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망경을 올려라(Down Periscope, 1996)

해군 소령 토마스 닷지(켈시 그래머)는 자신은 유능하며, 탁월한 유머 감각을 지녔다고 생각하나 해군의 다른 상관들은 그를 무능한 골칫덩어리로 여기고 있다. 그러한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토마스는 최신 무기로 무장한 첨단 테크놀리지 핵 잠수함의 함장이 되어 심해를 항해하며 해군 장교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꿈꾸며 오늘도 꾸준히 해군에 붙어있는다.

해군에서 그러한 토마스의 방식이 받아들여질 수 없지만, 몇몇 고위층 장교들이 모여 이러한 토마스 닷지에게 잠수함을 지휘권을 줄 것인가를 토론하게 된다. 여러 반대 의견이 나왔으나 결국 토마스 닷지는 꿈에 그리던 잠수함 지휘권의 소망을 이룬 것이다. 그러나 평소 탐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던 그의 상관이자, 해군 사령관 얀시 그래햄(브루스 던)은 토마스에게 아주 엉뚱하고 난처한 작전 명령을 내린다.

그 명령이란 2차대전때 만들어진 40년 묵은 연습용 디젤 잠수함을 끌어내어 미국의 최고 핵 잠수함에 대항, 미국 동쪽 해안을 가상 침공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미국 방위 워 게임으로써, 토마스 닷지가 해군에 붙어있느냐 마느냐의 결정적 문제가 여기에 달려있는 중대한 문제인 것이다.

핵 잠수함이 사용되는 해군에서 디젤 잠수함을 이끌고 비밀 작전을 수행해야 하는 탐에게 문제는 한 두가지가 아니다. 물고기가 재채기만 해도 부서질 것 같은 다 낡은 잠수함은 차라리 둘째 문제이다. 디젤 잠수함에 대한 경험이 있는 선원은 2차 대전에 참가했던 늙은 선원 하워드(해리 딘 스탠톤) 한 사람뿐, 바닥에 핀 떨어지는 소리까지 듣는 이상한 귀를 가진 로바첼리(하랜드 윌리암스), 내기에 항상 져서 셔츠까지 잃어버리는 도박꾼 실버스터슨(조나단 펜너), 손이 미끄러워 게임을 망쳐버린 NBA 농구 선수를 꿈꿨던 대학 농구선수 재퍼슨 잭슨(듀안 마틴), 뚱뚱하고 담배를 좋아하는 서투른 요리사 벅맨(켄 휴드슨 캠벨), 잠수함 보다 해군 감방의 콘크리트 벽을 더 좋아하는 근육질의 반항아 브래드 스테파넥(브래포드 태텀) 등 좌충우돌 대책없는 선원들로 이루어진 토마스의 비밀 작전부. 낡고, 어설픈 잠수함과는 꽤나 잘 어울리나 작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어쩐지 어설프기만 하다. 여기에 여자 승무원으로는 처음으로 잠수함에 승선하게 되는 해군 중위 에밀리 레이크(로렌 홀리)가 함께 승선하면서 잠수함은 물속으로 가라앉을(?) 위기를 맞게 된다.

본부의 황당한 작전 명령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던 그들은 핵 잠수함의 출현으로 일생일대의 위기에 봉착하게 되고, 토마스와 못말리는 그의 선원들은 목숨을 아끼지 않고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지혜와 경험을 모으게 되는데…

어떤 나라(A State of Mind, 2004)

북한 최고의 행사인 전승기념일 매스게임에 참여하게 된 여중생 13살 현순이와 11살 송연이는 김정일 장군님께 자랑스런 모습을 선보이기 위하여 열심히 연습에 임한다. 카메라는 연습이 시작된 겨울부터 공연이 있는 9월까지 강도 높은 훈련을 오로지 당에 대한 충성심으로 이겨내는 모습과 더불어, 때론 가끔 […]

슈퍼 사이즈 미(Super Size Me, 2004)

한달 내내 패스트푸드만 먹고 살면 몸이 어떻게 될까? 는 감독 겸 주인공인 모건 스퍼록이 자신의 신체를 모르모트 삼아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을 생체실험한 다큐멘터리다. ‘모건은 햄버거를 먹는다’라는 부제처럼 주인공은 30일 동안 맥도널드 메뉴만 먹고 마시며 다른 음식은 물 한 방울조차 […]

화씨 911(Fahrenheit 9/11, 2004)

2002년, 으로 비평계와 박스오피스 양쪽에서 성공을 거둔 이후, 마이클 무어 감독은 특유의 뛰어난 유머와 독특한 고집스러움으로 부시 행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해 끊임 없이 문제를 제기한다. 전문가의 증언, 민감한 질문에 답을 찾으려는 그의 외골수 적인 끈질긴 추적 등이 한데 뭉쳐, 은 오늘날 […]

터칭 더 보이드(Touching the Void, 2003)

해발 6,344m…더 이상 물러설 곳에 피할 곳도 없다! 산에서 인연을 맺은 두 친구 조 심슨과 사이몬 예이츠는 아직까지 아무도 등반하지 않은 안데스 산맥의 시울라 그란데 서벽을 등반하기로 결정하고 등반여정에 나선다. 깎아지른 듯한 빙벽을 손도끼와 두 사람을 연결한 자일에 의지해 결국 […]

더 블루스 : 소울 오브 맨(The Soul of A Man, 2003)

지구를 떠나 광대한 우주를 향해 유영하는 우주선 위로 내레이션이 흐른다. 1977년 여름 나사가 쏘아보낸 우주탐사선 보이저호, 그 안에는 사진과 음향을 담은 레코드가 실려 있었다. 50개의 언어로 된 메시지와 지구의 다양한 소리들 그리고 음악… 그 중 20세기 미국을 대표해서 실려있는 노래 […]

피아노 블루스(Piano Blues, 2003)

18세기 초 피아노의 탄생에 관한 설명으로 영화를 시작한 클린트 이스트우는 피아노 블루스의 거장들을 한명씩 차례로 만난다. 그는 레이 찰스, 데이브 브루벡, 제이 맥샨, 닥터 존의 옆에서 조용히 그들의 연주를 지켜보거나, 옛 추억을 되짚으며 대화하거나, 같이 박자를 맞추면서 한편의 넉넉한 음악영화를 […]

버스 174(Bus 174, 2002)

2000년 6월 12일 브라질의 리오 데 자네이루 한복판. 승객으로 가득찬 버스에서 인질극이 벌어진다. 범인은 19살의 산드로(산드로 두 나시멘토)라는 젊은 청년이다. 대낮에 벌어진 이 인질극을 모든 미디어는 브라질 전역으로 생중계에 나선다. TV방송은 가장 충격적이고 폭력적으로 묘사한다. 산드로는 젊은 여성을 죽이겠다고 위협하고 […]

이삭줍는 사람들과 나…2년 후(The Gleaners and I: Two Years Later, 2002)

감독이 에 등장했던 사람들을 2년 후 다시 만난다. 상품가치가 떨어져 버려지는 야채와 빵을 주워 먹고 사는 청년은 아직도 그 자리에 있을까? 고단한 삶을 이기지 못하고 알코올에 빠져 있던 부부는? 줍는 행위의 철학에 대해 길거리 강연을 하던 청년은? 를 통해 감독은 […]

경계도시(The Border City, 2002)

재독(在獨)철학자 송두율 교수는 한국정부로부터 ‘간첩’ 혐의를 받고 있으며, 현재 입국금지상태다. 그런 그가 마침내 33년 만의 귀향을 눈앞에 두고 있다. 분단시절 베를린의 별칭이었던 경계도시(境界都市)’, 그리고 아직도 거미줄처럼 얽힌 레드 컴플렉스의 포위망 속에 있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그는 과연 돌아올 수 있을까? […]

영매-산자와 죽은자의 화해(2002)

죽은 자와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경외와 천대를 동시에 받으며 살아있으면서도 귀신에 더 가까운 취급을 받는 그들… 영매. 죽은 사람들의 메신저로 살아가야만 하는 운명을 지닌 영매들의 고단한 삶과 그들이 펼치는 굿판 진도 씻김굿 – 세습무 채씨 자매 팔순을 바라보는 당골(세습무) 채정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