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The Gift, 2000)

숲이 우거진 늪지대에 위치한 조지아주의 작은 마을 브릭스톤, 정적마저 감도는 외딴 집에 젊은 미망인 애니가 그녀의 세 아들과 살고 있다. 영적 투시력을 통해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재능을 지닌 애니는 생계를 위해 마을사람들의 미래를 점쳐주고 자신의 도움을 구하는 이웃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사려깊은 성격의 소유자인 애니는 특히 불우한 유년시절의 기억으로 괴로워하며 자신을 의지하는 자동차 정비공 버디에게 따뜻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 한편 남편인 도니의 잦은 폭력으로 고통받는 발레리에게 남편을 떠날 것을 충고하는데, 이 사실을 전해들은 도니로부터 심한 협박을 받게 된다.

얼마 후, 자신의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를 찾은 애니는 그 곳에서 교장인 웨인 콜린스와 뛰어난 외모와 재력으로 마을사람들의 주목을 받고있는 그의 약혼녀인 제시카를 대면하게 된고 자신의 영적 투시력을 통해 제시카의 끔찍한 죽음을 예감한다.

자상한 웨인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는 애니는 얼마 후 제시카의 실종사건을 전해 듣게 되고, 자신의 영적세계를 통해 보여진 제시카의 불행이 현실로 다가오자 괴로워한다. 평온하던 마을은 일순 공포에 휩싸이게 되고 마을사람들은 질시와 반목속에 서로에게 무언의 폭력을 일삼는다. 사건에 대한 일말의 실마리도 찾지 못하던 수사진은 급기야 애니의 주술적 힘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도움을 요청한다.

계속되는 악몽과 영감을 통해 애니는 수사진을 도니 소유의 호수로 이끌고, 그곳에서 제시카의 싸늘한 주검이 발견되자 도니는 살인범으로 체포된다. 도니의 재판일, 참고인으로 출석한 애니는 제시카가 실종되던 밤 두사람이 함께 있었다고 증언하고 결국 도니는 수감된다.

도니의 수감으로 평온을 되찾은 듯한 작은 마을 브릭스톤은 이후에도 끊임없는 폭력과 잦은 시비로 불신의 벽을 높여만 간다. 특히 버디는 애니의 충고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아버지에게 폭력을 행사하다가 급기야 수감되고 만다. 한편 도니가 수감된 후에도 계속되는 악몽에 고통스러워 하던 애니는 진짜 살인범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그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된다. 보이지 않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현실세계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애니의 영적인 힘만이 마을과 자기자신을 구원할 유일한 희망이 되는데….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