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네이터 3 : 라이즈 오브 더 머신(Terminator 3 : Rise Of The Machines, 2003)

2029년의 미래에서 2000년 8월 29일의 LA로 또다시 두명(T-800과 T-X)의 터미네이터가 온다.
둘의 임무는 사라 코너와 존 코너를 죽이고, 2000년 의 스카이넷을 만나서 2029년의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스카이넷의 설계자인 다이슨과 사이버 다인사는 폭파당했지만 인류의 운명은 바뀌지 않았다. 다만 심판의 날이 3년 뒤로 유예되엇을 뿐이다. 결국 스카이넷은 완성되어지고, 2000년 8월 29일 전 지구에 핵공격이펼쳐지며, 30억의 인류가 몰살된다.

사이버다인사에서는 다이슨의 죽음으로 자기학습이 가능한 CPU 개발이 중지 되지만 사라 코너의 새남편 스티브가 다이슨이 개발하던 CPU를 완성한다. 이 CPU는 공군의 NUCLEAR COMMAND CENTER 의 핵 전술을 제어하는 스카이넷 시스템에 작창된다. 스카이넷은 자기방어 시스템으로 외부의 해커나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이 방어시스템의 특징은 해커가 침입하면 상대방 시스템의 모든 정보를 읽고, 그 시스템을 지워버린다다.

2000년 8월 29일 작동을 시작한 스카이넷에 해커가 침입한다. 그 해커는 바로 사이버다인사의 사장 프랭크였다. 프랭크는 스카이넷 프로젝트에서정부가 자신을 제외시키고, 스티브만 참여시킨 점에 대해 불만을 갖는다. 가상현실 장치로 해킹하던 프랭크는 스카이넷의 자기방어 시스템을 작동시킨다. 스카이넷은 가상현실 장치를 통해서 프랭크의 자아를 스캔한다. 프랭크의 자아는 스카이넷으로 전이되고, 그 순간 프랭크의 자아와 컴퓨터 시스템이 융합된다. 컴퓨터가 자아를 갖는 순간이다. 자아를 갖게 된 스카이넷은 터미네이터 1, 2편에서 보여지듯이 인류를 말살하기 위해서 핵전쟁을 일으킨다.

사라와 존 코너가 인류의 재앙을 막을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주어지지 않았다. 결국 30억의 인류가 핵전쟁으로 소멸되고, 지구는 핵겨울의 어둠으로 덮여버린다. 핵폭발은 전자기 펄스를 발생시켜서 모든 전자기기들과 이를 이용하는 모든 운송수단을 마비시킨다. 사라, 존, 스티브, T101은 핵 대피소에서 살아남는다. 그들은 이 모든 재앙의 원인인 스카이넷을 파괴하기 위해서 뉴멕시코의 핵전략 통제소로 향한다. 도중에 그들은 리스 소령이 이끄는 군대 생존자들과 만나서 반군을 조직한다. 반군들은 군에서 개발한 레이져 라이플로 무장하고 스카이넷과의 일전을 준비한다.

어떤 나라(A State of Mind, 2004)

북한 최고의 행사인 전승기념일 매스게임에 참여하게 된 여중생 13살 현순이와 11살 송연이는 김정일 장군님께 자랑스런 모습을 선보이기 위하여 열심히 연습에 임한다. 카메라는 연습이 시작된 겨울부터 공연이 있는 9월까지 강도 높은 훈련을 오로지 당에 대한 충성심으로 이겨내는 모습과 더불어, 때론 가끔 […]

슈퍼 사이즈 미(Super Size Me, 2004)

한달 내내 패스트푸드만 먹고 살면 몸이 어떻게 될까? 는 감독 겸 주인공인 모건 스퍼록이 자신의 신체를 모르모트 삼아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을 생체실험한 다큐멘터리다. ‘모건은 햄버거를 먹는다’라는 부제처럼 주인공은 30일 동안 맥도널드 메뉴만 먹고 마시며 다른 음식은 물 한 방울조차 […]

화씨 911(Fahrenheit 9/11, 2004)

2002년, 으로 비평계와 박스오피스 양쪽에서 성공을 거둔 이후, 마이클 무어 감독은 특유의 뛰어난 유머와 독특한 고집스러움으로 부시 행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해 끊임 없이 문제를 제기한다. 전문가의 증언, 민감한 질문에 답을 찾으려는 그의 외골수 적인 끈질긴 추적 등이 한데 뭉쳐, 은 오늘날 […]

터칭 더 보이드(Touching the Void, 2003)

해발 6,344m…더 이상 물러설 곳에 피할 곳도 없다! 산에서 인연을 맺은 두 친구 조 심슨과 사이몬 예이츠는 아직까지 아무도 등반하지 않은 안데스 산맥의 시울라 그란데 서벽을 등반하기로 결정하고 등반여정에 나선다. 깎아지른 듯한 빙벽을 손도끼와 두 사람을 연결한 자일에 의지해 결국 […]

더 블루스 : 소울 오브 맨(The Soul of A Man, 2003)

지구를 떠나 광대한 우주를 향해 유영하는 우주선 위로 내레이션이 흐른다. 1977년 여름 나사가 쏘아보낸 우주탐사선 보이저호, 그 안에는 사진과 음향을 담은 레코드가 실려 있었다. 50개의 언어로 된 메시지와 지구의 다양한 소리들 그리고 음악… 그 중 20세기 미국을 대표해서 실려있는 노래 […]

피아노 블루스(Piano Blues, 2003)

18세기 초 피아노의 탄생에 관한 설명으로 영화를 시작한 클린트 이스트우는 피아노 블루스의 거장들을 한명씩 차례로 만난다. 그는 레이 찰스, 데이브 브루벡, 제이 맥샨, 닥터 존의 옆에서 조용히 그들의 연주를 지켜보거나, 옛 추억을 되짚으며 대화하거나, 같이 박자를 맞추면서 한편의 넉넉한 음악영화를 […]

버스 174(Bus 174, 2002)

2000년 6월 12일 브라질의 리오 데 자네이루 한복판. 승객으로 가득찬 버스에서 인질극이 벌어진다. 범인은 19살의 산드로(산드로 두 나시멘토)라는 젊은 청년이다. 대낮에 벌어진 이 인질극을 모든 미디어는 브라질 전역으로 생중계에 나선다. TV방송은 가장 충격적이고 폭력적으로 묘사한다. 산드로는 젊은 여성을 죽이겠다고 위협하고 […]

이삭줍는 사람들과 나…2년 후(The Gleaners and I: Two Years Later, 2002)

감독이 에 등장했던 사람들을 2년 후 다시 만난다. 상품가치가 떨어져 버려지는 야채와 빵을 주워 먹고 사는 청년은 아직도 그 자리에 있을까? 고단한 삶을 이기지 못하고 알코올에 빠져 있던 부부는? 줍는 행위의 철학에 대해 길거리 강연을 하던 청년은? 를 통해 감독은 […]

경계도시(The Border City, 2002)

재독(在獨)철학자 송두율 교수는 한국정부로부터 ‘간첩’ 혐의를 받고 있으며, 현재 입국금지상태다. 그런 그가 마침내 33년 만의 귀향을 눈앞에 두고 있다. 분단시절 베를린의 별칭이었던 경계도시(境界都市)’, 그리고 아직도 거미줄처럼 얽힌 레드 컴플렉스의 포위망 속에 있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그는 과연 돌아올 수 있을까? […]

영매-산자와 죽은자의 화해(2002)

죽은 자와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경외와 천대를 동시에 받으며 살아있으면서도 귀신에 더 가까운 취급을 받는 그들… 영매. 죽은 사람들의 메신저로 살아가야만 하는 운명을 지닌 영매들의 고단한 삶과 그들이 펼치는 굿판 진도 씻김굿 – 세습무 채씨 자매 팔순을 바라보는 당골(세습무) 채정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