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빌라(Paradise Villa, 1999)

2001年 초여름의 서울. 도심에 위치한 파라다이스 빌라는 곧 시작될 월드컵 한일전의 열기로 분주하다. 남자들은 모두 TV앞에 모여 앉아 맥주를 마시며 내기를 하고 주차장에서는 두 여자가 주차문제로 실랑이를 벌인다. 이런 가운데 파라다이스 빌라에 한 외부인이 찾아든다. 그는 누구의 관심도 끌지 못한 채 302호의 문을 두드리고….

On-Line의 세계. 한 청년이 불안한 얼굴로 바쁘게 자판을 두드리고 있다. 잠시 후, 그의 얼굴은 극도의 증오로 가득찬다. 온라인 게임안에서 군주인 그의 아이템을 누군가 모두 훔쳐가 버렸기 때문이다. 이때 날아드는 다른 유저의 메시지. “크크크, 스무살님은 아이템이 얼마나 되여? ” 굳은 얼굴로 입술을 씹으며 스무살은 대답한다. “하나도 없어” 자신의 무기를 해킹해간 범인을 알아낸 스무살. 분노에 찬 그는 해커가 살고 있는 Off-Line의 세계로 발길을 옮긴다.

On-Line과 Off-Line이 만나는 도킹타임. 온라인의 무기가 아닌 현실의 무기 ‘칼’을 손에 쥐고 다시 나타난 스무살. 아무도 그를 상대해주지 않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다. 자신의 무기를 되찾기 위한 방법은 방해물을 없애고 앞으로 나아가는 길 밖에. 섹스와 욕망과 집착과 쓸데없는 호기심으로 가득 찬 방해물들의 제거작업, 그 피의 서곡은 축구 중계속의 심판의 휘슬과 함께 그 시작을 알리는데…

나 나 나 : 여배우 민낯 프로젝트(My Selves, 2011)

카메라를 받아 든 배우들은 자신의 모습을 찍기 시작한다. 김꽃비는 를 통해 만난 영화 친구들을 만나러 해외로 날아간다. 그곳에서 친구들과 파티를 하기도 하고, 영화를 촬영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이좋은 동생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서영주는 영화촬영을 쉬고 공연과 배우와 조연출 등으로 바쁜 […]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 Living in the Material World, 2011)

‘비틀즈의 철학자’, ‘조용한 비틀’로 불리던 조지 해리슨은 그래미 상을 11차례 수상하고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두 번이나 입성한, 팝 음악 역사에서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운 뮤지션이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밴드 ‘비틀즈’의 일원으로만 존재하기엔 너무나 깊고 넓었던 그의 세계는 비틀즈 해체 이후 문을 […]

미국의 바람과 불(An Escalator in World Order, 2011)

해방 이후 우리 역사에서 미국은 종교적 신념의 대상과도 같았다. 감독의 의도를 드러내는 내레이션 하나 없이, 기록 필름과 현재 우리사회의 모습들을 엮은 의미심장한 다큐멘터리가 탄생했다. 한국 근・현대사 교육이 전무한 세대가 꼭 한번 봐야 할 영화. (2011년 12회 전주국제영화제) 이 영화는 김경만 […]

우쿨렐레 사랑모임(Ukulele Love Together, 2011)

2006년 1월에 창단한 베누스토 우쿨렐레 앙상블(이하 우쿨렐레 앙상블)은 아마추어 음악인 연합회 ‘베누스토’ 소속의 우쿨렐레 연주팀이다. 대학생부터 교사, 변리사, 중년주부까지 직업도 연령도 다양한 2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늘 즐거움 가득한 양재동 연습실을 시작으로 지역 축제와 노인요양 보호센터, 불우 아동 시설 등 […]

두 개의 문(Two Doors, 2011)

2009년 1월 20일, 철거민 5명, 경찰 특공대원 1명 사망. 생존권을 호소하며 망루에 올랐던 이들은 불과 25시간 만에 싸늘한 시신이 되어 내려 왔고, 살아남은 이들은 범법자가 되었다. 철거민의 불법폭력시위가 참사의 원인이라는 검찰의 발표, 공권력의 과잉진압이 참혹한 사건을 만들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부딪히는 […]

꿍따리 유랑단(2011)

한국 최고의 댄스 가수로 활동하던 2000년 불의의 교통사고로 장애(척수손상마비)를 갖게 되었으나 꿋꿋이 이겨내고 제2의 삶을 시작한 강원래. 그가 자신과 비슷한 장애 예술가들을 모아 꾸린 공연단체 ‘꿍따리 유랑단’의 감동 실화를 바탕으로 한 희망 다큐멘터리. 한 팔이 없는데도 비장애인들에 맞서 한국 무에타이 […]

시대정신 : 무빙 포워드(Zeitgeist : Moving Forward, 2011)

전편에 이어 전반적인 사회의 기존 관념과 주의, 이념 등을 통렬히 뒤엎는 반론을 조목조목 근거 자료를 제시하며 반박한다. 나아가 매일 매일 노예처럼 삶의 궤적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운명인양 순응하며 살아가는 현대인의 생활 반경과 우리가 고정화 되어 알고 있는 관념들에 대해서도 반론을 제시한다. […]

프란체스코와 교황(Francesco and the Pope, 2011)

바티칸의 ‘시스티나 예배당 성가대’로 교황 앞에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것이 영광스러운 ‘프란체스코’는 아직 초등학교 3학년이다. 로마의 ‘포르투엔스’에서 엄마와 쌍둥이 형들과 함께 사는 소년은 일요일이면 미사에 참석하기 위해 바티칸으로 간다. 일요일에는 다른 아이들처럼 축구도 하고 형제들과 친구들과 놀고 싶은 마음은 […]

레드마리아(Redmaria, 2011)

나(감독)는 많은 여자들을 만났다. 각기 다른 공간에서, 서로 다른 이름으로 살아가고 있는 그녀들. 결혼 10년 만에 친정을 방문한 이주 여성 제나린, 50년이 지나서야 진실을 밝힐 용기를 얻었다는 위안부 할머니 리타, 열여섯 어린 나이에 아빠 없는 딸을 낳은 성 노동자 클롯, […]

크레이지 호스(Crazy Horse, 2011)

1951년부터 지금까지 프랑스 대표명소이자 세계적 명성의 아트섹슈얼쇼로 손꼽히는 클럽 그 화려한 명성 뒤에는 혹독한 쇼 비즈니스 세계가 숨어있다. 최고의 쇼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위해 200:1의 경쟁률을 뚫고 힘겹게 오디션을 통과한 20명의 댄서들은 춤과 노래뿐만 아니라, 아방가르드의 정수를 보여주는 누드까지 완벽하게 소화해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