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중일기(Admiral’s Diary, 1997)

1592년 4월 13일 새벽. 부산포 앞바다에는 일본의 왜선단 700석이 기민하게 숨어들고 있었다. 이를 보고 받은 부산성 장수 정발은 한양의 조정으로 급히 장계를 띄운다. 정발의 파발마가 한양에 도착하자 조선 조정은 발칵 뒤집힌다. 바로 그 시간, 다대포를 지키고 있던 박홍은 부산포 앞바다의 왜선 700척을 보곤 겁에 질려 경상 우수사 원균에게 급히 구원을 요청한다. 군사를 통솔할 능력은 없고 그저 혈기만 왕성하여 감정을 추스르지 못하는 원균은 수군을 이끌고 왜병 선단의 맞지만, 능수 능란한 왜병에게 연전연패하다가 결국 전라좌수사 이순신에게 구원을 요청한다.

5월 3일 한양 점령, 5월 27일, 임진강과 개성 그리고 평양 함몰. 하지만 우리에겐 이순신이 있었다. 이순신은 5월 6일, 당포에서 비참한 꼴로 다가오는 원균의 병선과 상봉한다. 이윽고 5월 7일, 옥포 해전!! 옥포는 후미진 만이다. 왜군들이 육지에 상륙하여 노략질을 일삼고 있을 그때, 이순신은 배를 하나씩 침몰시킨다.

옥포 해전에서 최초의 승리를 거둔 순신의 발걸음은 더욱 빨라지고. 조수가 밀물로 변할 즈음, 저만치서 나대용의 배가 나타난다. 순신의 표정이 밝아짐과 함께 섬찍한 괴성을 지르며 거북선 2척이 나타난다. 이순신의 명령이 떨어짐과 함께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철갑과 화포로 중무장한 철갑선인 거북선이 나타난 것이다. 앞장선 거북선은 적선으로 돌진하여 천, 지, 현, 황, 각양 총통 등을 발포한다. 순신은 사천 해전에서 왜 수군의 12척 모두를 불사른다. 연전연승! 그리고 학익진법!

한편 왜군들은 6월 평양을 점령, 함경도군의 대함대와 막대한 군량미가 지켜진 것이다. 야밤을 틈타 왜수군 연합 선단이 일시에 조선 수군을 공격할 신호였던 것이다. 순신은 왜병선을 이른 아침 관음포로 몰아 넣는데 성공한다. 관음포는 막다른 골목 같은 것이다. 뒤처져 있던 진인은 순신이 승리의 전기를 마련하자, 전공을 챙기기 위해 바삐 퇴각 일로의 왜병을 섬멸하겠다며 관음포로 들어간다.

그러나 막다른 골목에 내몰린 왜병선에 진인 선단은 위기일발의 상황을 맞게 되고, 이를 발견한 순신은 진인을 구하려고 관음포로 들어간다. 왜장에게 화살을 겨누는 순신. 그러나 위기에 소년병을 구하려던 순신은 화살의 방향을 소년병을 치려는 왜놈에게 쏘아버리고 자신은 왜장의 총에 당한다. 순신은 마지막까지 자신의 죽음을 병사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전투는 승리로 끝난다.

동경 올림픽(Tokyo Olympiad, 1965)

1964년 여름. 동경 올림픽의 개막식부터 폐막식까지 경기에 참가했던 선수들의 투혼을 그린 다큐멘터리 영화로 승리를 한 선수들보다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올림픽에 참여한 선수들의 식사, 연습, 전력을 다한 뒤 지친모습 등 다양한 상황을 감각적이고 시적으로 그렸냈다.

도그 스타 맨(The Art Of Vision, 1965)

1960년대의 실험 영화를 대표하는 독립영화로 스탠을 가장 유명하게 만든 작품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필름 위에 직접 채색을 하고,고의로 렌즈를 왜곡시키어 발생된 이미지와 이들의 현란한 편집은 소리를 대신한 훌륭한 연기자와 같은 역할을 보여준다. 자신의 아이들을 출산하는 부인의 그림과 함께 다중 노출된 […]

지중해(Mediteranee, 1963)

장 다니엘 폴렛 감독의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영화다. 나이만큼이나 오래된 배의 노를 젓고 있는 노인, 거울을 보며 머리를 땋는 소녀, 피라미드의 미이라, 파도, 수술대 위에 누워있는 소녀, 투우장면 등 무수한 정지된 화면과 짧은 영상들이 짧게 때론 길게 불규칙하게 반복된다.

검은 집(The House Is Black, 1963)

1962년 가을, 파로허저드는 타브리즈의 나병환자 수용소에서 12일에 걸쳐 나병환자들을 카메라에 담았다. [검은 집]은 나병이 신에 의해 걸리게 된다는 사람들의 믿음과, 기도를 통해 치료하려는 그들의 상태를 살펴본다. 종교적 맹신이 나병을 확산시키는 현실을 고발하고 있는 것이다. 파로허저드는 이 작업을 통해서 나병환자들의 신뢰를 […]

몬도가네-문명과 원시의 부조화(Mondo Cane, 1962)

우리가 존재하고 있는 이 시대에 전혀 상상치도 못할만큼 끔찍한 일들이 자행되고 있다. 문명과 원시의 공존이 너무도 상이한 양면성이 공존하는 두 세계를 비교하면서 우리는 우리인간 내면의 허위성과 발달해가는 문명에 비해 오히려 역행되어 가고있는 인간의 도덕성을 생생히 고발한다. 문명의 끝없는 파행을 위해 […]

어느 여름날의 연대기(Chronicle of a Summer, 1961)

1960년 여름, 인류학자 장 로슈(Jean Rouch)는 아프리카의 부족 문화를 연구하던 중 사회학자 에드가 모랭(Edgar Morin)과 함께 파리 젊은이들의 일상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행복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기 시작한다. 두사람은 독일 망명인 마셀린 이벤스(Marceline Loridan Ivens), ‘카이에 뒤 시네마’의 이탈리아인 마리유 파롤리니(Marilù […]

신들린 제사장들(The Mad Masters, 1955)

하루만에 촬영된 이 다큐멘터리는 지역 고유의 종교 의식을 보여준다. 니제르 아크라 출신인 하우카 신도들은 일 년에 한 번씩 모여 의식을 거행한다. 의식을 집전하는 사제의 거친 호흡, 떨림은 신이 내리기 시작하는 신호이다. 의식은 개의 희생으로 끝나고, 신들린 신도들이 개를 먹으면서 식민지 […]

밤안개(Night and Fog, 1955)

유대인 대학살(홀로코스트)를 다루었다. 2차대전 중 유태인들의 아우슈비츠수용소 생활과 독일 병사들의 모습, 그리고 수용소의 학살 후 흔적과 학살된 모습을 실제필름을 섞어가면서 프랑스인의 시각으로 파헤친 다큐멘터리.

루이지애나 스토리(Louisiana Story, 1948)

‘알렉산더 나폴레옹 율리시스 라투르’라는 긴 이름의 12세 케이전 소년, 그가 루이지애나 하류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는 악어가 우글거리지만 조심해서 물고기사냥도 하면서 놀고 있다. 하지만 순수한 소년의 마음은 아버지가 석유회사와 임대계약에 서명하려하자 복잡해지기 시작한다. 석유회사가 원유시굴에 필요한 유정탑을 설치하려하기 때문이다.

산 피에트로의 전투(The Battle Of San Pietro, 1945)

존 휴스턴 감독의 2차세계대전 기록영화로 군대의 선전용으로 만들어졌다. 큰 스케일이 아닌 한 보병부대가 이탈리아의 산 피에트로라는 마을을 독일군에게서 탈환하는 과정의 전투 상황을 제3자입장에서 자세하고도 리얼하게 수록한 다큐멘터리다. 일부 연출한 장면도 포함되어 있지만 전쟁의 공포와 혼란을 잘 담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