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나 막달레나 바흐의 연대기(Chronik der Anna Magdalena Bach, 1968)

장 마리 스트라우브와 다니엘 위예의 첫 번째 장편영화. 중편 <화해불가>에 이어 이들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알린 작품으로 바흐 음악의 연주사적으로도 귀중한 기록으로 손꼽히고 있다. 바흐의 두 번째 아내 안나 막달레나가 바흐의 일생과 작품, 자식들의 행보에 대해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으로 들려주는 가운데, 네덜란드 출신의 유명한 건반악기 주자 구스타프 레온하르트가 바흐역을 맡아 <브란델부르크 협주곡>을 비롯한 25곡의 음악을 직접 연주해 보여준다. 사람들의 눈과 귀를 열어주지 못하면 영화가 아니라는 스트라우브-위예의 신념답게, 시각적 매혹뿐만 아니라 청각적-음악적인 매혹을 관능적일 정도로 잘 전달하고 있는 작품이다. 스크린에 옮겨진 음악 그 자체라 할 만한 영화.


바흐: 코랄 전주곡 BWV 668 (독주곡)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1권 BWV 846-869 (독주곡)

바흐: 비올라 다 감바 소나타 2번 D장조 BWV 1028 (실내악)
바흐: 프랑스 모음곡 1번 d단조 BWV 812 (독주곡)
바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 D장조 BWV 1050 (협주곡)
바흐: 파르티타 6번 E단조 BWV 830 (독주곡)
바흐: 트리오 소나타 2번 C 단조 BWV 526 (독주곡)
바흐: 칸타타 BWV 205 “부수어라,부수어라,무덤을 파괴하라” (성악곡)
바흐: 마태 수난곡 BWV 244 (성악곡)
바흐: 칸타타 BWV 198 “애도 송가” (성악곡)
바흐: 마니피카트 BWV 243 (성악곡)
바흐: 미사 B단조 BWV 232 (성악곡)
바흐: 칸타타 BWV 215 “그대의 행운을 찬양하라, 축복받을 지어다 작센이여” (성악곡)
바흐: 칸타타 BWV 11 “승천 오라토리오” (성악곡)
바흐: 전주곡과 푸가 B단조 BWV 544 (독주곡)
바흐: 칸타타 BWV 42 “그러나 같은 안식일의 저녁에” (성악곡)
바흐: 클라비어 연습곡 3권의 코랄 편곡 BWV 669-689 (독주곡)
바흐: 마태 수난곡 BWV 244 (성악곡)
바흐: 칸타타 BWV 40 “저곳에 주의 아들이 나타나셨다” (성악곡)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BWV 988 (독주곡)
바흐: 이탈리아 협주곡 F장조 BWV 971 (독주곡)
바흐: 음악의 헌정 BWV 1079 (실내악)
바흐: 칸타타 BWV 82 “나는 만족하나이다” (성악곡)
바흐: 푸가의 기법 BWV 1080 (독주곡)
레오넹: Conventional Sunday motet (성악곡)

기차의 도착(Arrival of a Train at La Ciotat, 1895)

한 무리의 사람들이 플랫폼에서 줄을 서서 기차를 기다리고 있다. 멀리서 기차가 보이기 시작한다. 기차가 플랫폼에 멈추자 줄은 없어지고 기차의 문이 열리자 내리는 사람을 도와준다. 뤼미에르형제의 세계최초의 영화이자 상영시간 1분의 세계에서 가장 짧은 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