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컨피덴셜(L.A. Confidential, 1997)

50년대 초반, 로스엔젤레스. 경찰 반장 더들리 스미스는 대쪽 같은 신참 경관 에드 액슬리에게 범인이 법정에서 무죄 방면되는 것을 보느니 차라리 등 뒤에서 그를 쏘아죽일 각오가 되어 있지 않으면 강력계 형사는 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날 밤 버드 화이트와 잭 빈센스, 딕 스탠스랜드 형사는 경찰서에 호송되어 온 멕시칸들과 유치장에서 난동을 벌인다. 그들을 말리려 한 액슬리는 그것이 형사들의 잘못임을 증언, 동료들의 반감을 산다. 화이트와 빈센스는 전출되고 스탠스랜드는 해직된다. 액슬리는 소원대로 강력계 형사가 된다.

어느 날 밤 까페 올빼미에서도 강도 사건이 나고, 일곱명의 희생자가 발생한다. 그 중에는 스탠스랜드도 끼어있다. 액슬리는 범인이 최근 멕시칸 여인 이네즈 소토를 납치, 강간한 삼인조 흑인 건달임을 밝혀낸다. 도주하는 범인들을 쫒아 체포전을 벌이던 액슬리는 정당방위로 그들을 살해한다. 이 일로 그는 무공 훈장을 수여받는다.

한편 올빼미 까페 사건의 또 다른 희생자 수잔 레퍼스를 조사하던 화이트는 그녀가 피어스 패칫이란 베일에 싸인 백만장자 밑에서 일했음을 알아낸다. 무비스타를 닮은 콜걸을 제공하는 것이 패칫의 여러 사업중 하나. 화이트는 그가 거느린 콜걸들을 감시하다 린 브랙큰을 알게 되어 사랑에 빠진다.

액슬리는 폭행당한 증거를 조작했다는 이네즈 소토의 말을 듣고 까페 사건의 진범이 따로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스탠스랜드를 죽인 진범을 찾자는 액슬리의 말에 공감한 빈센스는 수사 도중 의심스러웠던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스미스 반장을 찾는다. 이야기를 들은 스미스는 그를 쏘아 죽인다.

화이트를 수상하게 생각한 액슬리는 브랙큰을 만나러 갔다가 그녀와 섹스를 하게 된다. ‘우연히’ 그 사진을 본 화이트는 격분하여 액슬리를 찾아간다. 흥분해 날뛰는 그를 간신히 진정시키고, 액슬리는 그들의 공통의 적이 스미스 반장임을 납득시킨다. 스미스는 갱 보스 미키 코헨이 감옥에 들어간 틈을 타 LA 암흑가를 패칙과 양분하려는 것이다.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