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Komodo, 1999)

단란한 일가가 휴가 여행을 떠났다가 참변을 당한다. 소년이 보는 앞에서 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무참히 살해당한 것이다. 공포에 빠진 소년 패트릭은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기억을 잃어버리고 만다. 남아있는 것은 피투성이가 된 채 널부러진 두 남녀의 시체 뿐. 경찰은 패트릭의 부모님이 서로 다투다가 남편이 부인을 살해하고 자신도 자살했을 것이라고 추정하지만, 아무런 근거도, 납득할만한 동기도 찾지 못하고, 사건은 미궁에 빠진다.

한편, 집으로 돌아온 패트릭이 계속되는 악몽에 시달리며 괴로워하자, 보다못한 그의 할머니는 정신과 의사를 찾는다. 열의가 넘치고 적극적인 정신과 의사 빅토리아는 조심스럽게 패트릭에게 접근을 시도하고, 그를 돕기 위해 사건이 일어났던 섬에 가보자고 제안한다. 충격을 받았던 곳으로 돌아가면 당시의 기억을 떠올리고 끔찍한 경험을 극복할 수 있으리란 것이다.

그러나, 섬에 도착한 지 오래지 않아 빅토리아는 자신이 커다란 실수를 저질렀음을 깨닫게 된다. 그녀의 말대로 패트릭은 기억을 되찾았지만, 그와 동시에 그들 앞에는 무시무시한 괴물이 나타난 것이다. 시퍼렇고 거친 표면, 날렵한 눈, 시뻘건 혀를 가진 이 괴물이 바로 패트릭의 부모님을 집어삼킨 괴수였다. 놈은 끔찍한 외모에 걸맞게 가공할 만한 힘으로 두 사람을 공격해온다. 이 흉측한 괴물은 바로 ‘코모도 공룡’으로 이미 지구상에서 멸종되었다고 믿어졌던 공룡이었으나, 황량한 외딴 섬에서 번식에 번식을 거듭해왔던 것이다. 그 사이 패트릭의 부모님 뿐 아니라 수 명의 목숨이 그들의 먹이로 희생되어왔으나, 외부에선 아무도 그들의 존재를 알지 못했다.

그 곳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던 석유회사가 이 모든 사실을 은폐해왔기 때문이다. 더욱이, 석유회사는 그 곳에 코모도가 서식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후, 환경론자들의 방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코모도들을 쥐도 새도 모르게 제거하기로 한다. 바로 코모도를 없애줄 사냥꾼을 고용한 것.

코모도 사냥꾼들을 만난 빅토리아와 패트릭은 그들과 동행하여 위기를 피하고자 하지만, 석유공장의 오염으로 인해 먹이가 모두 사라진 코모도들은 난폭하게 달려들고 피해자는 하나 둘 늘어만 간다. 코모도 사냥꾼과 목격자들마저 제거하면서까지 이 일을 완전히 비밀에 붙이려는 석유회사 측은 지원 병력은 커녕 구조팀조차 보내오지 않고, 빅토리아와 패트릭, 그리고 코모도 사냥꾼 오츠는 장총 한 자루에 의지하여 밀려드는 코모도 무리에 맞서는데.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