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Four-Letter Words, 2002)

원적외선
사! 독수공방 님 그리워 밤마다 눈물짓는 한 낭자.. 하늘이 그 신세를 가엽게 여겼는지 홀연 총각 귀신 나타나, 뼈 속까지 새겨진 한을 낭자와 풀어내기 시작하는데..
자! 자나깨나 귀신 잊지 못해 소매자락 눈물 적시던 낭자, ‘에잇! 사내가 너 뿐 이더냐! ‘ 소복 차림으로 길을 떠나는데… 산중을 걷던 낭자 돌연 홀아비를 만나 수작을 거는데, 과부와 홀아비, 그 이름 옹녀와 강쇠라…
성! 옛날 ‘색 성일 땐 성녀요, 거룩한 성일땐 성녀’인 한 계집이 살았으니, 성이라! 성춘향이구나! 근데 어찌된 일인지 춘향이 변사또 잔등에 올라타 있는데, 춘향 교태에 변사또 녹아나는구나. 한양 떠난 이 도령 보고싶은 맘이야 변함 없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님은 님일 뿐 인 것을..
어! 어,어,어, 어사출두요! 암행어사 출두요! 이게 웬 날벼락인가? 허둥대던 춘향 변사또 등지고 이도령 앞으로 뛰어나가는데… 고개를 갸웃거리던 이 도령, 배시시 웃기만 하던 춘향 한마디에 얼굴이 활짝 피는구나.. 그 한마디 ‘샤넬 No.5 .. 샤넬 넘버 파이브??!!’
에잇! 몹쓸 것들.. 질펀한 사내 계집의 놀음에 늙은 사설꾼만 쓸쓸하구나…

마초 사냥꾼들
젠더로서의 성 정체성-헤이! 마초맨, 뒤통수 조심해라!!!
대한민국의 모든 건장한 남성은 군대를 다녀와야 한다. 여자마초까지 등장하는 조폭이야기에 사람들은 열광한다. 폼나는 의리, 패밀리의 복수를 위해 장렬히 산화하는 TV 속 영웅들, 수직이 뚜렷한 위계질서, 정해진 자리를 벗어나면 세상 망하는 줄 아는 중증 결벽증을 앓고 있는 마초사회
여기 온갖 성적 소수자들이 이런 마초들의 응징에 나섰다. 밥 10시에만 오픈되는 성적소수자와 약자들을 위해 이 시대 마초들을 심판하는 안티마초닷컴 사이트, ‘마초 사냥꾼’ 사이트. 레즈비언 미현, 페미니스트 수희, 드렉 퀸 마리, 게이 기영과 영무는 이 사이트의 사냥꾼들이다. 그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엽기스런 마초 심판!

Body
그녀와 그녀… 서글픈 육체의 따뜻한 교감
는 두 여자가 만나서 서로를 이해하고 위안 받아 가는 과정을 몸을 통해서 보여준다.
소아마비로 뼈만 앙상한 소녀는 앞집에 살고 있는 40대의 뚱뚱한 창녀를 훔쳐보며 자위를 한다. 그리고 창녀는 자신을 바라보는 소녀를 느끼지만 오늘도 몸을 판다. 자신이 앞으로 섹스를 할 수 있을지 조차 의문인 소녀에게 섹스는 환상과 두려움이고, 트럭에서 몸을 파는 창녀에게 섹스는 생활 수단일 뿐이다. 이렇게 오늘도 어제같은 하루를 살아가던 그녀들이 목욕탕에서 만났다. 그녀와 그녀는 서로의 몸을 보듬어가며, 서로의 몸을 씻어주며, 서로의 상처도 지워나간다.

하지
맞선에서 만난 너무나 평범한 남자와 여자. 서로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차를 마시고 식사를 하는 그들은 최소한의 예의를 아는 사람들이다. 식사를 마친 뒤, 그들은 지루한 섹스를 시작한다. 섹스를 하면서 여자는 남자의 직업을 묻고, 부모님께 전화를 건다. 중국집 주인 아저씨가 건네준 채찍을 사용해도 섹스는 여전히 지루하기만 하다.

1년 뒤, 서울 한복판의 공원에서 다시 만난 그들은 서로를 알아보지 못한다. 하지만 여자는 남자의 지퍼를 열고 성기를 만진다. 그리곤 아무렇지도 않게 다시 인사를 하고 헤어진다. 헤어지는 둘을 뒤로하고 공원에서 수많은 남녀들이 섹스를 한다.

영화의 역사(Histoire Du Cinema, 1988)

영화의 역사 1부 : 문학, 철학, 회화, 음악, 현대사와 관련한 다양한 인용을 통해 영화 탄생의 의미와 역사 / 이야기의 고독을 말한다. 모든 역사들(Toutes les histoires, 1988년. 51분)하나의 역사(Une histoire seule, 1989년. 49분) 영화의 역사 2부 : 역사를 표현하는 영화의 힘과 […]

가늘고 푸른 선(The Thin Blue Line, 1988)

에롤 모리스는 1976년에 일어난 한 살인사건에 대해 수년 동안 조사하던 중 랜덜 애덤스가 사형선고를 받은 판결에서 큰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에롤 모리스는 인터뷰를 통해 사건 당일에 애덤스와 함께 있었던 데이비드 해리스의 자백에 가까운 코멘트를 따낸다. 이로 인해 사형선고로 목숨을 […]

셔먼의 행진(Sherman’s March, 1986)

로스 맥켈위는 남북전쟁 당시 윌리엄 셔먼 장군의 남부 전선 침투가 남긴 영향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만들려고 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삶 안에 오고 가는 여인들, 그리고 반복되는 핵 참사에 관한 꿈,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버트 레이놀즈에 의해 계속해서 곁길로 새고 […]

쇼아(Shoah, 1985)

쇼아(히브리어로 ‘절멸’을 의미)란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가 유럽 전역에 있는 유대인을 비롯한 특정부류의 사람들을 집단 학살 한 것을 지칭한다. 감독 란쯔만은 8년간의 촬영과 350시간 분의 인터뷰를 9시간이 넘는 장편 다큐멘터리로 완성시켰다. 란쯔만은 나치 집단수용소도 아니고 하나의 전체로서의 나치체제도 아니며 […]

하비 밀크의 시대(The Times of Harvey Milk, 1984)

하비 밀크는 게이 활동가로서는 최초로 샌프란시스코의 시정 감시관(Supervisor)에 선출된 인물이다. 그러나 공개적으로 자신이 게이임을 선언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산적한 문제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그의 노력은 수많은 편견과 장애물에 부딪치게 되고, 결국 그를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다.(2011년 제12회 서울LGBT필름페스티벌)

코야니스카시(Koyaanisqatsi, 1983)

카시 삼부작의 첫 작품. ‘코야니스카시’란 호피 족 인디언 말로 ‘균형 깨진 삶(Life Out of Balance)’라는 뜻이다. 뚜렷한 내러티브도 대사도 없이 그저 음악과 영상으로만 되어 있는 이 영화는, 고대 인디언들이 그린 벽화에서 시작한다. 이후 광활하고 경외로운 대자연, 그리고 인간이 약간의 가공을 […]

태양 없이(Sunless, 1983)

이미지와 사색으로 구성된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주인공은 전세계를 여행하는 카메라맨 친구가 보낸 편지를 읽어 내려가며 회상에 잠긴다. 성공적인 산업국가 일본과 제3세계 국가인 기니비사우의 병치는 곧 기억과 죽음의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사람의 기억과 개인사, 그리고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너무 이른, 너무 늦은(Too Early, Too Late, 1982)

1980년 여름, 영화 연출의 오랜 파트너였던 다니엘 위예와 장 마리 스트라우브는 프랑스와 이집트간의 사람들, 땅, 사회 등의 변화하고 있는 관계에 대한 조사를 필름에 담는다. 형식과 구조는 프레드리히 엥겔스가 그의 문하생인 칼 카우츠키에게 보낸 편지와 이집트인 학자 마흐무드 후세인의 강연 내용에 […]

홀로코스트(Cannibal Holocaust, 1980)

아프리카 탐험, 월남전등의 생생한 현지취재로 명성을 떨쳤던 기록 영화팀이 앨런 감독과 조감독 페이, 카메라맨 재크와 마크등 네명은 아마존 오지의 비밀을 필름에 담겠다고 떠난 뒤 두달이 넘도록 소식이 끊기고 불길한 상상이 계속되자 그들을 후원했던 방송국에서는 수색대를 편성해 아마존으로 급파한다. 정글을 헤매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