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Komodo, 1999)

단란한 일가가 휴가 여행을 떠났다가 참변을 당한다. 소년이 보는 앞에서 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무참히 살해당한 것이다. 공포에 빠진 소년 패트릭은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기억을 잃어버리고 만다. 남아있는 것은 피투성이가 된 채 널부러진 두 남녀의 시체 뿐. 경찰은 패트릭의 부모님이 서로 다투다가 남편이 부인을 살해하고 자신도 자살했을 것이라고 추정하지만, 아무런 근거도, 납득할만한 동기도 찾지 못하고, 사건은 미궁에 빠진다.

한편, 집으로 돌아온 패트릭이 계속되는 악몽에 시달리며 괴로워하자, 보다못한 그의 할머니는 정신과 의사를 찾는다. 열의가 넘치고 적극적인 정신과 의사 빅토리아는 조심스럽게 패트릭에게 접근을 시도하고, 그를 돕기 위해 사건이 일어났던 섬에 가보자고 제안한다. 충격을 받았던 곳으로 돌아가면 당시의 기억을 떠올리고 끔찍한 경험을 극복할 수 있으리란 것이다.

그러나, 섬에 도착한 지 오래지 않아 빅토리아는 자신이 커다란 실수를 저질렀음을 깨닫게 된다. 그녀의 말대로 패트릭은 기억을 되찾았지만, 그와 동시에 그들 앞에는 무시무시한 괴물이 나타난 것이다. 시퍼렇고 거친 표면, 날렵한 눈, 시뻘건 혀를 가진 이 괴물이 바로 패트릭의 부모님을 집어삼킨 괴수였다. 놈은 끔찍한 외모에 걸맞게 가공할 만한 힘으로 두 사람을 공격해온다. 이 흉측한 괴물은 바로 ‘코모도 공룡’으로 이미 지구상에서 멸종되었다고 믿어졌던 공룡이었으나, 황량한 외딴 섬에서 번식에 번식을 거듭해왔던 것이다. 그 사이 패트릭의 부모님 뿐 아니라 수 명의 목숨이 그들의 먹이로 희생되어왔으나, 외부에선 아무도 그들의 존재를 알지 못했다.

그 곳에서 중요한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던 석유회사가 이 모든 사실을 은폐해왔기 때문이다. 더욱이, 석유회사는 그 곳에 코모도가 서식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후, 환경론자들의 방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코모도들을 쥐도 새도 모르게 제거하기로 한다. 바로 코모도를 없애줄 사냥꾼을 고용한 것.

코모도 사냥꾼들을 만난 빅토리아와 패트릭은 그들과 동행하여 위기를 피하고자 하지만, 석유공장의 오염으로 인해 먹이가 모두 사라진 코모도들은 난폭하게 달려들고 피해자는 하나 둘 늘어만 간다. 코모도 사냥꾼과 목격자들마저 제거하면서까지 이 일을 완전히 비밀에 붙이려는 석유회사 측은 지원 병력은 커녕 구조팀조차 보내오지 않고, 빅토리아와 패트릭, 그리고 코모도 사냥꾼 오츠는 장총 한 자루에 의지하여 밀려드는 코모도 무리에 맞서는데.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