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데드맨(Dead Man on Campus, 1998)

기숙사 생활에 6년 의대 과정, 생물학, 유기화학에 전액 장학금까지 신청한 데일맨 대학의 조시(톰 에버렛 스콧 분)는 지독한 파티광인 그의 룸메이트 쿠퍼(마크-폴 고셀라 분)를 만나면서부터 대학 생활이 순탄치 않다. 오로지 공부만을 생각한 조시와는 반대로, ‘젊어서 놀지 언제 노냐!’는 인생관을 가진 쿠퍼는 매일 밤마다 친구들을 방으로 데리고 와 흥청망청 놀아대는 오렌지 보이.

그는 조시가 옆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자친구를 침실로 끌어들이는 철면피의 먹고 놀자판 대학생이다. 밤마다 요란한 파티는 물론 조시에게 여자 파트너도 기꺼이 제공(?)해주는 고마운 쿠퍼 덕분에 조시의 생활도 점점 엉망이 되기 시작한다.

조시는 쿠퍼의 소개로 알게 된 레이첼(포피 몽고메리 분)과 사랑에 빠지고 흥청망청 변해가는 생활 속에 철저하게 계획했던 장학생으로의 대학생활은 점점 멀어져 간다. 메디컬 북에 나오는 여자 인체구조 사진을 보면서 여자들이 이상한 체위를 하고 있는 엉뚱한 상상이나 하고, 중요한 시험시간에 공상에 빠지거나 졸다가 답안지를 제출하지 못하는 등 조시의 생활은 점점 장학금은 그야말로 물 건너가는 것이다.

한편, 쿠퍼 역시 엄한 아버지 때문에 좋은 성적을 받지 못하면, 학교도 그만두고 집으로 끌려가 싫어하는 아버지와 그의 일을 도우며 살아야 할 판이다. 기말고사를 몇 주 앞둔 어느 날, 조시와 쿠퍼는 대학 선배인 헨리에게서 놀라운 소식을 듣는다. 그건 바로 룸메이트가 자살하면 올 A를 준다는 학교헌장에 대한 정보였다.

도서관에서 직접 학교헌장을 확인하기로 한 조시와 쿠퍼. 과연 그곳엔 선배 말대로 적혀 있는 것이 아닌가! ‘자신의 이상 행동으로 죽은 학생이 있으면 그와 같은 방에서 생활하던 학생에게 학점으로 보상함을 학교훈령으로 정한다’고 말이다.

그 날부터 조시와 쿠퍼는 당장 자살할 것 같은 룸 메이트 색출작전에 들어간다. 이름하여 ‘Mr. Z’를 찾아라! 그들은 자살할 것 같은 학생들을 찾아 그들을 자살하기 쉽도록 배려해 주고 그와 같은 방에 입실신청을 하면 되는 것이다. 기말고사 2주 전, 조시와 쿠퍼는 그들만의 계획을 위해 데일맨 대학의, 곧 자살을 택할 것 같은 사이코들을 찾아 나서기 시작하는데…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