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중일기(Admiral’s Diary, 1997)

1592년 4월 13일 새벽. 부산포 앞바다에는 일본의 왜선단 700석이 기민하게 숨어들고 있었다. 이를 보고 받은 부산성 장수 정발은 한양의 조정으로 급히 장계를 띄운다. 정발의 파발마가 한양에 도착하자 조선 조정은 발칵 뒤집힌다. 바로 그 시간, 다대포를 지키고 있던 박홍은 부산포 앞바다의 왜선 700척을 보곤 겁에 질려 경상 우수사 원균에게 급히 구원을 요청한다. 군사를 통솔할 능력은 없고 그저 혈기만 왕성하여 감정을 추스르지 못하는 원균은 수군을 이끌고 왜병 선단의 맞지만, 능수 능란한 왜병에게 연전연패하다가 결국 전라좌수사 이순신에게 구원을 요청한다.

5월 3일 한양 점령, 5월 27일, 임진강과 개성 그리고 평양 함몰. 하지만 우리에겐 이순신이 있었다. 이순신은 5월 6일, 당포에서 비참한 꼴로 다가오는 원균의 병선과 상봉한다. 이윽고 5월 7일, 옥포 해전!! 옥포는 후미진 만이다. 왜군들이 육지에 상륙하여 노략질을 일삼고 있을 그때, 이순신은 배를 하나씩 침몰시킨다.

옥포 해전에서 최초의 승리를 거둔 순신의 발걸음은 더욱 빨라지고. 조수가 밀물로 변할 즈음, 저만치서 나대용의 배가 나타난다. 순신의 표정이 밝아짐과 함께 섬찍한 괴성을 지르며 거북선 2척이 나타난다. 이순신의 명령이 떨어짐과 함께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철갑과 화포로 중무장한 철갑선인 거북선이 나타난 것이다. 앞장선 거북선은 적선으로 돌진하여 천, 지, 현, 황, 각양 총통 등을 발포한다. 순신은 사천 해전에서 왜 수군의 12척 모두를 불사른다. 연전연승! 그리고 학익진법!

한편 왜군들은 6월 평양을 점령, 함경도군의 대함대와 막대한 군량미가 지켜진 것이다. 야밤을 틈타 왜수군 연합 선단이 일시에 조선 수군을 공격할 신호였던 것이다. 순신은 왜병선을 이른 아침 관음포로 몰아 넣는데 성공한다. 관음포는 막다른 골목 같은 것이다. 뒤처져 있던 진인은 순신이 승리의 전기를 마련하자, 전공을 챙기기 위해 바삐 퇴각 일로의 왜병을 섬멸하겠다며 관음포로 들어간다.

그러나 막다른 골목에 내몰린 왜병선에 진인 선단은 위기일발의 상황을 맞게 되고, 이를 발견한 순신은 진인을 구하려고 관음포로 들어간다. 왜장에게 화살을 겨누는 순신. 그러나 위기에 소년병을 구하려던 순신은 화살의 방향을 소년병을 치려는 왜놈에게 쏘아버리고 자신은 왜장의 총에 당한다. 순신은 마지막까지 자신의 죽음을 병사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전투는 승리로 끝난다.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