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로 레전드(Halo Legends, 2010)

수백 년 후, 미래. 외계 연합체인 코버넌트군은 자신들에게 새로운 생명을 가져다 줄 것이라 생각되는 유적을 찾기 위해 전 우주를 배회하면서 자신들의 앞 길을 막아서는 문명과 종족들에 대해서는 무차별적인 파괴를 일삼는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묵묵히 지켜보던 연합계 영웅 슈퍼 솔저 마스터 치프는 코버넌트군의 최종 목적이 전 우주의 말살을 위해 고리형 행성인 ‘헤일로’를 발동시킬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제 마스터 치프는 상상을 초월하는 코버넌트군에 맞서 치열한 전투를 벌이며 인류의 새로운 구세주로 떠오르게 된다.

기원 I(Origin I)
전쟁으로 인한 파괴와 침략으로 인간의 무능력을 일깨우고, 외계인의 침략 후 인간에 대한 연구 과정 중 살아있는 인간이 외계 생명체와 다시 전쟁을 하여 외계인에 대적할 무기인 인공지능 레전드를 탄생시킨다.

기원 II(Origin II)
인류 시초부터 전쟁이 있었으며 이것은 인간의 본성으로 지구를 망하게 한 원인이 된다.
전쟁에서 살아남은 인간은 외계의 침입에 대항해 공동의 목표를 세운다. 그러나 레전드는 인간의 욕망과 본성으로 인간들은 행성에서 살아 남지 못할것이라고 생각한다.

대결(The Duel)
고대의 레전드 중 ‘아이터’라는 명예를 중시하는 장수가 선조들의 명예를 위해 왕에게 대적하던 중 왕의 부하들에 의해 가족을 잃고 복수를 위해 최후의 순간을 맞이하며 명예를 지킨다.

외톨이(Odd One Out)
1337호의 레전드 중 ‘스파르탄’이라는 최고 부대에서 훈련받은 대원으로서 우주 행성에서 외계인의 최고 전서와 일전을 벌이면서 인간 대원을 구출해 돌아가는 임무를 맡아 대결한다.

베이비 시터(Baby Sitter)
‘헤이안’이란 행성에서 행성의 지도자를 암살하는 임무를 가지고 출동해서 불시착한다. 대원들을 잃고 살아있는 대원들을 구출하는데 스파르탄 레전드가 대원들을 구하는 도중 부상을 당하고 암살 실패 위기에 처한다.

귀향(Homecoming)
외계인의 공동체인 ‘코버넌트’라는 단체가 있는데 이에 맞서 싸우는 인간들은 무기의 한계를 느끼고 새로운 레전드 ‘스파르탄 2’라는 병기를 만들어 외계인의 침입을 막고 있는데 그 중 대원들이 위험에 처하게 된다. 그때 스파르탄 2가 나타나 대원을 구하고 철수하려는 찰라. 귀에 들리는 낯익은 목소리. 그 목소리의 주인은 바로 옛날의 전우라는 사실에 옛 기억을 떠올리게 된다.

프로토 타입(Prototype)
외계의 침입으로 인간 기지가 파괴되고 퇴각 명령이 떨어진다. 기지를 지키려는 대원들은 최선을 다해 싸우지만 고전을 면치 못한다. 이때 특수 임무를 띤 ‘유령’이라 불리는 스파르탄 대원이 나타나 위기를 모면한다. 하지만 외계인의 총공격으로 유령조차 부하들을 보호하지 못하고 부상을 당하고 자신을 희생하며 모든 외계인을 물리친다.

포획물(The Package)
외계인의 본부 코비넌트가 우주 최고 포획물을 인간으로부터 앗아간다. 이것을 다시 찾아오는 임무를 맡은 스파르탄 대원들은 실수를 하여도 구조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침투를 감행한다. 대원들은 결국 죽음을 맞이하고 남은 대원들은 본선에 남아 있는 포획물을 찾는다.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