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어 윗치 2-북 오브 섀도우(Book of Shadows : Blair Witch 2, 2000)

<블레어 위치>가 대중에게 공개되면서 초자연적 전설과 다큐멘터리의 융합에 대중매체가 집중함에 따라 버킷츠빌은 홀연 매스컴의 스폿라이트를 받게 되고, 블레어의 마녀를 찾아 미국은 물론 유럽과 아시아에서도 관광객들이 몰려들게 된다. 이 마을에서 자란 제프도 이 붐에 편승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블레어위 치 헌트’ 투어를 기획해 인터넷을 통한 참가자를 모집한 것이다. 그 첫 번째 투어에 네명의 젊 은 남녀가 응모해온다.

그들 역시 영화 <블레어 위치>에 매료돼 있는 사람들이다. 영화의 열성 팬임을 자부하는 킴은 냉소적이고 고트족의 열렬한 신봉자이면서 영적인 힘을 지녔다. 에리카는 ‘블레어 위치의 전설’이 자신의 마녀 친구들을 잘못 묘사한 것이라 비난하면서도 신비 에 빠져 마술을 숭배하는 사람이다. ‘블레어 위치’에 대한 책을 출판할 예정인 대학원생 커플 트리스탄과 스테판은 그 이야기가 사실이라는 점에 서는 완벽하게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민속학을 연구하는 트리스탄은 블레어의 전설이 어 느 정도 진실을 담고 있다고 말하지만, 스테판은 그것은 집단 광기의 표본일 뿐이라며 반박한 다. 이들 다섯 명이 한 팀을 이뤄 버킷츠빌로 답사를 떠난다.
그곳에서 이상하고 끔찍한 첫날 밤을 보낸 후, 잠에서 깨어나자 그들은 지난 밤의 기억을 잃어버렸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들은 제프의 창고 다락방으로 돌아와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 함께 맞춰본다. 하지만 제프와 에리카, 트리스탄, 킴이 알아낸 것은 흔들거리는 도개교를 지나 쇠로 된 문을 열고 개들의 짖는 소리를 들으면서 그들이 들어왔던 장소가 그들이 떠나온 나무 숲보다 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피할 수 없는 전설 속의 악령에 의해 그들의 악몽이 실제가 된 것이다. 그들은 숲을 떠난 후에야 그 사실을 알아 차렸지만 이미 때는 너무 늦었고 더군다나 그들은 혼자 떠나온 것이 아니었다….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