 있어서 하나의 대표적 경향성을 널리 알린 마이클 스노우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고정된 카메라로 빈 방을 비추며, 마치 한 번의 테이크로 촬영한 듯, 벽에 붙은 물결의 사진을 향해 45분간 아주 천천히 줌인한다. 줌 인 되는 동안 […]

전쟁게임(The War Game, 1965)

흑백화면임에도 불구하고 보기 힘들 정도로 핵전쟁의 위험과 그 후의 처참함을 담고 있어 제작을 했던 BBC조차도 방송금지 판정을 내렸다. 영국의 뉴스 제작팀이 촬영한 것으로 설정된 페이크 다큐멘터리로 대량 학살로 인해 산 사람이 죽은 사람을 부러워할 만큼 리얼하게 상황을 있는 그대로 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