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Four-Letter Words, 2002)

원적외선
사! 독수공방 님 그리워 밤마다 눈물짓는 한 낭자.. 하늘이 그 신세를 가엽게 여겼는지 홀연 총각 귀신 나타나, 뼈 속까지 새겨진 한을 낭자와 풀어내기 시작하는데..
자! 자나깨나 귀신 잊지 못해 소매자락 눈물 적시던 낭자, ‘에잇! 사내가 너 뿐 이더냐! ‘ 소복 차림으로 길을 떠나는데… 산중을 걷던 낭자 돌연 홀아비를 만나 수작을 거는데, 과부와 홀아비, 그 이름 옹녀와 강쇠라…
성! 옛날 ‘색 성일 땐 성녀요, 거룩한 성일땐 성녀’인 한 계집이 살았으니, 성이라! 성춘향이구나! 근데 어찌된 일인지 춘향이 변사또 잔등에 올라타 있는데, 춘향 교태에 변사또 녹아나는구나. 한양 떠난 이 도령 보고싶은 맘이야 변함 없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님은 님일 뿐 인 것을..
어! 어,어,어, 어사출두요! 암행어사 출두요! 이게 웬 날벼락인가? 허둥대던 춘향 변사또 등지고 이도령 앞으로 뛰어나가는데… 고개를 갸웃거리던 이 도령, 배시시 웃기만 하던 춘향 한마디에 얼굴이 활짝 피는구나.. 그 한마디 ‘샤넬 No.5 .. 샤넬 넘버 파이브??!!’
에잇! 몹쓸 것들.. 질펀한 사내 계집의 놀음에 늙은 사설꾼만 쓸쓸하구나…

마초 사냥꾼들
젠더로서의 성 정체성-헤이! 마초맨, 뒤통수 조심해라!!!
대한민국의 모든 건장한 남성은 군대를 다녀와야 한다. 여자마초까지 등장하는 조폭이야기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폼나는 의리, 패밀리의 복수를 위해 장렬히 산화하는 TV 속 영웅들, 수직이 뚜렷한 위계질서, 정해진 자리를 벗어나면 세상 망하는 줄 아는 중증 결벽증을 앓고 있는 마초사회
여기 온갖 성적 소수자들이 이런 마초들의 응징에 나섰다. 밥 10시에만 오픈되는 성적소수자와 약자들을 위해 이 시대 마초들을 심판하는 안티마초닷컴 사이트, ‘마초 사냥꾼’ 사이트. 레즈비언 미현, 페미니스트 수희, 드렉 퀸 마리, 게이 기영과 영무는 이 사이트의 사냥꾼들이다. 그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엽기스런 마초 심판!

Body
그녀와 그녀… 서글픈 육체의 따뜻한 교감
는 두 여자가 만나서 서로를 이해하고 위안 받아 가는 과정을 몸을 통해서 보여준다.
소아마비로 뼈만 앙상한 소녀는 앞집에 살고 있는 40대의 뚱뚱한 창녀를 훔쳐보며 자위를 한다. 그리고 창녀는 자신을 바라보는 소녀를 느끼지만 오늘도 몸을 판다. 자신이 앞으로 섹스를 할 수 있을지 조차 의문인 소녀에게 섹스는 환상과 두려움이고, 트럭에서 몸을 파는 창녀에게 섹스는 생활 수단일 뿐이다. 이렇게 오늘도 어제같은 하루를 살아가던 그녀들이 목욕탕에서 만났다. 그녀와 그녀는 서로의 몸을 보듬어가며, 서로의 몸을 씻어주며, 서로의 상처도 지워나간다.

하지
맞선에서 만난 너무나 평범한 남자와 여자. 서로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차를 마시고 식사를 하는 그들은 최소한의 예의를 아는 사람들이다. 식사를 마친 뒤, 그들은 지루한 섹스를 시작한다. 섹스를 하면서 여자는 남자의 직업을 묻고, 부모님께 전화를 건다. 중국집 주인 아저씨가 건네준 채찍을 사용해도 섹스는 여전히 지루하기만 하다.

1년 뒤, 서울 한복판의 공원에서 다시 만난 그들은 서로를 알아보지 못한다. 하지만 여자는 남자의 지퍼를 열고 성기를 만진다. 그리곤 아무렇지도 않게 다시 인사를 하고 헤어진다. 헤어지는 둘을 뒤로하고 공원에서 수많은 남녀들이 섹스를 한다.

티모시를 위한 일기(A Diary for Timothy, 1945)

험프리 제닝스에 의해 만들어진 영국 다큐멘터리이다. 바질 라이트가 제작했고 미첼 레드그레이브가 내래이션을 맡았다. 티모시라는 아기의 생후 6개월을 담아냈다. 다리가 다친 조종사와 팔이 부러진 광부의 치료는 맡게 된다.

불은 시작되었다(Fires Were Started, 1943)

2차세계대전 전시중에 만들어졌으며 다큐보다는 픽션을 모두 취한 영화다. 실제 소방수였던 아마추어 배우를 기용하여 소방수의 하루를 담아냈다. 그들의 휴식시간을 함께 하기도 하고 처음 발생한 화재진압을 따라 간다. 이러한 공간적 배경은 세트를 이용하기도 했다.

리슨 투 브리튼(listen to britain, 1942)

2차세계대전중 영국의 모습을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국정부와 왕실의 지원을 받고 제작했다. 1943년 아카데미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지만 아쉽게 탈락되고 만다. 험프리 제닝스 감독은 나래이션 없이 폭격으로 인한 궁핍과 혼란, 그리고 그 시민들의 모습을 차분히 담아 냈다.

올림피아 2부 : 미의 제전(Olympia Part Two: Festival of Beauty, 1938)

베를린 올림픽 다큐멘터리로, 오늘날 TV나 영화에서 스포츠 경기를 찍는 방식을 처음 확립한 영화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당시 독일의 정권을 쥐고 있던 나찌즘의 수장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추진되었다. 그는 이 스포츠 행사를 독일 아리안 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정치 […]

올림피아 1부 : 민족의 제전(Olympia Part One : Festival of the Nations, 193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다룬 다큐멘터리 걸작. 아돌프 히틀러는 이 올림픽을 독일 민족의 우수성을 알리는 선전의 무대로 삼고자 했고, 감독인 레니 리펜슈탈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뛰어난 촬영기법으로 이 다큐멘터리를 찍게 되었다.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우승하는 장면이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하기도 한다. 1936년 […]

의지의 승리(Triumph Of The Will, 1935)

역사상 가장 뛰어난 정치 선전 영화로 손꼽히는 다큐멘터리의 걸작.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전당대회가 열린다. 수많은 조명이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가운데, 아돌프 히틀러가 마치 신이 강림하는 듯한 분위기로 단상에 오른다. 그가 힘차게 연설을 할 때마다 청중은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광신적인 종교 […]

맨 오브 아란(Man of Aran, 1934)

이미 북극의 나누크로 AFI 영화사 백년에 가장 위대한 영화 100선에 가장 먼저 랭크된 적이 있는 다큐의 아버지인 로버티 플래허티의 또 다른 역작이다.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아란 섬은 험준하기로 악명이 높아 영원히 이 섬에는 사람들이 정착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질학자들의 사형선고를 […]

빵없는 대지(Land Without Bread, 1933)

이 작품은 라스 우르데스로 알려진 스페인의 산악지대를 배경으로 스페인의 참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그린 일종의 인문지리학적인 다큐멘터리이다. 브뉘엘은 스페인의 빈곤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더불어 당시 이 지역에서 유일한 사치품이 교회였음을 지적하면서 빈곤을 초래한 국가와 교회의 위계를 비판한다. 브뉘엘이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 […]

일요일의 사람들(People on Sunday, 1930)

1930년에 만들어진 독일의 무성영화로 73분짜리로 만들어졌다. 일요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스케치한 작품이다. 영화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다섯 남녀 , 택시 운전사, 모델, 와인 딜러, 영화 엑스트라, 레코드 가게 직원은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일반인을 캐스팅하였다.

카메라를 든 사나이(The Man with a Movie Camera, 1929)

어깨에 카메라를 짊어지고 도시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하는 카메라맨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베르토프는 이 영화를 ‘자막·시나리오·세트·배우의 도움 없이 시각적 현상을 전달하는 실험’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영화에서 구성주의와 몽타주 편집기법을 결합시켜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한편 혁명 이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