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 인 홍콩(Made in Hong Kong, 1997)

스무 살의 차우(이찬삼 분)가 바라본 세상은 온통 모순 투성이다. 젊은 여자와 딴 살림을 차린 아버지가 증오스럽고 요란한 권위만이 남아있는 학교의 획일적인 제도 역시 실망스럽다. 학교를 등진 차우의 행동반경은 상가와 서민 아파트로 옮겨지고 그 곳에서의 차우는 폭력과 협박으로 일수금을 챙기는 왕형님의 해결사로 살아간다.

어느새 뒷골목 최고의 해결사가 된 차우. 그에게 있어 또 하나의 숙제는 저능아로 늘 맞고 다니는 유일한 꼬봉 아롱을 지켜주는 것과 시한부 인생의 가엾은 소녀 핑과의 소중한 사랑을 키워나가는 것. 이제 차우에게 있어 세상은 한 번 쯤 도전해 볼만한 가치 있는 “꿈”이 된다.

어느날, 도심 한 복판에서 ‘보산’이라는 여학생이 투신 자살을 하고 아롱은 그녀 곁에 떨어진 피묻은 유서를 주워온다. 유서는 밤마다 차우의 꿈으로 이어져 보산의 환영을 만나게 하고, 꺼림직한 몽정의 시작은 차우로 하여금 유서의 주인을 찾아 공원 묘지까지 가게 한다.

한편, 엄마의 가출과 핑의 건강 악화는 차우를 청부 살인으로까지 끌고가지만, 표적을 눈앞에 두고도 실패하자 보복 린치를 당하게 된다. 차우의 손길을 받지 못하게 된 아롱은 왕형님의 계략에 의해 죽음을 맞게 되고 핑또한, 자어기 이식을 받지 못한채 차우의 가슴에 묻혀 숨을 거둔다.

배신과 절망뿐인 세상. 핑을 위해 선택했던 길이 결국 핑과 아롱까지 앗아가자 병원을 퇴원한 차우는 자신을 배신한 왕형님을 찾아가 복수한다. 다친 몸을 이끌고 차우가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은 핑의 무덤. 더 이상 세상에 배신당하고 잃을 것 없는 차우는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에게 총을 겨누고 ..뒤늦게 울리는 차우의 삐삐 메세지엔…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