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네이터 3 : 라이즈 오브 더 머신(Terminator 3 : Rise Of The Machines, 2003)

2029년의 미래에서 2000년 8월 29일의 LA로 또다시 두명(T-800과 T-X)의 터미네이터가 온다.
둘의 임무는 사라 코너와 존 코너를 죽이고, 2000년 의 스카이넷을 만나서 2029년의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스카이넷의 설계자인 다이슨과 사이버 다인사는 폭파당했지만 인류의 운명은 바뀌지 않았다. 다만 심판의 날이 3년 뒤로 유예되엇을 뿐이다. 결국 스카이넷은 완성되어지고, 2000년 8월 29일 전 지구에 핵공격이펼쳐지며, 30억의 인류가 몰살된다.

사이버다인사에서는 다이슨의 죽음으로 자기학습이 가능한 CPU 개발이 중지 되지만 사라 코너의 새남편 스티브가 다이슨이 개발하던 CPU를 완성한다. 이 CPU는 공군의 NUCLEAR COMMAND CENTER 의 핵 전술을 제어하는 스카이넷 시스템에 작창된다. 스카이넷은 자기방어 시스템으로 외부의 해커나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이 방어시스템의 특징은 해커가 침입하면 상대방 시스템의 모든 정보를 읽고, 그 시스템을 지워버린다다.

2000년 8월 29일 작동을 시작한 스카이넷에 해커가 침입한다. 그 해커는 바로 사이버다인사의 사장 프랭크였다. 프랭크는 스카이넷 프로젝트에서정부가 자신을 제외시키고, 스티브만 참여시킨 점에 대해 불만을 갖는다. 가상현실 장치로 해킹하던 프랭크는 스카이넷의 자기방어 시스템을 작동시킨다. 스카이넷은 가상현실 장치를 통해서 프랭크의 자아를 스캔한다. 프랭크의 자아는 스카이넷으로 전이되고, 그 순간 프랭크의 자아와 컴퓨터 시스템이 융합된다. 컴퓨터가 자아를 갖는 순간이다. 자아를 갖게 된 스카이넷은 터미네이터 1, 2편에서 보여지듯이 인류를 말살하기 위해서 핵전쟁을 일으킨다.

사라와 존 코너가 인류의 재앙을 막을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주어지지 않았다. 결국 30억의 인류가 핵전쟁으로 소멸되고, 지구는 핵겨울의 어둠으로 덮여버린다. 핵폭발은 전자기 펄스를 발생시켜서 모든 전자기기들과 이를 이용하는 모든 운송수단을 마비시킨다. 사라, 존, 스티브, T101은 핵 대피소에서 살아남는다. 그들은 이 모든 재앙의 원인인 스카이넷을 파괴하기 위해서 뉴멕시코의 핵전략 통제소로 향한다. 도중에 그들은 리스 소령이 이끄는 군대 생존자들과 만나서 반군을 조직한다. 반군들은 군에서 개발한 레이져 라이플로 무장하고 스카이넷과의 일전을 준비한다.

크럼(Crumb, 1994)

로버트 크럼이 1960년대 말 미국의 헤이트-애쉬베리 히피문화의 절정기에 전휘 만화가로 부상하게 되는 과정을 담고 있다. 로버트 크럼은 만화가이자 예술가로 , 라는 만화를 그리고 비주류만화의 태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된다. 그많은 그래픽아트의 선택만큼이나 잘한 그의 어머니, 두형들, 부인 그리고 전 여자친구들의 인터뷰를 […]

후프 드림스(Hoop Dreams, 1994)

NBA 선수가 되겠다는 꿈을 가진 시카고 빈민층의 두 십대 소년 아서 에지와 윌리엄 게이츠의 실화 다큐멘터리. 맨날 길거리 농구를 하던 두 소년은 중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학생의 대다수가 백인인 세인트 조셉 고등학교에 들어간다. 그들의 농구우상이자 학교 선배인 이사이야 토마스의 전철을 밟으며 두 […]

브루스 리 : 드래곤의 비밀(Bruce Lee : The Curse Of The Dragon, 1993)

20년전 여름. 전설의 주인공 브루스 리는 우리의 곁을 영원히 떠났다. 그러나 그가 세상을 떠난후 우리 모두는 그 이후의 어떤 스타도 그를 따를 수 없다는 진실에 접했고, 그가 참된 전설의 주인공임을 실감했다. 베일속에 덮혀져 버린 드의 죽음과 브루스 리의 참된 모습은 […]

에일린: 연쇄살인범의 삶과 죽음(Aileen Wuornos: The Selling of a Serial Killer, 1992)

플로리다에서 남성 7명을 살해한 여성 연쇄살인범 에일린 우르노스에 대한 이야기. 그녀의 어머니는 가출하고 아버지는 목을 매 자살한다. 조부모 밑에서 자란 에일린은 어린나이에 강간을 당해 임신을 하게 된다. 이 사실을 안 할아버지가 에일린을 쫓아내고 만다. 생계를 위해 몸을 팔고 절도를 하다 […]

어둠의 교훈(Lessons of Darkness, 1992)

헤어조크는 헬기를 타고 쿠웨이트 지역을 날아다니며, 불타는 유전과 폐허가 되어버린 오아시스 등을 카메라에 담는다. 이어지는 사람들의 담담한 혹은 눈물에 찬 인터뷰가 이어지는데… ‘포스트 걸프 워’를 다룬 다큐멘터리. 헤어조크는 헬기를 타고 쿠웨이트 지역을 날아다니며, 불타는 유전과 폐허가 되어버린 오아시스 등을 카메라에 […]

햇빛 속의 모과나무(Quince Tree of the Sun, 1992)

스페인의 화가 안토니오 로페즈는 자신의 집에 있는 모과나무를 화폭에 담고 싶어 한다. 그는 자신만의 리얼리즘 화풍도 고수하지 않고 작품을 완성하겠다는 의도도 없이 매해 가을만 되면 작업에 몰두 한다. 표면적으로 그가 작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은 부서지기 쉬운 나무와 좀 더 […]

회상, 지옥의 묵시록(Hearts of Darkness: A Filmmaker’s Apocalypse, 1991)

감독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와 스텝들이 필리핀에서 을 16주촬영예정이던 것을 연장해 238일만에 촬영을 마칠 때까지 코폴라의 아내 일리너는 베트남에서 남편이 겪은 경험을 그대로 카메라와 기록으로 남겼다. 거기엔 윌러드 대위 역의 마틴 쉰이 촬영도중 심장마비를 일으키거나 원작에 대한 모독에 가까울만큼 과체중상태로 촬영장에 […]

풀어헤쳐진 말들(Tongues untied, 1990)

에섹스 헴필의 정치선동적이고 에로틱한 힘으로 충만한 시와 펑크의 저항정신이 짙게 스며있다. 이 획기적이고 논쟁적인 다큐멘터리는 동성애를 혐오하는 래퍼들과 멍청한 주류 미디어가 어설프게 그들의 존재를 인정하기 거의 10년 전에 흑인 동성애자들을 조명하고 괄시를 받아온 그들에게 존엄함을 부여해주었다.

로저와 나(Roger & Me, 1989)

미국 자동차산업의 심장부 디트로이트. 디트로이트 인근의 소도시 플린트 시의 3만여 주민들은 거의 모두가 제너럴 모터스(GM) 공장과 인연을 맺고 있다. 그런데 GM의 CEO 로저 스미스가 일방적으로 플린트 시의 공장을 폐쇄해 버린다. 플린트 시 주민들이 거의 모두 실업자가 된 상황에서, 플린트 시 […]

바람이야기(A Tale of the Wind, 1988)

요리스 이벤스는 80세가 넘은나이에도 불구하고 이제 자신의 마지막 작품을 만들기 위해 그가 그동안 연출했던 영화의 배경이 되기도 했던 중국에서 바람을 담아내고자 소년처럼 여행을 떠난다. 하지만 중국당국은 촬영을 불허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