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망경을 올려라(Down Periscope, 1996)

해군 소령 토마스 닷지(켈시 그래머)는 자신은 유능하며, 탁월한 유머 감각을 지녔다고 생각하나 해군의 다른 상관들은 그를 무능한 골칫덩어리로 여기고 있다. 그러한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토마스는 최신 무기로 무장한 첨단 테크놀리지 핵 잠수함의 함장이 되어 심해를 항해하며 해군 장교로서의 임무를 수행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꿈꾸며 오늘도 꾸준히 해군에 붙어있는다.

해군에서 그러한 토마스의 방식이 받아들여질 수 없지만, 몇몇 고위층 장교들이 모여 이러한 토마스 닷지에게 잠수함을 지휘권을 줄 것인가를 토론하게 된다. 여러 반대 의견이 나왔으나 결국 토마스 닷지는 꿈에 그리던 잠수함 지휘권의 소망을 이룬 것이다. 그러나 평소 탐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던 그의 상관이자, 해군 사령관 얀시 그래햄(브루스 던)은 토마스에게 아주 엉뚱하고 난처한 작전 명령을 내린다.

그 명령이란 2차대전때 만들어진 40년 묵은 연습용 디젤 잠수함을 끌어내어 미국의 최고 핵 잠수함에 대항, 미국 동쪽 해안을 가상 침공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미국 방위 워 게임으로써, 토마스 닷지가 해군에 붙어있느냐 마느냐의 결정적 문제가 여기에 달려있는 중대한 문제인 것이다.

핵 잠수함이 사용되는 해군에서 디젤 잠수함을 이끌고 비밀 작전을 수행해야 하는 탐에게 문제는 한 두가지가 아니다. 물고기가 재채기만 해도 부서질 것 같은 다 낡은 잠수함은 차라리 둘째 문제이다. 디젤 잠수함에 대한 경험이 있는 선원은 2차 대전에 참가했던 늙은 선원 하워드(해리 딘 스탠톤) 한 사람뿐, 바닥에 핀 떨어지는 소리까지 듣는 이상한 귀를 가진 로바첼리(하랜드 윌리암스), 내기에 항상 져서 셔츠까지 잃어버리는 도박꾼 실버스터슨(조나단 펜너), 손이 미끄러워 게임을 망쳐버린 NBA 농구 선수를 꿈꿨던 대학 농구선수 재퍼슨 잭슨(듀안 마틴), 뚱뚱하고 담배를 좋아하는 서투른 요리사 벅맨(켄 휴드슨 캠벨), 잠수함 보다 해군 감방의 콘크리트 벽을 더 좋아하는 근육질의 반항아 브래드 스테파넥(브래포드 태텀) 등 좌충우돌 대책없는 선원들로 이루어진 토마스의 비밀 작전부. 낡고, 어설픈 잠수함과는 꽤나 잘 어울리나 작전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어쩐지 어설프기만 하다. 여기에 여자 승무원으로는 처음으로 잠수함에 승선하게 되는 해군 중위 에밀리 레이크(로렌 홀리)가 함께 승선하면서 잠수함은 물속으로 가라앉을(?) 위기를 맞게 된다.

본부의 황당한 작전 명령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던 그들은 핵 잠수함의 출현으로 일생일대의 위기에 봉착하게 되고, 토마스와 못말리는 그의 선원들은 목숨을 아끼지 않고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지혜와 경험을 모으게 되는데…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