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마리 스트라우브와 다니엘 위예의 첫 번째 장편영화. 중편 <화해불가>에 이어 이들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알린 작품으로 바흐 음악의 연주사적으로도 귀중한 기록으로 손꼽히고 있다. 바흐의 두 번째 아내 안나 막달레나가 바흐의 일생과 작품, 자식들의 행보에 대해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으로 들려주는 가운데, 네덜란드 출신의 유명한 건반악기 주자 구스타프 레온하르트가 바흐역을 맡아 <브란델부르크 협주곡>을 비롯한 25곡의 음악을 직접 연주해 보여준다. 사람들의 눈과 귀를 열어주지 못하면 영화가 아니라는 스트라우브-위예의 신념답게, 시각적 매혹뿐만 아니라 청각적-음악적인 매혹을 관능적일 정도로 잘 전달하고 있는 작품이다. 스크린에 옮겨진 음악 그 자체라 할 만한 영화.
바흐: 코랄 전주곡 BWV 668 (독주곡)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1권 BWV 846-869 (독주곡)
바흐: 비올라 다 감바 소나타 2번 D장조 BWV 1028 (실내악)
바흐: 프랑스 모음곡 1번 d단조 BWV 812 (독주곡)
바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번 D장조 BWV 1050 (협주곡)
바흐: 파르티타 6번 E단조 BWV 830 (독주곡)
바흐: 트리오 소나타 2번 C 단조 BWV 526 (독주곡)
바흐: 칸타타 BWV 205 “부수어라,부수어라,무덤을 파괴하라” (성악곡)
바흐: 마태 수난곡 BWV 244 (성악곡)
바흐: 칸타타 BWV 198 “애도 송가” (성악곡)
바흐: 마니피카트 BWV 243 (성악곡)
바흐: 미사 B단조 BWV 232 (성악곡)
바흐: 칸타타 BWV 215 “그대의 행운을 찬양하라, 축복받을 지어다 작센이여” (성악곡)
바흐: 칸타타 BWV 11 “승천 오라토리오” (성악곡)
바흐: 전주곡과 푸가 B단조 BWV 544 (독주곡)
바흐: 칸타타 BWV 42 “그러나 같은 안식일의 저녁에” (성악곡)
바흐: 클라비어 연습곡 3권의 코랄 편곡 BWV 669-689 (독주곡)
바흐: 마태 수난곡 BWV 244 (성악곡)
바흐: 칸타타 BWV 40 “저곳에 주의 아들이 나타나셨다” (성악곡)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BWV 988 (독주곡)
바흐: 이탈리아 협주곡 F장조 BWV 971 (독주곡)
바흐: 음악의 헌정 BWV 1079 (실내악)
바흐: 칸타타 BWV 82 “나는 만족하나이다” (성악곡)
바흐: 푸가의 기법 BWV 1080 (독주곡)
레오넹: Conventional Sunday motet (성악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