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자식들(The people at dark streets, 1981)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번영을 구가하는 도시의 뒷골목에는 몸을 팔아 생활을 이어가는 윤락녀들의 창녀촌이 있었다. 윤락녀의 한 사람인 영애는 딸 하나가 유일한 삶의 보람이었으나 그 딸을 병으로 잃고 난 다음부터는 돈밖에 모르는 악착같은 여자가 되어버린다. 돈이 없어 변변한 치료를 하지못해 딸을 죽게 했다는 사무친 원한 때문이다.

이 무렵 같은 창녀인 강원도 아줌마가 아기를 낳고 죽게 되자 영애는 그 아기를 맡아 기르기로 결심한다. 죽은 아이를 잊지 못하는 그녀는 태어난 순간부터 천애의 고아가 된 이 아기를 자기 딸처럼 키우며 죽은 딸에 대한 한과 그리움을 대신하여 아기의 양육에 온갖 정성을 쏟는다.

그러나 창녀촌에서 아기를 제대로 키우는 일은 쉽지 않았다. 게다가 자기의 딸을 제대로 손도 쓰지 못한 채 병들어 죽게 한 악몽이 되살아날 때마다 영애는 이 아기에게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바람에 수입은 날이 갈수록 줄어든다. 하는 수 없이 영애는 창녀촌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기차의 도착(Arrival of a Train at La Ciotat, 1895)

한 무리의 사람들이 플랫폼에서 줄을 서서 기차를 기다리고 있다. 멀리서 기차가 보이기 시작한다. 기차가 플랫폼에 멈추자 줄은 없어지고 기차의 문이 열리자 내리는 사람을 도와준다. 뤼미에르형제의 세계최초의 영화이자 상영시간 1분의 세계에서 가장 짧은 영화다.