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딧세이(The Odyssey, 1997)

이타카 언덕. 이타카의 왕 오디세우스(아만드 아산테)는 부인 페넬로페(그레타 스카치)가 아들 텔레마쿠스를 낳는 것을 돕는다. 그날 저녁 아가멤논 왕이 궁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에 합류하기로 한다. 오디세우스의 엄마 안티클레이아(아이린 파파스)는 전쟁이 임박했음을 직감한다. 오디세우스는 비탄에 잠긴다. 새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는 날, 무의미한 전쟁에서의 죽음을 예견한다. 헬렌의 구조가 아닌 트로이의 금을 위한 싸움인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살아오지 못할 수 있음을 알고 부인에게 얘기한다. ‘내 아들의 얼굴에 수염이 자랄 때까지 날 보지 못하거나 소식을 듣지 못하면 다른 남자와 재혼하고 우리 아들에게 왕국을 넘겨주시오’. 페넬로페는 마지못해 동의한다.

아테네(이사벨라 로셀리니)는 오디세우스 앞에 나타난다. ‘전쟁을 하는 것이 너의 운명이다’라고 말한다. ‘영원히 살기 위해 네 이름이 자손들의 입에 올라야 한다. 시간이 흘러도 넌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또한 그녀는 말한다. ‘나는 네가 두렵다. 넌 용감해야 한다, 나의 오디세우스여’ 그리스의 위대한 영웅 아킬레스를 비롯한 병사들이 트로이 해변에 진을 친다. 오디세우스는 성벽에 서있는 적군 프라이엄 왕과 점술가 라쿤, 용장 헥터를 발견한다.

피비린내나는 잔인한 전쟁이 10년 동안 이어진다. 병사들은 몸으로 싸우고, 화살과 창이 날아다니고 마차들이 부딪힌다. 아킬레스가 죽자 신은 그리스를 버리고 트로이에 승리를 안겨준 듯 보인다.
오디세우스는 음모를 꾸민다. 그리스에서 프라이엄 왕에게 거대한 목마를 선물로 보내기로 한다. 그날밤 오디세우스와 그의 병사들이 말에서 나와 트로이 군을 물리친다.

그리스 병사들은 해변으로 돌아가고, 오디세우스는 해변을 달리며 승리에 취해 자신의 운명이 될 말을 입에 담는다. ‘보라, 바다와 하늘의 신들아. 트로이를 정복한 건 나다. 나, 오디세우스! 나약한 인간이! 난 당신들이 필요없었어! 인간도 뭐든 할 수 있어!’

오디세우스는 핏빛 바다의 신 포세이돈에게 도전한 것이다. 포세이돈은 말한다. ‘인간은 신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잊었구나’ 오디세우스에게 영원히 바다를 떠돌며 이타카 해변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며 저주를 내린다. 다른 그리스 전사들은 육지에 도착하지만 오디세우스와 부하들은 바다에서 길을 잃는다. 페넬로페와 10살이 된 그의 아들 텔레마쿠스는 왕이 돌아오기를 기다린다.

드디어 오디세우스의 바다가 험준한 해변에 도착하고, 부하들은 사람들을 찾아 지하동굴로 들어간다. 그곳에서 사이클로프스인 폴리페모스를 만난다.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사이클로프스를 술에 취하게 만들어 잠자는 거인의 눈에 창을 던지고 도망친다.

오디세우스는 궁으로 간다. 그곳에서 매력적인 마녀 써시(버나데트 피터스)를 발견한다. 마녀는 자신과 자주면 병사들을 인간으로 돌려놓겠다고 말한다. 오디세우스는 써시의 침대에서 눈을 뜬다. 하지만 5일이라고 생각했던 며칠은 5년이 되어있다. 키르케의 궁에서는 시간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도와주지 않으면 써시를 죽이겠다고 협박한다. 써시는 방법은 하나 뿐임을 알고 있다. 하데스로 들어가 죽은 예언자 티레시아스를 만나야 하는 것이다.

이타카의 오디세우스의 궁. 그가 트로이를 떠난지 15년이 흘렀다. 유리클레아는 페넬로페를 설득하고 오디세우스의 엄마 안티클레이아는 바다로 걸어들어간다. 페넬로페가 그녀의 죽음을 막으려 하지만, 안티클레이아는 더 이상 아들을 기다릴 수 없다며 ‘넌 강하다. 혼자야. 죽음의 땅에서도 내가 함께 있음을 느낄 것이다’라고 말하고 바다 속으로 들어간다.

이타카의 귀족들은 페넬로페를 차지하려는 생각으로 궁에 모여든다. 사악한 안티누스와 유리마커스를 비롯한 구혼자들을 당당히 만나는 페넬로페는 자신에게 맹세한다. ‘저들에게 오디세우스의 것을 빼앗기지 않겠다. 그의 운명도, 그의 부인도’

오디세우스와 그의 부하들은 짙은 연기를 내뿜는 검은 화산에 도착한다. 배가 거대한 석문을 지나 화산으로 들어간다. 사자의 신전은 뜨거운 용암과 죽은 자들의 영혼으로 둘러싸여 있다. 티레시아스의 영혼이 집으로 가는 길을 찾는 법을 말해주며 앞에 놓인 위험을 경고한다. 동굴이 무너지고 오디세우스의 어머니 안티클레이아의 영혼이 그를 안전한 곳으로 이끈다.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