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올로(Leolo, 1992)

레오로 잔느(Leolo: 막심 꼴랭 분)는 캐나다 몬트리올의 몽레알에 사는 프랑스계 캐나다 소년이다. 그는 자신의 존재의 정체성을 부정한다. 레올로는 로조네 레오가 자신을 가리켜 자랑스럽게 부르는 이름이다.

레올로가 그렇게 생각하는데는 정확한 근거가 있다. 어머니(Mother: 지네트 레노 분)가 시장을 갔다가 무거운 몸을 감담하지 못하고 토마토가 가득 실려있는 리어카에 쓰러졌는데, 병원에 가 검사를 해보니 놀랍게도 질에서 정자가 발견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얼마되지 않아 레올로의 환상은 옆집에 사는 이탈리계 이민 가족집 딸 비앙카(Bianca: 지우디타 델 베치오 분) 때문이라는 것을 추론하게 된다. 시적 상상력이 탁월한 레올로는 현실에서 유리되어 있다.

공장에 다니는 공처가 아버지(Father: 롤랜드 브로윙 분), 매일 간 요리를 하는 어머니, 간질병에 걸린 누나, 깡패에게 한번 맞고는 바디 빌딩에 전념하는 형(Fernand: 이브 몽마르깨뜨 분) 사이에서 레올로는 외로울 수 밖에 없다. 그들이 살고 있는 집은 채광이 좋지 않아 레올로는 책을 읽기 위해 냉장고 문을 열어야 한다.

레올로가 견딜 수 없는 현실은 비앙카가 자기 할아버지(Grandfather: 줄리언 게이오마 분)의 정부라는 것이다. 두 사람의 관계를 가지는 것은 아니지만, 비앙카가 할아버지 앞에서 옷을 벗는 것을 보게 된 것은 레올로에게는 충격적이었다.

그러던 중 형이 자신을 때린 깡패를 드디어 만났는데, 지금은 그렇게 강인한 체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한 대도 때리지 못하고 도리어 맞고 마는 것을 목격한다. 결국 레올로는 할아버지를 암살할 계획을 세우지만 실패하고 정신병원에 가게 된다.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